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원장

일산병원 직원 여러분

2015년은 국가적 재난인 메르스 사태와 국내외 경기침체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연간 110만명의 환자 진료와 재정손익 또한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양질의 적정의료서비스 제공과 건강보험제도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먼저 공공의료기관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 의료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요양급여 적정성평가에서도 12개 전 부문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등 대외적으로 우리 일산병원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습니다.

보험자 병원으로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발생시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되어 상황 대책반 및 일산병원 자체 연구소 운영으로 임상중심의 정책연구 수행을 통해 연간 70여건에 달하는 건강보험 정책자료를 복지부, 공단 등에 제공하였습니다.

그 외 병원의 오랜 과제였던 직제개편과 정규직 정원 확대, 직장어린이집 개원과 병원 증축사업 등 괄목할만한 성과가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임직원 여러분들의 각자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신 노력의 결과이며, 이번 발간되는 연보는 그간의 노력과 활동을 수록한 사료(史料)입니다.

이 자료가 일산병원을 성원해주신 많은 분들과 건강보험제도 발전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연보 발간에 힘써주신 관계자와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2016년 7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장 강중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