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활동
(1) 환자 중심의 체계적인 업무시스템 구축
환자중심 업무 고도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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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무업무지원시스템(실시간 진료일정시스템, 무인안내시스템, 알림톡) 추진계획안 수립(10월)
· 환자의 편리성 제공 및 환자진료‧수납창구 대기시간 단축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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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무환경 개선안 수립(10월) … 재원 및 입‧퇴원창구 별도 운영 등
· 환자 접근성 강화 및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 → 환자 및 직원 만족도 향상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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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수납기 수납환경 개선을 위한 신규장비 도입
· 화면 확대 및 수납 처리속도가 개선 무인수납기 이용률 증가 : 44.44%(도입전보다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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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단말기 전면교체 … 수납창구 22대, 무인수납기 20대
· 효과 : 개인정보강화 및 환자 만족도 향상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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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효율성 강화를 통한 환자 만족도 향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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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결제카드 이용률 향상 도모 … 대면활동, 동영상 제작 제공, 등록전용창구 운영
· 자동결제카드 이용률 : 14.99%(전년대비 12.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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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검사(채혈 등) 전담 수납창구 운영(07:00~08:30) … 1층 분산창구 1명
· (검사환자) 동선이 짧아져 → 검사시간 단축, (응급실환자) 응급실 접수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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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 내원처방 확인 업무절차 변경(서면 확인서 → 처방코드)
· 인력시간 등의 자원 효율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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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 및 응급원무 창구 Call Bell 설치 운영(수납창구 12대, 응급원무 1대)
· 창구 민원 및 문제 발생시 신속 대응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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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 수속절차 개선 : 입원시 연대보증인 폐지, 입원약정서 전자동의서 변경, 안내문 재정비
· 환자 중심업무체계로 개선 → 병원이미지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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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예약 및 진료상담 업무 고도화 추진 : 대표전화로 단일화, ARS 진료위주로 개선, 전화 진료상담 전화예약센터로 일원화 → 기능별 체계화 및 외래진료 활성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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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정안정화를 위한 진료비 미수금 관리강화
체계적인 미수금 관리 및 회수방안 → 미수 발생 최소화 및 미수금 적기 회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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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미수금 회수 실적 : 86.25% (목표대비 100.5% 초과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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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추심 : 청구소송(6건), 채무불이행자 등재(23건), 재산명시(17건), 내용증명발송(75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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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으로 취약한 환자 사전 도출을 통한 원내외 진료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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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내) 40건, 53,418천원, (원외) 523건, 851,834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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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이후 최초 악성미수금 결손처분 실시 … 1,270건, 19,503천원
(3) 의료분쟁 및 법적문제의 조기해결을 위한 법무관리 강화
의료분쟁 발생 건에 대한 적극적 지원 … 법률적 판단이 필요한 의료분쟁 건에 대한 해결진행
2018년 발생 |
2018년 처리 |
진행 |
24건 |
20건 |
22건 |
소송을 통한 무과실 입증으로 불필요한 재정지출 방지 … 의료소송 5건 종결 → 청구금액 791백만원 방어
(4) 업무처리 절차 개선 및 직원역량 강화 추진
팀내 TFT 구성 체계화된 업무개선을 통해 업무효율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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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형 병상배정시스템 구축 및 입원약정서 보호자 서명 간소화 등 12개 과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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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역량 및 만족도 향상 도모 … 직원설문조사결과 : 만족도 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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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직원 멘토제(수시), 팀원 직무능력 기본과정(1회), 제도변경시 교육(수시), 근무 전 맞이인사(매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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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책시범사업 및 제도개선 업무 적극 참여를 통한 보험자병원 역할 수행
국가 보건의료정책사업 적극 반영 및 경영진에 정책자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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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및 산정특례환자 등록업무 대행(암 : 984건, 산정특례 4,230건), 진료비 실태조사 자료 제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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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보장률 및 진료수입 증가요인, 신환환자 변동추이 분석 등 다수 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