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무팀 (Patient Affair Team)

NO 직 위 인 원 성 명
1 실 장 1 김부곤
2 팀 장 1 김영환
3 파트장 2 박창규, 박창오
4 외 래 7 이상윤, 이성호, 연창미, 김미연, 박세용, 이윤행, 고애자
5 입·퇴원 17 허영준, 송경준, 임홍섭, 권용일, 백원기, 강대일, 최슬기, 김시현, 김종택, 유진현,
최금봉, 김 한, 김완철, 한동훈, 노미혜, 조병민, 조현철
6 전화예약센터 14 이종숙, 송 봄, 류성현, 이동해, 권명화, 김희숙, 김보경, 김하연, 김주연, 서지현,
김종철, 이명선, 이혜경, 고수연
7 외래접수수납 20 조혜영, 신유실, 최다정, 박주혜, 심다애, 김주희, 박혜민, 박윤애, 김희정, 김민정,
이현정, 고나영, 나화경, 주유리, 김경희, 유승지, 조민영, 김선영, 천소원, 장윤지
총 인원 62

1. 주요 활동

(1) 환자 중심의 체계적인 업무시스템 구축

환자중심 업무 고도화 추진
      - 원무업무지원시스템(실시간 진료일정시스템, 무인안내시스템, 알림톡) 추진계획안 수립(10월)
        · 환자의 편리성 제공 및 환자진료‧수납창구 대기시간 단축 도모
      - 원무환경 개선안 수립(10월) … 재원 및 입‧퇴원창구 별도 운영 등
        · 환자 접근성 강화 및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 → 환자 및 직원 만족도 향상 도모
      - 무인수납기 수납환경 개선을 위한 신규장비 도입
        · 화면 확대 및 수납 처리속도가 개선 무인수납기 이용률 증가 : 44.44%(도입전보다 8.2%↑)
      - 신용카드 단말기 전면교체 … 수납창구 22대, 무인수납기 20대
        · 효과 : 개인정보강화 및 환자 만족도 향상 제고
업무 효율성 강화를 통한 환자 만족도 향상 추진
      - 자동결제카드 이용률 향상 도모 … 대면활동, 동영상 제작 제공, 등록전용창구 운영
        · 자동결제카드 이용률 : 14.99%(전년대비 12.2% 증가)
      - 외래검사(채혈 등) 전담 수납창구 운영(07:00~08:30) … 1층 분산창구 1명
        · (검사환자) 동선이 짧아져 → 검사시간 단축, (응급실환자) 응급실 접수시간 단축
      - 보호자 내원처방 확인 업무절차 변경(서면 확인서 → 처방코드)
        · 인력시간 등의 자원 효율화 도모
      - 외래 및 응급원무 창구 Call Bell 설치 운영(수납창구 12대, 응급원무 1대)
        · 창구 민원 및 문제 발생시 신속 대응 조치
      - 입원 수속절차 개선 : 입원시 연대보증인 폐지, 입원약정서 전자동의서 변경, 안내문 재정비
        · 환자 중심업무체계로 개선 → 병원이미지 향상
      - 전화예약 및 진료상담 업무 고도화 추진 : 대표전화로 단일화, ARS 진료위주로 개선, 전화 진료상담 전화예약센터로 일원화 → 기능별 체계화 및 외래진료
         활성화 도모


(2) 재정안정화를 위한 진료비 미수금 관리강화

체계적인 미수금 관리 및 회수방안 → 미수 발생 최소화 및 미수금 적기 회수 추진
      - 의료미수금 회수 실적 : 86.25% (목표대비 100.5% 초과 달성)
      - 채권추심 : 청구소송(6건), 채무불이행자 등재(23건), 재산명시(17건), 내용증명발송(751건)
경제적으로 취약한 환자 사전 도출을 통한 원내외 진료비 지원
      - (원내) 40건, 53,418천원, (원외) 523건, 851,834천원
2013년 이후 최초 악성미수금 결손처분 실시 … 1,270건, 19,503천원


(3) 의료분쟁 및 법적문제의 조기해결을 위한 법무관리 강화

의료분쟁 발생 건에 대한 적극적 지원 … 법률적 판단이 필요한 의료분쟁 건에 대한 해결진행
2018년 발생 2018년 처리 진행
24건 20건 22건
소송을 통한 무과실 입증으로 불필요한 재정지출 방지 … 의료소송 5건 종결 → 청구금액 791백만원 방어


(4) 업무처리 절차 개선 및 직원역량 강화 추진

팀내 TFT 구성 체계화된 업무개선을 통해 업무효율성 제고
      - 기능형 병상배정시스템 구축 및 입원약정서 보호자 서명 간소화 등 12개 과제 개선
직원 역량 및 만족도 향상 도모 … 직원설문조사결과 : 만족도 73.9%
      - 신규직원 멘토제(수시), 팀원 직무능력 기본과정(1회), 제도변경시 교육(수시), 근무 전 맞이인사(매일) 등


(5) 정책시범사업 및 제도개선 업무 적극 참여를 통한 보험자병원 역할 수행

국가 보건의료정책사업 적극 반영 및 경영진에 정책자료 제공
      - 암 및 산정특례환자 등록업무 대행(암 : 984건, 산정특례 4,230건), 진료비 실태조사 자료 제공 등
건강보험 보장률 및 진료수입 증가요인, 신환환자 변동추이 분석 등 다수 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