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직 위 | 성 명 |
---|---|---|
1 | 실 장 | 이천균 |
2 | 차 장 | 장정현, 한창훈 |
3 | 팀 장 | 윤수진 |
4 | 파트장 | 박희선, 마미영 |
5 | 팀 원 |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파트 : 노이나, 김현진, 안정희, 안가현 고객지원 파트 : 여재필, 백은정, 최보람, 이다현 |
(1). 질 향상 활동 및 사후관리
(2). 질 향상(QI) 활동 목록
구 분 | 영 역 | 활동팀 | 과제명 |
---|---|---|---|
QI활동 (40) | 간호업무개선 (4) | 쉽게 정확하게 | 간호정보시스템 보완을 통한 업무효율성 증진 |
찬란하고 눈부神 피부 | 수술실 피부상태 확인 개선 방안 활동 | ||
이 편한 치과 | 치과 간호업무 개선을 통한 업무효율성 증대 | ||
같이가자 신규야 | 신생아집중치료실 신규간호사의 임상실무 역량강화 | ||
고객만족도향상 (12) | Super cath room |
심장질환 시술환자의 맞춤형 Care Map 개발을 통한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 |
|
내과라서 행복해요 |
내과 입원환자 업무 효율성 증대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
||
린넨 히트다 히트 | 린넨 사용자 만족도 향상활동 | ||
만사불통 | 사내 인트라넷 활성화를 통한 의사소통 향상 | ||
슈퍼거북이 |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한 직장적응 | ||
그것이 알고싶다 | 외래환자 처방 안내문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
말하는대로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환자경험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활성화 |
||
병원 그곳이 알고싶다 | 소아병동 입원환아의 입원생활 적응 증진활동 | ||
환자에겐 꽃보다 가족 | 정신건강의학과 입원환자 지지가족치료 활성화 | ||
모유가 최고야 | 모유수유 실천율 향상 활동 | ||
내사랑 SICU |
역량개발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 |
||
한마음 | 호스피스 환자 가족 프로그램 참여도 향상 활동 | ||
임상질지표(2) | 집이 좋아 | 퇴원예고 퇴원율 향상 활동 | |
반납율 다이어트 | 혈액 반납율 감소 | ||
직원안전 (9) | 직원 피폭 관리팀 | 방사선 종사자의 안전을 위한 피폭 선량관리 | |
Safety Aid | 폭력 예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폭력발생 10% 감소활동 | ||
Healthy 전공의 | 전공의가 건강한 병원 만들기 | ||
치료가 필요해 | 직원 대상의 야간 전기온열치료실 운영을 통한 내부고객만족도 향상 | ||
난 소중하니까 | 직원 주사침 자상사고 감소 | ||
안전점검 행복예약 | 조리장 내 안전관리 개선활동 | ||
지하의 사람들 | 직원이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하 2층 만들기 | ||
뭣이 중헌디 | 업무 환경문화 개선을 통한 검사실 안전 향상 | ||
허리UP | 마취회복을 담당하는 직원의 요통 예방 활동 | ||
진료과정 개선① (3) | 환자공유도깨비 | 원활한 진료를 위한 장기 단순 재진 환자의 회송률 향상활동 | |
체류시간 1등급 | 응급실 체류시간 단축활동 | ||
처방의 달인 | 전산시스템 내 약물 투여시간 코드 재정비 | ||
진료과정 개선② (1) | 위양성제로팀 | 종합검진 종양표지자 검사 참고치 재설정 활동 | |
진료지원 업무개선 (3) |
완전 무균팀 | 원내 멸균기 관리의 표준화 | |
낭만닥터 권사부 | 안전하고 효과적인 경관영양 공급을 위한 방안 모색 | ||
아자아자가자 | 입원환자 영상검사 대기시간 감소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
진료 표준화(1) | 히트다 PS CP | 성형외과 표준진료지침 재정비를 통한 임상적용 강화 | |
질향상 질관리 (1) | 궁금한이야기Y | 사망진단서의 사망원인 기재 정확도 향상 활동 | |
환자안전(4) | 신심명(信心銘)-한결같음 | 수술환자 안전강화 활동을 통한 근접오류 감소활동 | |
의료기기 길라잡이 | 의료기기사용 안전강화 활동 | ||
NSI(No Skin Injury) | 맞춤형 욕창 감소활동 | ||
앙 내가 먹어치울거얌 | 응급실 감염관리를 위한 인식개선 및 절약활동 | ||
2016년도 QI 사후관리 (12) |
간호업무개선 (2) | 칼퇴가 필요해 | 적정 근무시간 준수를 위한 개선활동 |
GD-nurse | 섬망예방을 위한 간호중재 수행률 향상 | ||
고객만족도향상(1) | 환자선량관리팀 | 방사선 검사의 선량 관리 시스템 활성화 | |
진료과정개선(1) | Bene 치아 | 고정성보철물 제작 환자의 불편감 감소 활동 | |
진료지원 업무개선 (4) |
병리과 CSI | 병리검사과정 점검을 통한 안전한 검사 시스템 구축 | |
제한항균제 | 패혈증 환자에서 제한항균제 처방시스템 개선 | ||
영양집중지원팀 | 영양불량 환자의 환자 중증도 적용을 위한 개선활동 | ||
Alert Hemoglobin | Hemoglobin critical value 상한치 유선보고 활성화 | ||
행정지원 업무개선(1) |
무한도전 무한돌봄팀 | 의료취약계층 환자에 대한 지원체계 개선방안 | |
환자안전(3) | 오! 마이 가스(OMG) | 체계적인 의료가스 관리를 통한 안전한 환경조성 | |
정확안전 어벤져스 | 전신마취수술 환자확인 향상활동 | ||
낙상 안전하다 전해라 | 입원환자 낙상관리 향상 및 표준화 활동 |
(3). 의료기관차원의 지표관리를 위한 지표선정 및 개선활동
(4). 표준진료지침 관리
NO | 개발명 | 진료과 |
---|---|---|
1 | 폐암 항암요법 CP | 호흡기내과 |
2 | 뇌하수체자극검사(성인) CP | 내분비내과 |
3 | 신장조직검사 CP | 신장내과 |
4 | 자살예방 CP | 정신건강의학과 |
5 | 자궁경 수술 CP | 산부인과 |
6 | 뇌하수체자극검사(소아) CP | 소아청소년과 |
7 | 유양돌기수술 | 이비인후과 |
(5). 타병원 벤치마킹 내방 … 체계적인 질 향상 활동 공유를 통한 모델병원으로써의 역할 수행
(1).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진료권한 관리
(2). 진료체계 표준화를 통한 안전한 의료환경 도모를 위한 진료세칙 제·개정
(3). 의료기관인증 유지 활동
(4). 안전한 병원 환경 조성을 위한 ‘환자안전점검’ 실시
(5). 대외활동
구 분 | 의사직 | 간호직 | 일반직 |
---|---|---|---|
급성기 병원 평가 | 홍기표, 이준홍, 유종하 | 부은희, 김미란, 송복희 | 안효준 |
정신보건시설 평가 | - | 오인옥, 박희선 | 김교상 |
(1). 환자안전인식 강화
구 분 | 내 용 | 수상자 |
---|---|---|
금상 | 환자안전 실천을 위한 [LOVE(사랑)] 실천 | 52병동 신지혜 |
은상 | 멀어지는 손씻기, 다가오는 병원감염 | 51병동 최수영 |
동상 | 환자안전의 최선은 확인 또 확인입니다. | 외래간호팀 이정희 |
구 분 | 정 의 | 부 서 |
---|---|---|
Good Catch | 반짝이는 Idea 또는 소신 있는 발언을 통해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한 사례 |
마취회복실,92병동 |
Better Solution | 환자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멋진 개선활동을 실시한 부서 |
Deep Neck Infection 진료프로세스 개선팀 |
Best Culture | 체계적인 환자안전활동을 통해 환자안전문화 향상에 기여한 다학제팀 |
마취회복실 |
(2).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개선활동
(1). 평가수검
(2). 관리전략 수립 및 실시
(3). 평가결과(2017년도 발표)
항 목 | 결 과 | 비 고 | 항 목 | 결 과 | 비 고 |
---|---|---|---|---|---|
대장암 | 1등급 | 5회 연속 | 처방약품목수 | 1등급 | 5회 연속 |
유방암 | 1등급 | 4회 연속 | 항생제처방률 | 1등급 | 3회 연속 |
폐암 | 1등급 | 3회 연속 | 만성폐쇄성폐질환 | 1등급 | 2회연속 |
위암 | 1등급 | 2회 연속 | 폐렴 | 1등급 | 2회 연속 |
수술예방적 항생제 | 1등급 | 4회 연속(가산) |
(1). 환자경험 핵심적 역할 수행을 위한 차세대 리더 양성(07.12, 07.20) : 39명 참석
(2).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5건) 실시
(3). 외래접점 부서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간담회(4회)
(4). 직원 사기진작 및 환자경험 문화조성 활동
(5). 타병원 벤치마킹
(1). 각종 위원회 활동
(2). 정보 교육 : 신규간호사 및 부서별 사용자 교육(의사직, 간호직)
(3). 타병원 벤치마킹 내방 : 정보교육: 경찰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
(4). 간호분야 낙상위험 예측모델링 연구 참여: 간호부, 인하대학교 공동 연구 진행
(1). 서비스만족위원회 운영(고객중심의 경영체계 확립) : 총 4회
(2). VOC 접수 및 처리현황
접수경로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합 계 |
---|---|---|---|---|---|
고객제안카드 | 609 | 443 | 1,082 | 1,213 | 3,347 |
인터넷 | 36 | 34 | 42 | 42 | 154 |
고충상담 | 272 | 283 | 233 | 208 | 996 |
고객만족도설문조사 | 400 | 1,123 | 775 | 637 | 2,935 |
퇴원 후 전화방문(진료과) | 0 | 0 | 0 | 0 | 0 |
합 계 | 1,317 | 1,883 | 2,132 | 2,100 | 7,432 |
구 분 | 2016년 | 2017년 | 전년도대비증감 |
---|---|---|---|
외 래 | 86.5점 | 82.3점 | -4.2 |
입 원 | 90.7점 | 88.7점 | -2.0 |
(3). MOT 모니터링 관리
구분 | 1차 모니터링 (09.18.~09.29.) | 2차 모니터링 (11.01.~12.08.) |
---|---|---|
접점 건수 | 관찰 50개 | 관찰 38개, 전화 111개 |
관찰 | 74.6점 | 83.1점(8.5↑) |
전화 | - | 87.4점 |
(1). 친절 직원 및 부서 선정(분기별)
분기 | 근무부서 | 직종 | 성명 |
---|---|---|---|
1분기 | 53병동 | 간호직 | 이효정 |
102병동 | 간호직 | 고미란 | |
2분기 | 131병동 | 간호직 | 강현화 |
61병동 | 간호직 | 강신영 | |
3분기 | 71병동 | 간호직 | 이은주 |
82병동 | 기타직 | 신선옥 | |
4분기 | 51병동 | 간호직 | 하미영 |
52병동 | 간호직 | 신지혜 |
분기 | 소속부서 | 근무부서 |
---|---|---|
1분기 | 집중치료간호팀 | 신장센터 |
외래간호팀 | 소아청소년과 | |
2분기 | 외과계병동간호팀 | 71병동 |
재활치료센터 | 재활치료센터 | |
3분기 | 내과계병동간호팀 | 102병동 |
건강증진센터 | 건강증진센터 | |
4분기 | 외과계병동간호팀 | 71병동 |
내과계병동간호팀 | 81병동 |
(2). CS Star선정(연간)
소속부서 | 직종 | 성명 |
---|---|---|
소아청소년과 | 의사직 | 유지형 |
내과계병동간호팀 | 간호직 | 이효정 |
내과계병동간호팀 | 간호직 | 이원정 |
(3). 직원 칭찬릴레이(총 39명 선정)
(4). WOW-레터 발간(월간, 총 12부)
(5). 환자경험 및 CS경진의 날 개최(09.28, 311명 참석)
구분 | 내용 |
---|---|
대상 | 병실 화장실 문턱을 없애주세요. |
최우수상 | 비즈니스 라운지를 만들어 주세요. |
수납창구에서도 약 처방전을 발행해 주세요. | |
우수상 | 환자의 안정을 위해 스크린 도어를 설치해주세요. |
환자와 보호자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주세요. | |
휠체어 이용이 편했으면 좋겠어요. |
구 분 | 소속부서 | 부서명 | 내 용 |
---|---|---|---|
대 상 | 집중치료간호팀 | 신생아중환자실 | 같이 찍어요 |
최우수상 | 내과계병동간호팀 | 131병동 | 코끼리 발 아저씨 |
간호행정팀 | 호흡기내과 전담간호사 | 후배는 기부천사 | |
우수상 | 외과계병동간호팀 | 71병동 | 결국 간호사인 나도 예민한 보호자 |
61병동 | 응답하라 달빛천사 | ||
외래간호팀 | 안과외래 | 알록달록 색안경 |
구 분 | 소속부서 | 부서명 | 내 용 |
---|---|---|---|
금상 | 외과계병동간호팀 | 51병동 | 나는 환자경험입니다. |
은상 | 내과계병동간호팀 | 81병동 | 역지사지 |
동상 | 집중치료간호팀 | 심혈관계집중치료실 |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6). 기타 CS 향상 활동
NO | 학회명 | 참가자 | 기간 | 개최지 |
---|---|---|---|---|
1 | 환자연명의료 결정법과 간호 | 박희선, 노이나 | 2017.02.10. | 서울 |
2 | 한국QI간호사회 QI활동단계와 도구사용의 실제 | 정복연, 강민정 | 2017.02.27. | 서울 |
3 | 한국QI간호사회 지표관리실무 | 박은주, 최보람 | 2017.03.24. | 서울 |
4 | 한국QI간호사회 환자안전방법론(근본원인분석) | 박희선, 노이나 | 2017.03.31. | 서울 |
5 | 한국QI간호사회 QI활동단계와 도구사용의 실제 | 이경숙, 김지연 | 2017.04.07. | 서울 |
6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회원연수교육 | 이천균 등 6명 | 2017.04.10.~04.11. | 서울 |
7 | 한국QI간호사회 봄 학술대회 | 진인선 등 6명 | 2017.04.21. | 서울 |
8 | 대한환자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 김현진, 안정희 | 2017.05.18. | 서울 |
9 | 대한병원협회 환자경험평가 대응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전략과정 연수교육 | 노이나 등 4명 | 2017.05.31. | 서울 |
10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학술대회 | 윤수진, 박희선 | 2017.06.09. | 서울 |
11 | 한국QI간호사회 QI활동단계와 도구사용의 실제 | 안가현 등 3명 | 2017.06.16. | 서울 |
12 | HiPex 2017 | 유종하 등 13명 | 2016.06.21.~06.23. | 경기 |
13 | 한국QI간호사회 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의 실제 | 심마니, 허선희 | 2017.06.30. | 서울 |
14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회원연수교육 | 윤수진 등 6명 | 2017.09.04.~09.05. | 서울 |
15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환자안전전담자 보수교육 | 김현진, 안정희 | 2017.09.04.~09.05. | 서울 |
16 | 의료분쟁사례 연수교육 | 마미영, 김현진 | 2017.09.15. | 서울 |
17 | 한국QI간호사회 QI전담자 교육(QI리더쉽과 팀빌딩) | 김현진, 안가현 | 2017.09.18. | 서울 |
18 | 한국QI간호사회 환자안전방법론(근본원인분석) | 안가현 | 2017.09.26. | 서울 |
19 | 한국QI간호사회 가을 학술대회 | 윤수진 등 6명 | 2017.11.03. | 서울 |
20 | ISQua’s 34th International Conference | 윤난희 등 4명 | 2017.10.01.~10.04. | 런던 |
21 | 2017년 정신보건시설평가 평가위원 교육 안내 | 박희선 등 3명 | 2017.10.25. | 서울 |
22 | Korea Healthcare Congress | 윤수진 등 3명 | 2017.10.31.~11.01. | 서울 |
23 | 2017 한국 QI간호사회 가을학술대회 | 노이나 | 2017.11.03. | 서울 |
24 | 대한환자안전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현진 | 2017.11.14. | 서울 |
25 | 의료기관평가 인증원 조사위원 심화교육 | 유종하 등 9명 | 2017.11.16. | 서울 |
26 | 간호와 리더십 | 박희선 | 2017.11.17. | 서울 |
27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 장정현 등 13명 | 2017.11.23.~11.24. | 경주 |
28 | 2017년 제 3차 환자안전교육 | 박희선, 노이나 | 2017.12.05.~12.07. | 서울 |
NO | 주제 | 실시일자 | 대상 | 장소 |
---|---|---|---|---|
1 | 의료의 질 향상(7회) | 2017.01.31.~08.02. | 신입직원 | 대강당 등 |
2 | 지표관리방법(외부강사 초청) | 2017.02.02. | 지표담당자 및 QI활동팀원 | 컨퍼런스룸1 |
3 |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입문교육(2회) | 2017.02.21. 07.04. | 일반직 입사 3~5년차 | 대강당 |
4 | 협력병원대상 의료의 질 향상 공개교육(2회) | 2017.05.26. 10.27. | 협력병원 | 세미나 1실 |
5 | 일산병원人 자리잡기(1회) | 2017.06.01. | 신규 전문의 | 대회의실 |
6 | QI중간보고회(4회) |
2017.06.20. 06.22, 06.27. 06.30. |
QI활동팀원 | 대회의실 |
7 | PDCA 단계별 교육(4회) | 2017.03.22. 03.29. 08.29.~08.30. | QI활동팀원 | 세미나 1실 |
8 | 환자경험관리 특강(공감대화)(1회) | 2017.07.27 | 전직원 | 대강당 |
9 | 방사선안전관리 교육(3회) | 2017.11.02. 11.22 | 방사선 작업종사자 | 대강당 |
10 | 표준진료지침 워크숍(1회) | 2017.11.30. | CP개발팀 | 컨퍼런스룸1 |
11 | 의료분쟁세미나(1회) | 2017.12.04. | 4급이상, 보직자 | 컨퍼런스룸1 |
12 | 환자경험 서비스디자인 워크숍(9회) | 2017.7.12.20. | 서비스디자인 핵심인력 | 대회의실 |
구 분 | 교육과정 | 내 용 | 회 차 | 인 원 |
---|---|---|---|---|
의사직 | 수련의 과정 |
- 내용: 의료분쟁 에방 및 대처 - 대상: 인턴, 전공의 |
1회 | 70명 |
전문의 과정 |
- 제목: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 목적: 진료환경개선, 진료순응도 향상 - 대상: 7개 진료과 전문의 및 간호직원 : 신장내과, 비뇨의학과, 종양혈액내과, 감염내과, 호흡기내과, 심장내과, 정형외과 |
1회 |
89명 - 전문의 33명 - 간호직 30명 - 보건직 9명 - 간호보조 20명 |
|
일반직 | 신입직원 교육 (조직문화팀지원) |
- 내용: 직장예절, 전화예절, 복장 - 대상: 신입직원 |
10회 | 165명 |
전직원서비스 향상 교육 (필수교육, 학점부여, 교육 공가) |
- 내용: 보직자 동행서비스(블루재킷) - 대상: 4급 이상, 보직자 |
15회 | 21명 | |
- 내용: 블루재킷 실습교육 - 대상: 일반직 3년 이상 |
221회 | 506명 | ||
- 내용: 매뉴얼을 활용한 고객응대기법 - 대상: 일반직 3년 미만 |
17회 | 457명 | ||
부서요청 교육 |
- 응급원무, 재활치료센터 요청 내용: 폭언, 폭행 예방을 위한 대처법 대상: 응급원무팀, 재활치료센터 - 간호부 요청 내용: 고객응대, 대화기법 등 대상: 병동간호사 및 Clerk |
9회 | 111명 | |
CS리더 | 부서 CS리더 교육 |
- 내용: 환자경험과 부서 CS 리더의 역할 - 대상: 부서 CS 리더 |
1회 | 41명 |
상반기 부서 CS리더 간담회 |
- 내용: CS 리더 활동 건의사항 및 개선사항 - 대상: 부서 CS 리더 |
1회 | 34명 | |
하반기 부서 CS리더 간담회 |
- 내용: CS 리더 활동 결과보고 및 사례발표 - 대상: 부서 CS 리더 |
1회 | 44명 | |
협력사 | 협력사 교육 (총무팀, 인사팀, 시설팀) |
- 내용: VOC사례, 고객응대 등 - 대상: 8개 업체 |
30회 | 775명 |
편익시설 교육 (특수사업팀) |
- 내용: VOC사례, 고객응대 등 - 대상: (상반기 9개, 하반기 8개 업체) |
4회 | 24명 | |
기타 | 협력병원 직원 대상 공개 교육과정 |
- 내용: 환자중심 병원문화와 고객응대, 소통 - 대상: 협력병원 직원 |
1회 | 14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