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원장

2018년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시행과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도 일산병원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건강보험 모델병원과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환자중심, 탁월한 전문성, 행복한 일터” 세 가지를 핵심가치로 새로운 미션과 비전을 선포하고
보건의료의 표준을 선도하는 보험자병원으로서의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3주기 의료기관 인증조사에서 환자안전, 진료, 관리영역 모두 충실한 것으로 평가받았으며,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11개 전 부문 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등 우리 일산병원의 의료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하였습니다.
최첨단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갖춘 ‘응급 및 감염관리센터’착공을 시작했고, 신속대응팀 직제 신설 및 입원전담전문의 운영을 통한 ‘환자중심 진료시스템’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보험자병원 역할정립을 위한 공개 토론회를 개최하고 임상기반의 표준원가계산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합리적인 의료수가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보건의료 빅데이터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임상기반 정책연구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건강보험 모델병원으로써 건강보험제도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진료의뢰 회송시범사업 참여 등 정부의 정책 시범사업에 적극 참여하였으며 의료취약계층의 진료지원 및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설치 등 필수의료분야를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보건 및 공공의료 안전망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기간제 및 파견용역직원 총 501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여 안정적 고용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New WAVE팀을 운영하여 간호부서의 어려움을 들여다보고 업무 효율화를 위한 움직임을 시작하였으며, 부족한 기숙사 추가 매입, 가족 휴양시설 증설 등
여러분의 불편을 줄이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들기 위하여 열심히 소통했던 한 해였습니다.


제19호 연보는 우리 임직원 여러분들이 지난 한 해 동안 이룩한 많은 업적과 변모된 모습이 집대성되어 있는바 향후 우리의 발자취로 남는 것은
물론 일산병원이 나아가야할 바를 성찰해 보는 매개체가 되고 나아가 건강보험제도 발전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연보를 발간하기 까지 힘써주신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9년 8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장 김 성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