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직 위 | 성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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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실 장 | 김성우 |
2 | 팀 장 | 정동은 |
3 | 파트장 | 허 철, 박창오, 현경자 |
4 | 팀 원 | 복진욱, 소석영, 안성균, 박성호, 홍광표, 심규석, 송정훈, 박원희, 이정석, 신동호, 김수연, 라경택, 최동준, 최연정, 박영진 |
(1). 의료정보팀은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관리 운영과 신속 정확한 정보지원 활동 및 원활한 정보 서비스 제공(진료 및 진료지원 등)을 통하여
일산병원의 위상 향상과 병원 경영 효율화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음.
(2). 통합의료정보시스템(HIS/EMR) 및 PACS시스템의 안정적인 무중단(24시간/365일) 시스템 운영과 신속한 정보서비스 제공
(3).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성 강화를 위한 정보보안 시스템 개선·예방 활동
(4). 건강보험 모델병원 IT기반 고도화 사업을 통한 다양한 정보화 지원
(5).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보시스템 만족도 설문조사 및 지원시스템 구축
(6). 공공병원의 4차 의료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부서원 직무역량 강화 활동
(1). “노후화된 PACS 시스템 교체 및 도입사업”을 통한 첨단화 진료 기반 구축
추진 계획 | 추진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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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 시스템 교체 및 도입 (04월~07월) | ‒ 교체 : PACS시스템 22식 ‒ 도입 : 판독용 W/S 12식, 게이트웨이 8식, 심전도 EKG 서버 1식 등 |
(2).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의 최적의 성능보장을 위한“데이테베이스 성능개선” 노력
추진 계획 | 추진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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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진단 대상선정 (업무별 서비스 기준 : 72개) |
‒ 의사처방, 간호처방 업무 : 17건 ‒ 진료지원 업무 : 23건 ‒ 원무 및 보험심사 업무 : 11건 ‒ EMR서식 및 일반관리 업무 : 21건 |
개선 적용 (쿼리문 기준 : 87개) |
‒ 개선사항 도출 후 적용 : 36건 ‒ 운영상 개선 가이드 적용 : 51건 |
(3). 사회적 책임성 강화를 위한“개인정보보호 및 침해사고 예방활동”강화
구분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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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안 활동 |
- 악성메일 대응훈련 추진 직원 보안의식 제고 및 악성메일 대응능력 향상 : 3회(05월, 09월, 11월) |
- 사이버안전센터 현장지도 수검 : 1회(5월) 전반적인 보안관리 점검대응(서버 및 네트워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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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안 솔루션 도입 |
- 통합보안관제 솔루션 구축 다양한 보안로그 수집 및 분석에 따른 모니터링 화면 구성 |
- 병원공식메일 개인정보 유출방지 솔루션 도입 병원공식메일 시스템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 사전 차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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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 개인정보 검출 솔루션 도입 PC내 개인정보 검출·암호화 등 보안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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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기관 연계(상시) |
-유해사이트 및 DDos사이트 등 침입차단 악성메일, 유해사이드 등 : 945개 차단 |
(4).“건강보험 모델병원 IT기반 고도화 사업”을 통한 정보화 지원 노력
주요행사 | 추진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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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축 | ‒ 관리서버 1식 도입 ‒ 모니터 출력 화면 디자인 및 시스템 연계 |
모니터 설치 (이전설치 포함) |
‒ 병동 병실안내 대기모니터 설치 : 18개 병동(221대) 멀티미디어 현황판 설치 : 6개 병동(6대) ‒ 외래 진료대기 안내모니터 설치 : 22개 진료과(76대) |
추진 계획 | 추진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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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07월부터 (06~09월 진료분) | ‒ 외래 건당 총진료비 2만원 미만 시행 총 건수의 약 21% 전산심사 수행 |
2단계 : 11월부터 (10~11월 진료분) | ‒ 외래 건당 총진료비 3만원 미만 시행 총 건수의 약 30% 전산심사 수행 |
추진성과 | ‒ 진료비 청구일수 : 4.63일 단축 |
향후계획 | ‒ 외래 건당 총진료비 5만원 미만 시행(~12.31) ‒ 단계적 전산심사 총진료비 금액확대(2018.01.01.~) ‒ 전산심사외 정밀심사 프로그램 개발(2018.01.01.~) |
추진 계획 | 추진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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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강화 활동 | ‒ 수술환자인식시스템 개선 ‒ 항암제 환자안전관리 시스템 기능 개발 ‒ 신포괄수가 산출용 자료 추출 |
(5). 공공병원의 4차 의료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부서원 직무역량 강화 학습”활동
구분 | 강화 학습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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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 -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 과정 교육(한국테이터진흥원) : 2회 |
모바일 | - 모바일 기술 교육(인터넷) : 1회 |
인공지능(AI) | -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교육 : 1회 |
사물인터넷(IoT) | - 사물인터넷 기술 교육 : 1회 |
정보보안 | - 정보보호 기본 교육 : 1회 |
(6).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보시스템 만족도 조사 및 지원시스템 구축
구분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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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기간 | - 12월05일 ~ 12월14일(10일간) |
응답인원 | - 50.2% (총 1,360명중 683명 응답) |
분석결과 |
- 가장 높은 만족도 부문 : 서비스 품질 만족도 정보담당자의 업무처리 기한준수, 프로세스이해 등(전년대비 2.6%상승) - 가장 낮은 만족도 부문 : 시스템 품질 만족도 PC사무환경 및 처리 속도에 대한 만족도(전년대비 0.5%상승) |
구분 | 추진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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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축 |
‒ 무선AP 250식외 4종(무선AP컨트롤러, 방화벽 등) 도입 ‒ 설문조사를 통한 최적설계, 전용 통신회신 및 선로 공사 ‒ 서비스 안내판 제작 및 개통 운영 SSID : Ilsan Hospital Free Wifi |
기대효과 |
‒ 최근 고객서비스 트렌드에 맞는 고객서비스 환경 제공 ‒ 내·외부 고객의 민원발생을 미연 방지 및 만족도향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