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관리팀 (Purchasing Management Team)

직원명단

NO 직   위 성   명
1 팀 장 김태진
2 파트장 김창환, 이민근
3 팀 원 최경욱, 목혜영, 김문창, 박재완, 오정기, 민로사, 오수진, 구완모, 설수철, 임성용, 김민욱, 손현석,
김한슬, 이청기, 권효준

주요 활동내역

1. 구매관리

(1) 재료비 집행관리

의약품 구매 계약
  • 보건복지부 총 약품비 절감 장려금 제도의 시행(2014.9월 이후 시행)에 따른 저가구매 유도를 위한 최저가 입찰 추진
    저가구매 장려금 825,727천원 수익금 입금 (상반기 397,460천원, 하반기 428,267천원)
  • 의약품 정기입찰 계약현황
(단위 : 천원)
그룹수 품목수 소요예상금액 계약금액 절감액 상한가대비
계약가율
92개 그룹 1,679품목 35,525,156 25,204,535 10,320,621 70.9%
  • 신약 및 예정수량 초과의약품 구매 계약(단위 : 천원)
계약횟수 소요예상금액 계약금액 품목수 계약가율
8회 2,421,989 2,310,471 94 95.4%
진료재료 및 수술의료기구 구매 계약
NO 구 분 계약품목 수
1 진료재료 정기계약(입찰) 5,223품목
2 로봇수술 관련 진료재료 연간공급 단가계약 116품목
3 거즈 및 붕대류 연간공급 단가계약 24품목
4 신규진료재료 429품목
5 진료(수술)관련 의료기구 구매 1,969품목
합 계 7,761품목
신규진료재료 등 사용승인 요청 심의 강화
  • 진료재료위원회 개최(7회)
  • 필수 진료재료 검토 및 사용 승인
  • 동일목적 제품 승인 억제 및 미산정 품목 제한적 승인
  • 신규진료재료 ALLERGY FOOD MAX PANEL 등 168건 사용 승인
전산프로그램 수정 등 정보 보완
  • 물품청구 시 메모기능 부여
    사용부서 메모입력 시 구매관리팀에서 확인, 반영하여 출고시 처리
    ※ 개선효과 : 유선 등의 절차를 생략하고 전산으로 전달함으로써 업무간소화로 인한 업무 경감
  • 일반청구물품 SET 관리
    사용부서별로 다빈도 청구물품에 대해 수량 등을 전산에 저장하여 간편 청구
    ※ 개선효과 : 착오청구 감소 및 물품 청구관련 사용부서 편리성 제공

(2) 고정자산 구매관리

의료기기 구매
  • 경쟁입찰 등을 통한 예산 절감효과 추진
    구매계약 : 초음파기관지내시경 등 161종 247점
    무상임대차 계약 : 임상화학자동분석장치 등 10종 39점
    유상임대차 계약 : JETSTREAM 등 2종 2점
    신생아집중치료센터 지원사업 구매계약 : 고유량산소치료기 등 5종 7점
    완화의료전문기관 지원사업 구매계약 : 휴대용 초음파영상진단기 등 2종 3점
    임상연구지원사업 구매계약 : 휴대용 무선 초음파 진단기 1점
  • 절감된 예산으로 부족장비 구매를 위한 재투자 적극 활용
  • 우선구매 장비 사전 검토 등으로 의료장비 사용의 생산성 향상
공구기구비품
  • 청구사유, 규격, 수량 등 정확한 소요판단을 통한 가격산출로 원가절감, 연간 소요량 등 관리 철저
  • 증축 및 리노베이션 관련 물품 적기 공급
    가구류, 의료용비품 등 2,295점 구매 공급

(3) 입찰계약관리

전자입찰(국가종합전자입찰시스템 “나라장터”) 실시
  • 의료장비 구매입찰 등 114회 입찰공고(재공고 포함) 실시
실질적 경쟁입찰을 통한 구매원가 절감
계약현황 … 결의기준(잡수익 및 여입 제외)(단위 : 건, 천원)
NO 구분 건수 계약금액
1 공구기구비품 의료용비품 88 525,573
일반비품 253 3,004,172
2 비품비(의료, 일반 포함) 562 1,082,093
3 의료기기 164 8,404,687
4 수선유지비 의료기기 301 403,298
기타 671 4,425,500
5 소모품비 314 485,548
6 인쇄비 156 344,896
7 피복피 환자피복침구비 25 248,176
직원피복침구비 59 179,804
8 건물 19 2,300,672
9 건설 중인 자산 149 26,413,883
10 용역비(매월 용역등) 24 306,267
합 계 2,785 48,124,569

2. 자산관리

(1) 재물조사

고정자산 및 재고자산의 관리실태 조사 : 년 1회(7∼8월)
  • 사장비품 최소화, 재료의 활용도를 높이고, 재고의 최소화로 재고 관리비용 절감, 소모부진재료 및 사장재료의 반품 등 적기 처리
  • 자산표찰의 부착, 재물조사 전산시스템 재정비 등을 통한 자산관리의 강화
진료재료 정기 재고조사
  • 병원 전체 정기 재고조사 실시 : 년 2회(6월, 12월 말일 기준)
    대상물품 : 진료재료 약 5,133여종, 의약품 약 1,893여종
  • SPD 정기재고조사 실시 : 년 6회(짝수달 말일 기준)
고정자산 감가상각비 계상 등 결산
  • 건물 : 건축공사 등 169점 181,838백만원
  • 건물부속설비 : 증기보일러 등 87점 10,457백만원
  • 구축물 : 병원조경 등 7점 1,781백만원
  • 의료기기 : 환자감시기 등 3,381점 104,212백만원
  • 공구기구비품 : 전산장비 등 12,737점 21,819백만원
  • 차량운반구 : 업무용 차량 등 13점 517백만원

(2) 재고관리

진료재료 청구, 검수 시 보직자 결재 강화
수시발주 확대, 장기미사용 진료재료 반품 등 재고비용 절감 및 재고회전율 증가
유효기간관리 및 악성재고 발생방지 등을 통한 적정재고량 유지

(3) 재료비 수급현황(단위 : 천원)

NO 구분 전기이월 당년도 집행 재고
구입 사용
1 의 약 품 651,608 26,428,805 26,336,556 743,857
2 진료재료 1,226,400 30,626,600 30,157,718 1,695,282
3 의료소모품 77,471 2,370,341 2,313,434 134,378
합 계 1,955,479 59,425,746 58,807,708 2,573,517

3. 기관운영관련 계약업무

(1) 주요용역, 보험계약 등 일반계약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계약

시설경비(보안), 진료지원, 사무기기 통합유지보수 용역 등 207건 계약체결
재산종합보험, 의사 및 병원배상 책임보험, 업무용차량 보험 등 16건 계약 체결

(2) 소모품, 제서식 등 관리운영 물품의 적량·적기 공급

4. 업무개선

(1) 계약예고제 시행

계약건별(용역계약 등) 계약요청 적정기일을 사업부서에 사전 안내(매월)
안정적 계약관리 및 계약업무 수행 적정기간 확보를 위한 계약의뢰기일준수 내부자율점검(CSA) 실시

(2) 계약 관련 정보 공유 및 준수사항 안내

계약 관련 법령, 규정, 제서식 등 원내 전자게시판(Bef) 상시 게시
계약기준, 계약업무 소요기간 등 계약요청 시 준수사항 안내(연2회)

(3) 진료재료 청구 효율화를 위한 물품 사진 전산등록

진료재료 코드별 물품사진 통합의료정보시스템에 등록(1,803품목)
청구 오류 예방으로 행정낭비 감소 및 사용자 편의 제공

교육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