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진료지원팀

 
직원명단
 
 
구분 성명
적정진료실장 이천균
적정진료실 차장 장정현 박병규
적정진료실 팀장 윤수진
파트장 박희선 김영남
팀원 임옥순 노이나 김현진 안정희 차유진 마미영 여재필 최보람


주요활동내역
 
 

가. 질향상 활동
  ◎ 질 향상 활동 및 사후관리
    - ‘환자경험관리’를 중점과제로 QI공모하여 총 33편의 활동 진행
    - QI점검 및 피드백 강화를 위한 ‘QI중간보고회’ 운영 (2015.07.23)
    - 직원역량 강화를 위한 QI교육 진행 (수시, 신규 및 재직직원)
      *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5회, 84명)
      * 통계교육 (2회, 23명)
    - QI경진대회를 통한 우수사례 공유 및 환류 (2015.11.26)
      * ‘체계적인 욕창관리로 욕창단계 개선’ 활동 등 구연 7편, 포스터 9편 발표 및 포상
    - 2014년도 CQI우수사례 ‘소아진정치료 수행률 향상’ 활동 등 11편 사후관리 실시 (2회)
    - 대외기관 QI우수사례 발표 및 수상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수술안전 향상활동’ 등 2편 선정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자살예방을 위한 표준화 활동’ 등 11편 선정, 최우수 연제상 수상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혈액투석환자의 환자역할 이행 향상활동’ 1편 참가

  ◎ 질 향상(QI) 목록
구분 영역 과제팀 과제명
QI활동
(33)
간호업무개선
(4)
간호안전질향상위원회 체계적인 욕창관리로 욕창단계 개선
간호업무개선위원회 입원환자 제증명 업무 Process 개선
병동간호팀 전동 시스템 개선을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응급의료센터 응급 진료업무 개선을 통한 만족도 향상
고객만족도향상
(10)
고객경험관리위원회 병동입원환자 고객경험관리
내과계집중치료실 집중치료실 내 환자안위 증진을 위한 소음 감소
병동간호팀 낮병동 프로그램 만족도 향상 활동
정신건강의학과 입원환자 가족의 만족도 향상
121병동 이용 고객 요구도 분석을 통한 만족도 향상
중앙검사실 중앙검사실 환자경험 관리
중앙멸균소독실 환자가 편안한 수술복 만들기
통원수술실 다빈도 통원환자 수술 후, 안심케어
핵의학과 Bone scan 검사에 관한 환자경험관리
흉부외과 흉부외과 척추마취 수술환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활동
임상질지표(1) 외과계집중치료실 유치도뇨관 관련 요로감염률 감소
진료지원업무개선
(4)
병리과 갑상선 유전자(BRAF)검사 활성화
약제팀 수기 원외처방전으로 인한 삭감률 감소
영양집중지원팀 효과적인 영양지원 방안 모색
진단검사의학과 비응급 진단검사의 적정 TAT 기준마련
질향상질관리
(5)
마취회복실 PCA 사후 관리 체계 마련
병동간호팀 임종돌봄 protocol 개발 및 적용
수술실, 마취회복실 고객의 긍정적 수술경험 증진활동
종합검진센터 검진센터 검사항목에 대한 설명 표준화 활동
치과 의료기기 관리 표준화
행정지원업무개선(1) 의무기록팀 제증명 발급 정확도 향상
환자교육
(3)
영상의학과 스마트패드를 이용한 영상검사 교육자료 제작
영양팀 저염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재활치료센터 입원환자의 개인별 맞춤 재활 프로그램 제공
환자안전
(5)
감염관리실 집중치료실의 격리지침 준수
병동간호팀 신규간호사의 투약 안전 활동
의료진간 정확한 의사소통 방안 마련
심혈관계집중치료실 PCPS(경피적체외순환) 교육자료 개발 및 적용
진단검사의학과 수혈특이사항 발생 시 보고 활성화
2014년도
QI사후관리
(11)
진료과정개선
(1)
소아진정TFT 소아진정치료 수행률 향상활동
진료지원업무개선
(3)
영양팀 연하곤란식 섭취 환자의 영양관리 및 표준화 활동
중앙멸균소독실 멸균물품 관리 표준화
진단검사의학과 미량알부민 검사 활성화를 통한 병원 수익 향상
행정지원업무개선
(2)
의무기록팀 의무기록 표준약어 관리개선
치과 소모성 진료재료의 효율적 관리
환자안전
(5)
병동간호팀 자살예방을 위한 표준화 활동
수술환자 안전 향상
간호사 투약오류 발생 10% 감소
분만실 시뮬레이션을 통한 신생아 소생술 대처능력 향상
중앙수술실 수술실 환자 안전관리점검표를 활용한 환자 상태 확인 강화

  ◎ 의료기관차원의 지표관리를 위한 지표선정 및 개선활동
    - 관리지표현황 : 총 46개 (분기별 모니터링 및 경영진 결과보고, 직원공유 100%실시)
      * 환자확인율 등 환자안전지표 11개
      * 예방적 항생제 병용투여율 등 질환영역지표 9개
      * 협의진료 적시 회신율 등 진료영역지표 21개
      * 진료결과회신서 전문의 작성률 등 관리영역지표 8개
    - 지표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 욕창모니터링요원 (욕창관련 지표관리 이해, 50명, 2회)
    - 지표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환자확인율’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 추진
      * 간호부 부서장 대상의 교육실시 (2015.06.30, 30명)
      * 부서별 환자확인 모니터링 요원 재선정 (총 39명)
      * 환자확인율 지표관리계획 수립 및 운영 (2015.07.08) : 환자확인 모니터링 요원 교육, 정기모임 실시 등
      * 환자확인 포스터 공모전 추진(2015.09.10~09.30, 우수작 4편), 포스터 제작 및 원내 게시

  ◎ 표준진료지침 관리
    - 표준진료지침관리 위원회 구성 및 운영(2회) : 적정진료실 차장 등 21명
    - 표준진료지침 관련 교육 참가 지원 : ‘CP개발 및 지속적 유지 관리’ 등 2회, 5명 참가
    - 신규 표준진료지침 개발 지원(2015년 하반기) : ‘간동맥화학색전술’ 등 10개
개발명
간세포암 환자에서의 간동맥화학색전술(TACE) CP
내시경점막절제술 CP
파킨슨 증상 환자 CP
전기경련치료 CP
비파열성 뇌동맥류 환자에서의 뇌혈관 조영술 CP
심부정맥혈전증 CP
단일공 복강경하 전자궁절제술 CP
소아청소년 상부위장관 내시경검사 CP
전립선조직검사 CP
돌발성 난청 CP

    - 대외활동
      * 공단 정책연구원 역량강화 세미나 발표 (2015.05.07, 국민건강보험공단 주관) : 적정진료실장

나. 의료기관인증 관리
  ◎ 2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2015.02.09)
    - 인증유효기간 : 2015.02.09~2019.02.08

  ◎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진료권한 관리
    - 진료권한위원회 개최(2015.05.27) : 신임 전문의 진료권한 승인, 진료권한 평가 지표 선정 등

  ◎ 진료체계 표준화를 통한 안전한 의료환경 도모를 위한 진료세칙 제·개정 (2015.08.19)
    - 진료세칙 표준서식 변경
    - 진료세칙·지침 및 절차 개정 (7개 항목)

  ◎ 의료기관인증 유지 활동
    - 2주기 의료기관인증 1차년도 자체평가 실시 (2015.10.30)
      * 직원교육 : 총 3회, 372명 참석
      * 조사기준 및 결과 : 12개 기준 72개 문항, 모두 ‘인증’

  ◎ 안전한 병원 환경 조성을 위한 ‘환자안전점검’ 실시
    - 환자안전점검팀 : 의료기관인증 자원조사위원, 적정진료실 차장 등 9명
    - 실시내역 : 2015.03~12, 총 9회 실시
    - 점검결과 : 45개 부서, 129개 항목 개선조치

  ◎ 대외활동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활동
구분 의사직 간호직 일반직
급성기 병원 홍기표, 유종하, 이현규 부은희, 김미란, 송복희 안효준
정신보건시설 평가   오인옥, 박희선 김교상

    - 타 병원 벤치마킹 기회 제공 : 인증경험을 공유하여 모델병원으로써의 역할 수행
      * 방문기관 : 국립암센터 2회, 3명 (2015.08.10, 2015.12.07)

다. 환자안전 관리
  ◎ 환자안전인식 강화
    - 환자안전체계 구축을 위한 ‘환자안전관리 위원회’ 구성 및 운영 (2회)
    - ‘환자안전의 날’ 개최(2015.06.04) : 심폐소생술 시연, 동영상 발표회 등
    - 근접오류 보고 활성화를 위한 환자안전보고 우수부서 포상 (2015.06.04)
    - 환자안전 활동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환자안전관리자’ 재선정(39명) 및 운영(6회)
    - 환자안전 교육 실시 (수시, 신규 및 재직직원)
    - 전문의 대상의 의료분쟁 사례를 통해 배우는 ‘의료분쟁세미나’ 개최 (2015.12.03)

  ◎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개선활동
    - Deep Neck Infection 진료 프로세스 개선
    - 응급의료센터 입원체계 개선
    - MRI검사 이동 전 보청기/틀니 관리 프로세스 마련
    - 외래 수혈환자 관리체계 마련
    - 양측성 시술(검사) 업무 프로세스 개선 (RCA도구 사용)
    - 『항생제 피부반응 검사』 지침 제정 (2015.12.15)
    - 기관절개술 업무 개선
    - 수액주입 관련 오류 예방 활동 (FMEA도구 사용)

라. 적정성평가 관리
  ◎ 평가수검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평가일정에 따른 수검 대응
      * 자료요청 → 대상자 확인 → 조사표 입력 → 예측치 보고 → 웹 송부 → 신뢰도 자료 제출 → 결과확인 및 분석
    - 조사표 입력(5항목), 신뢰도 자료 제출(8항목)

  ◎ 관리전략 수립 및 실시
    - 중점 관리를 위한 회의체 운영 및 모니터링
      * 평가 항목별 다학제팀 구성 및 회의체 운영 (대장암 등 12개 항목)
      * 지속적인 지표 모니터링 및 결과보고 : 항목별 회의체, 전자메일 활용, 경영진 보고
      * 진료프로세스 점검 및 개선을 통한 지표 충족 활동
      * 근거기반 자료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 의견 제출 (3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체계적인 지표관리
      * EMR, DW 프로그램 개발(2종) 및 보완 : 약제급여 평가, 유소아중이염 항생제 사용, 중환자실 조사표
      * 질환영역의 병원 지표관리(10개) : 급성기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 지표교육 실시 : 진료과 개별 지표 설명회 및 전공의 순환 교대 시마다 교육 실시(29회, 128명)

  ◎ 평가결과 (2015년도 발표)
항목 결과 비고 항목 결과 비고
급성기뇌졸중 1등급 최우수가산 혈액투석 1등급  
수술의예방적 항생제사용 1등급 최우수가산 만성폐쇄성폐질환 1등급 신규평가
항생제처방률 1등급 상반기/하반기 폐암 1등급  
주사제처방률 1등급 상반기/하반기 위암 1등급  
처방약품목수 1등급 상반기/하반기      

마. 환자경험관리
  ◎ 환자경험에 대한 이해
    - ‘환자경험’ 개념잡기 Conference(7회) : ‘병원의 미래 Cleveland clinic’ 등 book reading 7권
    - 전직원 대상 『환자경험관리』교육 실시 : 29회, 903명

  ◎ 타병원 벤치마킹
    - 서울아산병원 이노베이션 사례 초청 강의 (2015.07.22)
    - 명지병원 환자공감센터 (2015.06.17)

바. 고객만족 향상 활동 ※ 직제개편에 따른 부서통합 (2015.09.17부)
  ◎ 고객중심의 경영체계 확립을 위한 서비스만족위원회 운영 : 총 4회
    - 주요 성과
      * 환자·보호자들의 주차공간 부족 관련 하여 10부제, 5부제 등 검토
      * 처음 내원하는 환자에 대한 설명 및 진료지연에 대한 안내 강화
      * 엘리베이터 유모차, 휠체어 우선탑승 권장
      * 입원 병동 새벽시간 재활용쓰레기 정리 지양

  ◎ VOC 수집 및 분석
    - 경로별 고객의 소리 접수 및 처리 현황
      (단위 : 건)
접수경로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고객제안카드 847 688 781 516 2,832
인터넷 32 17 24 21 94
고충상담 322 340 328 304 1,294
고객만족도설문조사 440 454 286 451 1,631
퇴원 후 전화방문(진료과) 1 - - - 1
총계 1,642 1,499 1,419 1,292 5,852

    - 병원 이용 만족도 점수
구분 2014년 2015년 전년도대비증감
외래 85.9점 86.0점 0.1
입원 89.8점 90.0점 0.2

  ◎ CS향상 활동
    - CS 캠페인
      * 주제 : 엘리베이터를 휠체어, 유모차에게 양보
      * 필요성 : 지하주차장에서 진료공간으로 이동 시 이용 가능한 엘리베이터 수가 적고 혼잡하여 휠체어, 유모차 등 이용 시
         엘리베이터를 탈 수 없어 기다려야 함.
      * 원내 bef(그룹웨어 게시판)에 캠페인 활동 내용 공유
    - ‘CS경진대회’ 개최(2015.06.04) : 동영상 발표회, 도전 골든벨 등
    - 외래환자 체감대기시간 감소를 위한 무료음료서비스 제공

  ◎ 칭찬직원 릴레이 : 2015년 칭찬직원 44명
    - 목적 : 내·외부 고객에게 투철한 CS마인드를 발휘하는 직원을 선정, 칭찬함으로써 직원의 일체감 형성과 긍정적인 문화 형성
    - 원내 Bef(그룹웨어 게시판) 및 병원소식지 게시

  ◎ 친절직원 선정 및 포상
    - 고객으로부터 칭찬과 친절추천을 받은 직원 포상을 통하여 사기진작
    - 친절직원 선정 및 월례조회 시 포상 (총 7명)
구분 친절직원(부서/성명)
1분기 72병동 최서울 102병동 임호정
2분기 원무팀 권용일 52병동 함태은
3분기 52병동 김치향 101병동 정욱
4분기 외래간호팀(통증클리닉) 노길영

사. CS교육
  ◎ 서비스아카데미 운영
구분 교육과정 내용 회차 인원
의사직 수련의 CS교육 … 교육수련팀 지원
- 인턴, 전공의 - 주제 : VOC사례, 설명 잘하기 1회 74명
일반직 신입직원 대상 CS교육 … 인사팀 지원
- 신입직원 - 주제 : 직장예절, 전화예절, 복장 4회 46명
전직원서비스향상교육 … 필수교육, 학점부여, 교육처리
① 4급이상, 보직자 - 주제 : 서비스디자인, 갈등관리 4회 128명
② 정규, 비정규직 - 주제 : 서비스디자인, 갈등관리, 불만고객, 코칭,
  VOC프로세스 이해, 환자경험
29회 903명
부서요청 CS교육
- 요청 부서직원 - 주제 : 코칭스킬, 고객응대, 복장 4회 61명
- 부서명 : 간호부, 사회사업팀, 영양팀, 내과계집중치료실
서비스클리닉 교육
- VOC관련 부서 - 주제 : VOC사례 및 대처요령 20회 161명
- 부서명 : 원무팀, 외래간호팀, 중앙멸균소독실, 41병동,
  시설운영팀
CS
강사
‘WOW-이삭’아카데미 워크숍
- 원내 CS강사 등 - 주제 :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부서내 갈등관리,
  환자경험관리
1회 38명
원내 CS강사 교육과정
① 입문과정 - 주제 : CS리더의 역할, 강의기법  1회 10명 
② 상반기 역량강화 - 주제 : 갈등관리, 분노와 위기조절 1회 31명
③ 하반기 역량강화 - 주제 : 스토리텔링 기법, 교육게임 1회 26명
협력사 협력사 직원 CS교육 … 총무팀, 시설운영팀, 특수사업팀 지원
① 협력사 직원 - 주제 : VOC사례, 고객응대, 복장 16회 104명
② 편익시설 직원 - 주제 : VOC사례, 고객응대, 마인드 2회 18명
- 점명 : 편의점, 커피전문점, 생과일쥬스, 제과점, 한식당,
  스넥코너, 의료기 등
기타 외부 기관 대상 CS교육 … 교육수련팀, 협력병원 지원
① 협력병원직원 대상 공개 교육과정 - 주제 : 효과적인 소통과 갈등관리 1회 24명
② 외부기관 출강 - 기관명 : 성사고등학교, 능곡중학교 2회 70명
- 주제 : 직업사례 특강
총 계 87회 1,694명

  ◎ CS Master, CS Star선정
    - CS활동에 대한 가치향상과 개인의 노력에 대한 보상체계 확립, 자부심 고취를 통한 지속적인 CS활동 유도 및 직원의 참여도
      향상
    - CS Master : CS관련 전문성 및 공헌도를 반영
      ※ 대상자 없음
    - CS Star : 순수하게 고객이 주는 상으로 2014년 한해 고객제안카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홈페이지, 손편지 등에서 친절
      직원으로 가장 많이 추천된 직원
소속부서 근무부서 직 종 직 급 성 명
외 과 외과 의사직 전문의 허 호
병동간호팀 102병동 간호직 6급 진현경
병동간호팀 81병동 간호직 5급 정후주

  ◎ 활동우수 CS강사 포상
    - 원내 CS강사로서 평소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투철하고 적극적인 강사활동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한 직원을
      선정하여 포상
소속부서 근무부서 직종 직급 성명
경영정보팀 경영정보팀 사무직 6급 신동호

  ◎ 2015년 WOW-레터 발간
    - 목적 : 고객과 직원이 모두 행복한 문화 만들기
    - 내용 : 리더십, 긍정스토리, 감정조절, 배려, 설명 잘하는 방법 등
    - 발간주기 : 월 1회/ 총 12회 발간
    - 배포 : Bef(그룹웨어 게시판) 및 직원식당 앞 게시판 활용
 
 
 
 
학회 및 세미나 참가
 
 
학회명 참가자 기간 개최지
한국QI간호사회 봄 학술대회 부은희 등 5명 2015.03.26 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연수교육 (CP,CI,QI) 박병규 등 2명 2015.04.16 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연수교육 (환자안전과 지속적 질향상) 이현규 등 4명 2015.04.17 서울
한국QI간호사회 실무교육 (FMEA) 이경숙 2015.05.29 서울
Hi–Pex 2015 coference 이천균 등 12명 2015.06.17~19 경기도
한국QI간호사회 실무교육 (QI활동단계와 QI도구 사용의 실제) 차유진 2015.07.24 서울
의료기관평가 인증원 실무교육 (의료기관 규정 제정 및 관리 실습) 김현진 2015.07.17 서울
고객경험기반의 Big CEM 3.0 전략 노이나 2015.08.17~19 서울
한국QI간호사회 실무교육 (RCA) 장계선 등 2명 2015.08.27 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연수교육 (QI,CP,CI/RCA) 안금희 등 4명 2015.09.10 서울
대한병원협회 의료분쟁 사례 연수 마미영 2015.09.11 고양
병원간호사회 CS리더교육 김영남 2015.09.11~12 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연수교육 (환자안전/FMEA) 장정현 등 4명 2015.09.11 서울
한림-UCLA 공동국제컨퍼런스 안금희 등 3명 2015.09.14 경기도
한국QI간호사회 실무교육 (FMEA) 박양숙 2015.09.24 서울
병원간호사회 CS리더교육 마미영 2015.10.01~02 서울
국제의료질향상학회 (ISQua)  박희선 등 3명 2015.10.04~07 카타르
한국QI간호사회 실무교육 (QI활동단계와 QI도구 사용의 실제) 박희선 등 3명 2015.10.16 서울
한국QI간호사회 가을 학술대회 윤수진 등 5명 2015.11.10 서울
Korea Healthcare Congress 김영남 등 2명 2015.11.13 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이천균 등 12명 2015.11.19~20 창원 
의료사고 예방 워크숍 마미영 등 2명 2015.11.24 서울
병원CS연구회 워크숍 김영남 등 4명 2015.11.28~29 제천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CEM전략 윤수진 2015.12.15~17 서울


학회 및 세미나 개최
 
 
주제 실시일자 대상 장소
자료수집 및 처리기법 2015.04.14, 04.21 QI활동팀원 세미나2실
지표관리방법 (외부강사 초청) 2015.05.26 지표담당자 및 QI활동팀원 대회의실
환자경험 개념 (29회) 2015.06.05~11.26 전직원 세미나실 등
환자경험관리 (병원발전포럼) 2015.07.22 보직자 대회의실
통계기법을 이용한 자료분석 2015.08.18~20 QI활동팀원 세미나2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