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성명 |
---|---|
실장 | 이천균 |
차장 | 장정현, 박병규 |
팀장 | 윤수진 |
파트장 | 박희선, 김영남 |
팀원 | 노이나, 김현진, 한정미, 안정희, 진현경, 마미영, 여재필, 최보람 |
구분 | 영역 | 활동팀 | 과제명 |
---|---|---|---|
QI활동 (46) | 간호업무개선 (6) | 아가의 안전을 부탁해 | 신속하고 안전한 신생아집중치료실 전원 시스템 구축 |
신규가 나르샤 | 신규간호사 교육자료 개발 | ||
칼퇴가 필요해 | 적정 근무시간 준수를 위한 개선활동 | ||
스타트! OS |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환자 임플란트 준비업무 프로세스 개발 | ||
응답하라 장비여 | 고위험의료기기의 효율적인 교육방법 개발 | ||
GD(Goodbye Delirium)-nurse | 섬망 예방을 위한 간호중재 수행률 향상 | ||
고객만족도향상 (3) | Let’s Go RT | 방사선치료과정 설명을 통한 불안감 해소 및 만족도 향상 | |
고객 최우선팀 | 편안하고 쾌적한 병원환경만들기 | ||
情보다 중요한 예방 | 안전한 병원환경을 위한 병문안 문화 정착 | ||
임상질지표(1) | 판독향상팀 | MRI검사 3일 이내 판독률 향상 | |
진료과정개선 (2) | Bene치아 | 고정성보철물 제작 환자의 불편감 감소 활동 | |
제한항균제 | 패혈증 환자에서 제한항균제 처방시스템 개선 | ||
진료지원 업무개선 (7) | 까스가스 | POCT ABGA 검사 처방률 개선활동 | |
Alert Hemoglobin | Hemoglobin critical value 상한치 유선보고 활성화 | ||
맞춤형 내시경 관리 | 건강검진에 따른 내시경 검사 사후관리 프로세스 구축 | ||
기구수호천사팀 | 효율적인 기구관리 시스템 구축 | ||
병리과 CSI | 병리검사과정 점검을 통한 안전한 검사 시스템 구축 | ||
영양집중지원팀 | 영양불량 환자의 환자 중증도 적용을 위한 개선활동 | ||
진료협력센터 | 의뢰환자 당일 진료 활성화 활동 | ||
진료표준화(6) | 이목구비 등 6팀 | 이비인후과 표준진료지침 재정비를 통한 임상적용 강화 등 | |
질향상질관리 (1) | 응답하라 2000 | 질 향상(QI) 활동 현황 분석을 통한 질 관리 체계 강화 | |
행정지원 업무개선(5) | 대기없다 전해라 | 입퇴원 대기시간 단축 | |
스마트한 간호기록 | 효율적인 간호기록을 위한 업무개선 | ||
무한도전 무한돌봄 | 의료취약계층 환자에 대한 지원체계 개선방안 | ||
기록 문제없다 전해라 | 응급기록 개선을 통한 환자 안전활동 | ||
Sepsis 맞다고 | Sepsis CDI(임상기록 질 향상 활동) | ||
비급여의 달인 | 진료관련 비급여 설명 강화 | ||
환자교육(2) | 꽃보다 영양 항암편 | 암 환자의 항암 개인교육 실시 활성화 | |
FunFun한 척추운동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척추수술환자 운동관리 | ||
환자안전(12) | 너 누구니? | 환자의 식별을 위한 표식의 결정 | |
환자선량관리팀 | 방사선검사 환자의 선량 관리시스템 활성화 | ||
정확안전 어벤져스 | 전신마취수술 환자확인 향상활동(TIME OUT 강화활동) | ||
낙상 안전하다 전해라 | 입원 환자 낙상관리 향상 및 표준화 활동 | ||
완전체통합서비스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대상 환자 안전보장 활동 | ||
CRRT is a Team Sport | CRRT(FMC) 알람 중재 지침 개발 | ||
쉬어라~숨!! | 인공호흡기(Home ventilator) 적용환자의 안전한 입원생활 | ||
환자안전수호대재활 | 재활치료센터 안전사고 발생 시 기본 대응체계 향상 활동 | ||
오! 마이 가스(OMG) | 체계적인 의료가스 관리를 통한 안전한 환경 조성 | ||
그것이 알고싶다 | 지참약 관리 프로세스 개선 | ||
걱정말아요 요로감염 | 병동의 요로감염 예방을 위한 시스템 정비 | ||
안전지대 | 환자안전보고 활성화가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 | ||
2015년도 QI사후관리(13) |
간호업무개선 (1) | 간호업무위원회 | 입원환자 제증명 업무 process 개선 |
전동시스템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 |||
고객만족도향상 (6) | 수술실, 마취회복실 | 고객의 긍정적 수술경험 증진활동 | |
통원수술실 | 다빈도 통원 환자 수술 후, 안심케어 | ||
응급의료센터 | 응급 진료업무 개선을 통한 만족도 향상 | ||
중앙검사실 | 중앙검사실 환자경험 관리 | ||
내과계집중치료실 | 집중치료실내 환자안위 증진을 위한 소음감소 | ||
핵의학과 | Bone scan 검사에 관한 환자경험 관리 | ||
진료과정개선(2) | 재활치료센터 | 입원환자의 개인별 맞춤 재활 프로그램 제공 | |
마취회복실 | PCA 사후관리 체계 마련 | ||
진료지원 업무개선(1) | 의무기록팀 | 제증명 발급 정확도 향상 | |
환자교육(1) | 건강증진팀 | 검진센터 검사항목에 대한 설명 표준화 활동 | |
환자안전(1) | 진단검사의학과 | 수혈 특이사항 발생시 보고 활성화 |
개발명 | 진료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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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moport & PICC 삽입술 CP | 종양혈액내과 |
경기관지생검(TBLB) CP | 호흡기내과 |
TTS-Balloon dilatation CP | 소화기내과 |
다한증 | 흉부외과 |
고알도스테론혈증 검사 CP | 내분비내과 |
Zycomaticmaxillary Fx CP | 성형외과 |
Mass excision | |
Osmidrosis | |
Mastectomy | 외과 |
구분 | 의사직 | 간호직 | 일반직 |
---|---|---|---|
급성기 병원 평가 | 홍기표, 이준홍, 유종하, 이현규 | 김미란, 송복희 | 안효준 |
정신보건시설 평가 | - | 오인옥, 박희선 | 김교상 |
금상 | 은상 | 동상 |
---|---|---|
영상의학과 | 마취회복실 | 41병동 |
교육수련팀(수련의) | 영상의학과 |
---|---|
최라윤 | 장석원 |
항목 | 결과 | 비고 | 항목 | 결과 | 비고 |
---|---|---|---|---|---|
대장암 | 1등급 | 4회 연속 | 유방암 | 1등급 | 3회 연속 |
항생제처방률 | 1등급 | 상반기/하반기 | 관상동맥우회술 | 1등급 | |
주사제처방률 | 1등급 | 상반기/하반기 | 폐렴 | 1등급 | 2회연속 |
처방약품목수 | 1등급 | 상반기/하반기 | 의료급여정신과 | 1등급 | |
중환자실 | 2등급 |
접수경로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계 |
---|---|---|---|---|---|
고객제안카드 | 357 | 255 | 979 | 342 | 1,933 |
인터넷 | 36 | 31 | 39 | 33 | 139 |
고충상담 | 331 | 284 | 298 | 304 | 1,217 |
고객만족도설문조사 | 413 | 600 | 840 | 472 | 2,325 |
퇴원 후 전화방문(진료과) | 2 | 4 | - | - | 6 |
총계 | 1,139 | 1,174 | 2,156 | 1,151 | 5,620 |
구분 | 2015년 | 2016년 | 전년도대비증감 |
---|---|---|---|
외래 | 86.0점 | 86.5점 | 0.5 |
입원 | 90.0점 | 90.7점 | 0.7 |
구분 | 1차(상반기, 6.14 ~ 7.7) | 2차(하반기, 9.19 ~ 11.4) |
---|---|---|
관찰(71개 접점) | 78.3점 | 87.2점(↑8.9점) |
참여(39개 접점) | 80.4점 | 89.5점(↑9.1점) |
전화(110개 접점) | 83.1점 |
분기 | 부서 | 직종 | 성명 |
---|---|---|---|
1분기 | 비뇨기과 | 의사직 | 이석영 |
항암주사실 | 간호직 | 유현미 | |
2분기 | 62병동 | 간호직 | 이유란 |
51병동 | 기타직 | 임송연 | |
3분기 | 131병동 | 간호직 | 이효정 |
영상의학과 | 간호직 | 최지혜 | |
4분기 | 심도자실 | 간호직 | 조미옥 |
81병동 | 간호직 | 김태경 |
분기 | 소속 | 부서 |
---|---|---|
1분기 | 외과계병동간호팀 | 61병동 |
암치료센터 | 암치료센터 | |
2분기 | 내과계병동간호팀 | 131병동 |
건강증진팀 | 건강증진팀 | |
3분기 | 외과계병동간호팀 | 62병동 |
영상의학과 | 영상의학과 | |
4분기 | 외과계병동간호팀 | 52병동 |
외래간호팀 | 외래간호팀 |
소속부서 | 근무부서 | 직 종 | 성 명 |
---|---|---|---|
비뇨기과 | 비뇨기과 | 의사직 | 이석영 |
외과계병동간호팀 | 72병동 | 간호직 | 최서울 |
원무팀 | 원무팀 | 사무직 | 권용일 |
구분 | 교육과정 | 내용 | 회차 | 인원 |
---|---|---|---|---|
의사직 | 수련의 과정 |
- 내용: VOC사례 및 설명 잘하기 - 대상: 인턴, 전공의 |
1회 | 70명 |
전문의 과정 |
- 제목: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 목적: 진료환경개선, 진료순응도 향상 - 대상: 3개 진료과 전문의 및 간호직원 ※ 소화기내과, 소아청소년과, 마취통증의학과 |
1회 | 71명 (전문의22명, 간호직원49명) |
|
일반직 | 신입직원 교육 (인사팀지원) |
- 내용: 직장예절, 전화예절, 복장 - 대상: 신입직원 |
4회 | 100명 |
전직원서비스향상 교육 (필수교육, 학점부여, 교육 공가) |
- 내용: 환자경험특강 - 대상: 4급이상, 보직자 |
2회 | 478명 | |
- 내용: 블루재킷 실습교육 - 대상: 일반직 3급 이상 |
162회 | 523명 | ||
- 내용: 불만고객응대기법 - 대상: 일반직 3급 미만 |
16회 | 442명 | ||
부서요청 교육 |
① 외래, 의무기록팀 요청 - 내용: 창구 예절 및 직원간 전화예절, 의사소통 - 대상: 외래, 의무기록팀 ② 간호부 요청 - 내용: 서비스코칭 - 대상: 간호부 Preceptor |
4회 | 82명 | |
서비스클리닉 과정 |
- 내용: VOC사례 및 대처요령 - 대상: 91병동 |
1회 | 8명 | |
CS강사 | 아카데미 워크숍 |
- 내용: CS리더십, 조직활성화, 소통 - 대상: 원내CS강사 |
1회 | 26명 |
상반기 역량강화과정 |
- 내용: 성인학습의 교수설계 및 강의기법 - 대상: 원내CS강사 |
1회 | 27명 | |
하반기 역량강화과정 | - 내용: CS트렌드, 강의기법, 매뉴얼작성 - 대상: 원내CS강사 |
1회 | 16명 | |
협력사 | 협력사 교육 (총무팀, 임사팀, 시설팀) | - 내용: VOC사례, 고객응대, 복장 등 - 대상: 7개 업체 |
23회 | 611명 |
편익시설 교육 (특수사업팀) | - 내용: VOC사례, 고객응대 등 - 대상: 8개 업체 |
2회 | 29명 | |
기타 | 협력병원 직원대상 공개 교육과정 | - 내용: 불만고객 응대기법 - 대상: 협력병원 직원 |
1회 | 17명 |
외부기관 출강 | - 내용: 병원의사소통 - 대상: 김포우리병원 |
1회 | 1개 기관 |
학회명 | 참가자 | 기간 | 개최지 |
---|---|---|---|
한국QI간호사회 지표관리실무 | 김현진 등 2명 | 2016.01.14 | 서울 |
세브란스병원 QI종합학술대회 참가 | 박희선 등 3명 | 2016.01.15 | 서울 |
대한병원협회 심화과정 (환자중심 병원문화 만들기) | 김영남 등 3명 | 2016.02.02 | 서울 |
간호문화세미나(한국QI간호사회) | 노이나, 김현진 | 2016.02.23 | 서울 |
한국QI간호사회 QI활동단계와 도구사용의 실제 | 안정희 등 2명 | 2016.03.11 | 서울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국제의료서비스 디자인 전문가과정) | 신동호 등 3명 | 2016.03.12~07.09 | 서울 |
한국QI간호사회 봄학술대회 | 윤수진 등 3명 | 2016.03.25 | 서울 |
병원간호사회 간호사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 | 최보람 | 2016.03.28~03.29 | 서울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조사위원 심화교육 | 이현규 등 3명 | 2016.04.05 | 서울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회원연수교육 | 박희선 등 5명 | 2016.04.14~04.15 | 서울 |
대한간호협회 환자안전과 시뮬레이션 | 안정희 등 2명 | 2016.04.22 | 서울 |
대한 병원 협회(병원 CS리더 양성 기본과정) | 최보람 | 2016.04.27~04.29 | 경기도 |
병원간호사회 CS리더교육 (환자경험 중심의 서비스디자인) | 진현경 | 2016.05.03~05.04 | 서울 |
한국QI간호사회 RCA(근본원인분석) | 김현진 등 2명 | 2016.05.11 | 서울 |
한국QI간호사회 FMEA(사건유형 및 영향분석) | 김현진 등 2명 | 2016.05.17 | 서울 |
대한환자안전학회 춘계학회 | 2016.05.18 | 서울 | |
한국QI간호사회 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의 실제 | 박희선 등 3명 | 2016.05.31 | 서울 |
한국QI간호사회 QI활동단계와 도구사용의 실제 | 진현경 등 2명 | 2016.06.07 | 서울 |
HiPex 2016 | 박양숙 등 12명 | 2016.06.22~06.24 | 경기도 |
2016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 한정미 | 2016.6.24 | 경기도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적정성평가의 이해 및 QI기본개념과 실무활용 | 진현경 | 2016.06.24 | 서울 |
한국QI간호사회 지표관리실무 | 진현경 | 2016.07.26 | 서울 |
한국병원경영연구원 제61차 연수세미나 (병원의 서비스 디자인과 환자경험관리) |
하치심, 이승욱 | 2016.07.27 | 서울 |
지표관리방법 교육(국립암센터) | 노이나, 한정미 | 2016.08.23 | 일산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회원연수교육 | 홍기표 등 3명 | 2016.09.05~09.06 | 서울 |
대한병원협회 제 1차 환자안전교육 | 김현진 등 2명 | 2016.10.10~10.12 | 서울 |
국제의료질향상학회(ISQua) | 박민현 등 4명 | 2016.10.16~10.19 | 도쿄 |
한국QI간호사회 가을학술대회 | 진인선 등 4명 | 2016.10.20 | 서울 |
Cleveland Clinic 연수 | 윤수진, 박희선 | 2016.10.24~11.28 | 미국 |
병원 의료정보화 발전 포럼 | 한정미 | 2016.11.03 | 경기도 |
한국QI간호사회 지표관리실무 | 마미영 등 2명 | 2016.11.11 | 서울 |
국립암센터 질향상활동, 혁신 사례발표회 | 노이나 등 2명 | 2016.11.15 | 고양 |
대한환자안전학회 추계학회 | 박희선 등 2명 | 2016.11.16 | 서울 |
Korea Healthcare Congress | 여재필, 진현경 | 2016.11.18 | 서울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 | 이천균 등 12명 | 2016.11.24~11.25 | 광주 |
서울대학교병원 QA경진대회 | 안정희 등 2명 | 2016.12.20 | 서울 |
주제 | 실시일자 | 대상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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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지표(12회) | 2016.01.13~12.14 | 지표담당자 및 QI활동팀원 | 세미나실 등 |
지표관리방법(외부강사 초청) | 2016.02.26 | 지표담당자 및 QI활동팀원 | 대회의실 |
환자경험관리(2회) | 2016.06.14/2016.12.09 | 전직원 | 대강당 |
QI중간보고회 | 2016.06.23~06.24 2016.06.29~06.30 |
QI활동팀원 | 대회의실 |
환자경험 서비스디자인 워크숍(9회) | 2016.07.08~11.17 | 서비스디자인 핵심인력 35명 | 대회의실 |
통계기법을 이용한 자료분석 | 2016.08.22~08.23 | QI활동팀원 | 세미나 2실 |
방사선안전관리 | 2016.11.10 | 방사선 작업종사자 | 대강당 |
표준진료지침 개발 필요성 및 사례(외부강사 초청) | 2016.12.15 | 진료과 및 CP개발팀 | 대회의실 |
의료분쟁 사례와 대처방안 | 2016.12.20 | 일반직 | 대강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