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칙연산 건강법
플러스 건강법

건강의 맛

1. 그릴드 카레 치킨, 2. 소고기카레우동, 3.크림 카레 그라탕
실크로드 타고
건너온 보약
카레

인도의 대표요리 카레는 힌두어로 ‘맛있다’는 말인 ‘쿠리쿠리’에서 온 것으로, 향신료의 배합마다 달콤한 맛, 매콤한 맛, 시큼한 맛을 모두 내는 오묘한 음식이다. 우리나라의 찌개처럼 밥과 함께 한 끼를 뚝딱 해치울 수 있는 서민적인 음식이면서 때로는 레드와인과도 찰떡 조화를 이루는 우아한 음식이기도 하다. 카레의 주원료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과 카레 속 여러 가지 향신료에 든 성분들은 항암 및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웰빙음식으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맛과 영양을 더한 만능 카레 레시피로 근사한 한끼를 만들어보자.

Styling. 전윤정(스튜디오 로쏘)
Photo. 현진(AZA 스튜디오)

1 그릴드 카레 치킨
재료
토막 닭 1마리, 양송이 4개, 감자 2개, 아스파라거스 3줄기, 카레가루 2큰술, 허브솔트 1 + 1/2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 후추 약간씩
만들기
  1. 1 양송이는 반으로 썰고, 감자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아스파라거스는 필러로 줄기의 섬유질을 벗긴 뒤 5cm 길이로 어슷 썬다.
  2. 2 볼에 1의 손질한 채소와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3. 3 카레가루와 허브솔트를 볼에 넣어 섞은 뒤, 토막 닭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4. 4 오븐 팬에 2의 채소와 3의 닭을 담은 후 올리브오일을 고루 뿌리고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35~45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tip Cooking Tips

취향에 따라 통마늘 또는 방울토마토를 더해도 맛있다.

2 소고기카레우동
재료
소고기(불고기용) 150g, 양파, 빨간 파프리카 1/2개씩, 브로콜리 1/4개, 쪽파 1대, 우동사리 1개, 물 3컵, 고형 카레 40g, 포도씨유 적당량
만들기
  1. 1 소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2 양파와 파프리카,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썬다. 쪽파는 송송 썬다.
  3. 3 달군 냄비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소고기를 넣고 볶다가 양파와 파프리카, 브로콜리를 넣고 볶는다.
  4. 4 3의 냄비에 물을 붓고 한소끔 끓으면, 고체카레를 넣고 녹인 뒤 채소들이 푹 익도록 뭉근히 끓인다.
  5. 5 끓는 물에 우동사리를 넣어 익힌 뒤 찬물에 헹구고 체에 건져 그릇에 담은 다음, 4를 부어낸다.
tip Cooking Tips

소불고기 대신 샤브샤브용고기나 차돌박이로 대체해도 좋다. 삶은 우동면을 찬물에 헹구면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3 크림 카레 그라탕
재료
냉동 손질 새우 7마리, 양파, 빨간 파프리카, 피망 1/2개씩, 블랙올리브 10알, 피자치즈 50g, 생크림 1컵, 우유 1/2컵, 밥 1공기, 카레가루 3큰술, 포도씨유 적당량
만들기
  1. 1 냉동 손질 새우는 물에 담가 해동 시킨 뒤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2 양파, 파프리카, 피망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볼에 생크림과 우유, 카레가루를 넣고 고루 풀어준다.
  3. 3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새우와 손질한 채소들을 넣고 볶는다.
  4. 4 3에 카레가루를 푼 2의 크림을 붓고 바글바글 끓으면 밥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익힌다.
  5. 5 소스가 걸쭉하게 졸아들면 오븐 용기에 옮겨 담고 피자치즈를 뿌린 다음, 250도에서 예열된 오븐에서 5~8분간 치즈가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tip Cooking Tips

볶으면서 소스가 졸아 너무 되직해지면 생크림보다 묽은 우유를 부어 농도조절을 하면 느끼하지 않고 고소한 맛도 유지시킬 수 있다.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