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검색어’는 일산병원의 새로운 소식, 인기 검색어 등을 독자 여러분들게 알려드리는 코너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국내유일의 보험자 병원으로서 우수한 등급과 환자만족도 우수와 관련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글. 홍보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7년 응급의료기관 최종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응급의료기관평가는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것으로, 전국 446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설·장비·인력 필수영역과 안정성·효과성·환자 중심성·적시성·기능성·공공성 영역 등 6개 부문에 대한 점검으로 진행된다.
평가 결과 일산병원은 감염관리의 적절성, 전원의 적절성, 적정시간 내 전문의 직접 진료율, 전담의사의 전문성, 이용자편의성, 환자만족도 조사의 적절성, 병상포화지수, 응급의료정보 신뢰도 등 11개 항목에서 전국 115개 기관 중 1위를 기록하며 종합등급 A등급을 획득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의 응급의료센터는 보다 많은 환자들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24시간 응급의학전문의 진료시스템 운영 등 신속 정확한 진료체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응급환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시스템으로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응급의료의 모델병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최근 상처·장루 전담간호를 제공하며 환자들의 치료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상처·장루 전담간호는 압박궤양(욕창), 당뇨병성 족부궤양, 실금 및 실변과 관련된 피부문제, 암 상처 등의 상처관리와 직장암, 방광암, 염증성 장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영구 혹은 일시적 장루(인공항문) 및 요루(인공요도)를 가진 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간호영역이다. 이는 주로 치료기간이 길고 어려운 상처 및 장(요)루를 가진 환자에게 역량과 경험을 겸비한 전담간호사가 전문적인 관리와 집중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장(요)루 수술예정인 환자에게 최적의 장(요)루 위치 선정 등 환자 맞춤형 1대 1 교육은 물론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정서적지지 활동을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며 환자들의 진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해당 분야의 연구 수행 및 참여, 드레싱 제품의 평가, 수요와 공급에 대한 검토 등 폭넓은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며 지속적인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일산병원은 향후 상처·장루 전담간호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활동범위를 점차적으로 넓혀 지역사회 내 만성상처(욕창) 보유환자 및 장(요)루 환자들을 위한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할 것이며 간호사들의 상처 및 장루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지역사회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