구매관리팀 (Purchasing Management Team)

NO 직 위 인 원 성 명
1 팀 장 1 김태진
2 파트장 2 김창환, 김종석
3 팀 원 16 최경욱, 목혜영, 오정기, 박재완, 오수진, 박성준, 설수철, 김기범, 임성용, 김대진,
정윤용, 김민욱, 권효준, 손현석, 강문식, 강요셉
총 인원 19

1. 구매관리

(1) 재료비 집행관리

의약품 구매 계약
  • 보건복지부 총 약품비 절감 장려금 제도의 시행(2014.9월 이후 시행)에 따른 저가구매 유도를 위한 최저가 입찰 추진
    · 저가구매 장려금 836,082천원 수익금 입금 (상반기 424,420천원, 하반기 411,662천원)

  • 의약품 정기입찰 계약현황 (단위: 건, 천원)
그룹수 품목수 소요예상금액 계약금액 상한가대비
절감액 절감률 계약가율
99 1,723 41,192,424 28,932,884 12,259,540 29.8% 70.2%
  • 신약 구매 계약현황(수시입찰) (단위: 천원)
계약횟수 품목수 소요예상금액 계약금액 상한가대비
절감액 절감률 계약가율
14 79 1,573,660 1,439,419 134,241 8.5% 91.5%
진료재료 및 수술의료기구 구매 계약 (단위: 품목)
NO 구분 계약품목 수
1 로봇수술 관련 진료재료 연간공급 단가계약 117
2 거즈 및 붕대류 등 연간공급 단가계약 614
3 신규진료재료 485
4 진료(수술)관련 의료기구 구매 1,553
합계 2,769
신규진료재료 등 사용승인 요청 심의 강화
  • 진료재료위원회 개최(8회)
  • 필수 진료재료 검토 및 사용 승인
  • 동일목적 제품 승인 억제 및 미산정 품목 제한적 승인
  • 신규진료재료 MICRO-INTRODUCER KITS 등 168건 사용 승인
전산프로그램 수정 등 정보 보완
  • 거래명세서 서식 전자 FAX 발송
    · 수기명세서 서식 업체별 배부 → 거래명세서 전산 서식 전자팩스 발송
    · 개선효과 : 오류기재 사전차단 및 관련 서류확인절차 간소화로 행정소요시간 대폭 단축
  • 의료기기 추적관리대상 및 물품허가번호 정보등록
    · 의료기기 추적관리대상 455 품목 추출 및 허가번호 전산등록
    · 개선효과 : 추적관리대상 의료기기 상시 모니터링 위한 기초자료 제공, 심평원 등 진료재료 자료 요청 시 정확한 물품 확인 가능


(2) 고정자산 구매관리

의료기기 구매
  • 경쟁입찰 등을 통한 예산 절감효과 추진
    · 구매계약 : 디지털유방촬영기 등 총 127점 (단위: 천원)
품목수 예산금액 계약금액 예산금액 대비
절감액 절감률 계약가율
127 10,235,744 8,862,500 1,373,244 13.40% 86.6%
  • 절감된 예산으로 부족장비 구매를 위한 재투자 적극 활용
  • 우선구매 장비 사전 검토 등으로 의료장비 사용의 생산성 향상
일반비품 구매
  • 청구사유, 규격, 수량 등 정확한 소요판단을 통한 가격산출로 원가절감, 연간 소요량 등 관리 철저
  • 의료기관 인증평가 관련 : 병동 208점, 수술실 66점 등 적기 구매
  • 신규 기숙사 비품 168점 적기 구매 완료
  • 기타 체력단련실, 검사실 비품, 장례식장 비품 적기 구매 완료


(3) 입찰계약관리

전자입찰(국가종합전자입찰시스템 “나라장터”) 실시
  • 의료장비 구매입찰 등 81회 입찰공고(재공고 포함) 실시
실질적 경쟁입찰을 통한 구매원가 절감
계약현황 … 결의기준(잡수익 및 여입 제외) (단위: 건, 천원)
NO 구분 건수 계약금액
1 공구기구비품 의료용비품 14 96,265
일반비품 219 3,008,838
2 비품비(의료, 일반 포함) 541 792,476
3 의료기기 130 9,131,871
4 수선유지비 의료기기 224 416,095
기타 568 7,443,534
5 소모품비 320 591,110
6 인쇄비 199 416,107
7 피복피 환자피복침구비 5 315,118
직원피복침구비 35 256,109
8 건물 16 2,171,658
9 건설중인 자산 15 2,909,849
10 용역비(매월 용역등) 33 684,329
합계 2,319 28,233,359


2. 자산관리

(1) 재물조사

고정자산 및 재고자산의 관리실태 조사 : 년 1회(07~08월)
  • 사장비품 최소화, 재료의 활용도를 높이고, 재고의 최소화로 재고 관리비용 절감, 소모부진재료 및 사장재료의 반품 등 적기 처리
  • 자산표찰의 부착, 재물조사 전산시스템 재정비 등을 통한 자산관리의 강화
진료재료 정기 재고조사
  • 병원 전체 정기 재고조사 실시 : 년 2회(06월, 12월 말일 기준)
    · 대상물품 : 진료재료 약 4,819여종
  • SPD 정기재고조사 실시 : 년 6회(짝수달 말일 기준)
고정자산 감가상각비 계상 등 결산
  • 건물 : 건축공사 등 179점, 182,598백만원
  • 건물부속설비 : 증기보일러 등 99점, 11,828백만원
  • 구축물 : 병원조경 등 7점, 1,781백만원
  • 의료기기 : 환자감시기 등 3,845점, 113,182백만원
  • 공구기구비품 : 전산장비 등 11,984점, 22,916백만원
  • 차량운반구 : 업무용 차량 등 11점, 498백만원


(2) 재고관리

진료재료 청구, 검수 시 보직자 결재 강화
수시발주 확대, 장기미사용 진료재료 반품 등 재고비용 절감 및 재고회전율 증가
유효기간관리 및 악성재고 발생방지 등을 통한 적정재고량 유지


(3) 재료비 수급현황 (단위: 천원)

NO 구분 전기이월 당년도 집행 재고
구입 사용
1 의약품 743,857 27,042,586 27,164,386 622,057
2 진료재료 1,695,282 33,402,418 33,835,136 1,262,564
3 의료소모품 134,379 2,165,606 2,191,432 108.553
합계 2,573,518 62,610,610 63,190,954 1,993,174


3. 기관운영관련 계약업무

(1) 주요용역, 보험계약 등 일반계약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계약

시설경비(보안), 진료지원, 사무기기 통합유지보수 용역 등 207건 계약체결
재산종합보험, 의사 및 병원배상 책임보험, 업무용차량 보험 등 16건 계약 체결


(2) 소모품, 제서식 등 관리운영 물품의 적량·적기 공급


4. 업무개선

(1) 계약예고제 시행

계약건별(용역계약 등) 계약요청 적정기일을 사업부서에 사전 안내(매월)
안정적 계약관리 및 계약업무 수행 적정기간 확보를 위한 계약의뢰기일준수 내부자율점검(CSA) 실시


(2) 계약 관련 정보 공유 및 준수사항 안내

계약 관련 법령, 규정, 제서식 등 원내 전자게시판(Bef) 상시 게시
계약기준, 계약업무 소요기간 등 계약요청 시 준수사항 안내(년 2회)


(3) 진료재료 청구 효율화를 위한 물품 사진 전산등록

진료재료 코드별 물품사진 통합의료정보시스템에 등록(2,128품목)
청구 오류 예방으로 행정낭비 감소 및 사용자 편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