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사업팀 (Special Projects Team)

NO 직 위 인 원 성 명
1 팀 장 1 신중호
2 파트장 1 이부안
3 팀 원 1 여재필
4 장례지도사 8 권일록, 박남구, 이주희, 이기룡, 김 현, 김선태, 이병호, 김민경
총 인원 11

1. 주요 업무 시설

(1) 장례식장 시설현황

장례식장 연면적: 630평
장례식장 분향실: 총 9실, 안치실: 총 15기
장례식장 부대시설: 상담실, 장례예식실, 염습실, 매점, 식당
연면적 분향실 안치실
50평형 70평형
630평 5실: 1, 2, 3, 5, 6호실 4실: 7, 8, 9, 10호 15기

(2) 편익시설 시설현황 : 총 9개 업체

NO 설치위치 시설 수 업체현황
1 1층 1
  • 커피전문점(씨제이프레시웨이)
2 지하 1층 8
  • 중소기업은행, 일산의료기, 세안안경, 한식점(예당), 퓨전식당(오늘도김밥)
  • 제과점(잇브레드), 생과일주스점(다솜주스), 24시편의점(한국미니스톱)
합계 9



2. 주요 업무

(1) 장례식장 운영

장례식장 시설환경 개선으로 쾌적한 공간제공 등 이용자 만족도 제고
  • 라운지 환경개선(노후 쇼파·탁자 교체, 유족용 남녀갱의실 설치 등)
  • 각 분향실 주방 배식대, 상부장 설치(9개 분향실), 접객실 노후식탁 교체(50개)
  • 장례식장 사인물 개선(입관실, 안치실 등 각종 위치안내 추가 설치)
찾아가는 장례서비스를 추진하여 편안한 분향실 이용과 장례절차 지향
  • 장례절차안내 서비스, 일일 고객만족도 조사로 지속적인 불편사항 관리
  • 분향실 냉난방, 소음, 조명, 해충예방 등에 대한 사전 관리
장례 관련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유지
  • 종교단체(성당 등) 연령회 직접 행사참여 유대관계 강화
  • 장례식장 유관기관 방문 홍보 : 요양병원 등 9개 기관
  • 장례식장 상조회 이용률 증가에 따른 편의 및 다과 제공으로 우호관계 지속
장례식장 직원 교육 참여를 통한 자질향상 활동
  • 장례식장 영업자 및 종사자 교육(보건복지부 주관)


(2) 편익시설 운영

고객서비스 향상 활동
  • 입주사 간담회 (년 2회), 고객맞이 애로사항, 건의사항 청취 : 주인의식과 접점고객의 중요도 고취
  • 입주업체 종사자 CS교육 실시(년 2회) : 친절서비스, 고객응대, 민원발생시 응대 등
편익시설 종합 위생점검 및 시설안전관리 점검실시
  • 상시점검 : 편익시설 현장점검을 통해 문제점 및 고객불편요소 개선 및 지도
소방교육(수시) : 화재예방점검(수시), 화재시 조치요령, 소화기, 소화전 사용법 실습 등(년 2회)
편익시설 계약관리
  • 신규사업자 선정시 국가계약법 준용 공개경쟁입찰을 통하여 업체선정 투명성·공정성 제고

1. 장례식장 이용 실적

(1) 장례식장 이용 상가수 (단위: 건)

NO 구분 합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 상가수 1,479 137 115 129 120 132 113 112 129 115 120 130 127

(2) 장례식장 이용 형태별 분포 (단위: 명, %)

NO 구분 합계 사용분포 장례형태 성별 연령별
원내 원외 매장 화장 기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1 인원 1,479 575 904 143 1,322 14 733 746 63 105 147 340 824
2 구성비 100 38.9 61.1 9.7 89.4 0.9 49.6 50.4 4.3 7.1 9.9 23 55.7

(3) 장례식장 지역별 이용자 분포 (단위: 명, %)

NO 구분 합계 고양 서울 경기 기타
소계 일산동구 일산서구 덕양구 소계 은평 강서 기타 파주 김포
1 인원 1,479 876 360 226 290 198 46 26 126 169 39 197
2 구성비 100 59.2 24.3 15.3 19.6 13.4 3.1 1.8 8.5 11.4 2.6 13.4

1. 교육참가

NO 교육명 참가자 기간 개최지
1 보건복지부 장례식장 종사자 교육 여재필 외 3명 05.18. 서울
2 보건복지부 장례식장 종사자 교육 이부안 외 3명 10.19. 서울
3 보건복지부 장례식장 영업자 교육 신중호 11.16. 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