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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성명 |
응급의료센터 소장 |
구홍두 |
수간호사 |
송복희 |
간호사 |
김도하 최성희 오 월 이임정 정인영 권혜림 박은정 장경웅 여태원 장재혁 박현선 김혜진 박상문
김지향 이정민 구민정 강주연 임정미 김진주 최은수 김혜선 장인영 이령아 백상와 김민희 구효진
최영환 장선윤 |
응급구조사 |
이혜림 김다정 박경수 함지희 |
의무기록사 |
조이슬 |
보조원 |
박상철 이재근 전우진 김경훈 방재원 변인선 조민희 김미경 안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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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대외활동
◎ 응급의료기관 평가지표 충족 및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
- 2015년도 응급의료기관평가 상반기 2015.04.15, 하반기 2015.08.27 현장실사
- 응급진료 ‘구조/과정/결과’에 대하여 영역별 지표 정규16개/시범9개, 예비조사4개(총29개)
수검완료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교육수련팀, 인사팀, 의용공학팀, 응급원무팀 협조)
- 2014.07.01~2015.06.30 응급내원환자 49,017명 의무기록 모니터링
- 응급의료기관평가 결과 : 78.53점/전국 지역응급의료센터 평균 78.3점 (중위40%, 2014년 동일)
◎ 응급 병상정보 신뢰도 및 국가응급진료정보망(NEDIS) 진료정보 충실도 확보
- 응급의료기관 병상정보 신뢰도 평가 : 우수
* 병상정보 신뢰도 유지를 위한 병상정보 송신자료 수정보완
- 국가응급의료정보망(NEDIS) 진료정보 충실도 유지
* NEDIS 입력율(98.3%) 및 완성율(96.1%) : 2105년 A등급 획득
* NEDIS 정보 입력 및 오류 내역관리, 의무기록과의 일치도 유지
* NEDIS Ver3.0 개정에 따른 통합의료정보시스템(I-SIS) 반영 프로그램 수정 및 사용자 교육 실시
- 중증응급환자 실시간 정보 제공 : 100% 신뢰도 달성
* 중증응급질환 11종(뇌출혈 수술, 뇌경색 재관류, 심근경색증 재관류, 복부손상 수술, 사지접합 수술, 응급내시경, 응급투석,
조산산모, 신생아, 중증화상, 정신질환자) 중 본원에서는 9종 (사지접합, 중증화상 제외)의 진료가능 여부 및 비상연락망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여 응급질환자의 신속한 처치 및 수술을 위한 시스템 완성
◎ 감염병 안심 응급실 구축 및 병문안 개선 복지부 사업 참여 : ‘메르스’ 발생 시 적극적 대응조치
- 응급센터 출입 통제를 위한 보안키 설치, 보호자 1인 출입, 보안요원 활동 강화, 직원교육 등
◎ 한국형 응급중증분류(KTAS: Korean Triage Acuity and System) 도입으로 EMR 개발완료 (2015.12.30)
- 의료진에 의한 내원 ‘환자분류소’ 운영 및 예진실 분리 : 직원안전을 위한 CCTV설치 (2015.12.28)
◎ 2016년 1월 1일부터 개선되는 응급의료 수가증가와 관련한 시스템 보완 및 정보 수정
- 의료진(전문의, 전공의, 응급센터 3년 이상 경력자) 교육 이수 100% 완료
(총28명)
◎ 응급의료법에 의한 비상진료체계 유지관리
- 비상진료체계에 따른 응급당직전문의 스케쥴 관리 및 SMS 문자 서비스, 당직의 명단 게시
◎ 심폐소생술에 대한 유관기관 교육 강화 및 CPR TS(Training Site) 지원
- 일산지역 교사, 공단직원, 중학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기본 심폐소생술 실시
◎ 간호부 봉사단활동 및 찾아가는 서비스 이행
- 간호부 봉사단 활동(16명 참여), 외국인 의료봉사(1명), 해외단기의료봉사(필리핀, 1명)
◎ 중앙응급의료센터 보고 : 폭염/온열질환, 한냉질환, 생물테러 감시체계 보고, 비등록 환자관리
◎ 2015년도 병원신임평가(서면) 수검
나. 기타 활동
◎ 의료인력 간 원만한 의사소통 체계 유지로 업무개선 효과 창출
- 응급의료센터 월간회의를 통한 업무 개선 및 협조 (월1회)
- 응급의료진료정보TF(NEDIS팀)를 통한 정보 및 기록 개선 (4회 실시)
* 병상정보, 진료정보 기준 및 통계 반영, 재내원 환자관리 등
◎ 응급의료센터 진료환경 개선
: KTAS 구역 마련, 환자침대 등 비품 노후교체, 환자 안전을 위한 환자대기공간에 자동혈압계 및 침대 고정 스톱바 설치,
대청소 및 왁스 작업
◎ 타 응급센터 벤치마킹 실시
: 전공의 수련 세브란스(신촌, 강남), 권역/외상센터 의정부성모병원, 아주대학교 병원, 인근 병원 명지병원, 일산백병원,
파주의료원
◎ CQI “응급 진료업무 개선을 통한 만족도 향상 활동”
- 직원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영상검사 워크시트 활용, 다빈도 응급약 비치 및 ATS활용 등으로 유선 통화 감소,
환자만족도 17.5% 향상, 직원만족도 37.0% 향상
◎ 응급의료센터 업무프로세스 개선 활동
- 응급전원코디네이터 업무 표준화 및 숙련 (전원 문의결과 회신 월평균 64.58건)
◎ 응급의료센터 고객만족도 향상 활동 : 2014년 82.6% → 2015년 89.6%으로 7.0% 향상
- MOT CS캠페인 “친절 눈맞춤 활동 ”을 통한 CS 향상 분위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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