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Theme Story

NUTRITION THEME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영양제 궁합

비타민, 오메가, 밀크씨슬, 유산균, 철분….
나이에 따라 환경에 따라 챙겨먹어야 할 영양제는 너무도 많다.
이 모든 영양제를 한 번에 먹어도 되는지,
같이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보는 영양제는 무엇인지 궁금한 것들이 많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영양제 궁합을 소개한다.

글. 약제팀 김보경 파트장

우리는 찰떡궁합

코엔자임 Q10 + 오메가3

혈압조절 효능이 있는 코엔자임 Q10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과를 더욱 높여준다.

철분 + 셀레늄

핏속의 철분은 산화되면서 산소운반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철분과 함께 셀레늄을 복용하면 산소운반 기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콜라겐 + 비타민C

피부건강에 좋은 콜라겐은 몸의 흡수율이 많이 떨어진다. 이때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하면 콜라겐 흡수율이 높아져 피부를 더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

비타민E +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하지만 몸속에 들어가 산화되면 포화지방산이 되어 노화방지 효과가 사라질 수 있다. 이 때 항산화 효과가 좋은 비타민E를 섭취하면 오메가3의 산화를 막을 수 있다.

비타민E + 코엔자임 Q10

두 영양제 모두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가 있다. 특히 코엔자임 Q10은 20대부터 서서히 감소하여 40대에는 20대의 70%까지 감소되기 때문에 미리부터 챙겨먹는 것이 좋다.

우리는 상극, 잘 안맞아요!
우리는 상극, 잘 안맞아요!

칼슘 + 철분

칼슘과 철분을 함께 섭취할 경우 철분이 칼슘의 흡수율을 떨어뜨리므로, 철분은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 혈액응고억제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치료 시 먹는 아스피린, 와파린과 같은 혈액응고억제제는 오메가3와 만나면 혈액이 지나치게 묽어질 수 있으며, 그 외 비타민E와 은행나무잎추출물(징코빌로바)도 비슷한 작용을 한다.

마그네슘 / 철분 + 골다공증약

비스포스포네이트 성분의 골다공증약, 마그네슘과 철분이 함유된 보충제를 함께 먹으면 골다공증 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코엔자임 Q10 + 오메가3 1~2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게 좋다.

TIP

당뇨병으로 인해 메트포르민을 투약하고 있을 경우 비타민B12를, 고지혈증약인 스타틴을 투약하고 있을 경우에는 코엔자임 Q10을 함께 먹으면 좋다

영양제 복용 황금타임은?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 쉽게 파괴될 수 있으므로 공복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칼슘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에 도움이 되지만 다른 약물(철분제제, 갑상선호르몬)을 복용하는 경우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비타민B복합제, 철분

공복에 복용할 때 흡수율이 높아 효과적이지만 평소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할 것을 추천한다.

아미노산계 영양제

식후에는 음식에 있는 단백질이 먼저 위에 들어가 흡수되기 때문에 효율이 나쁠 수 있다. 따라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우리는 상극, 잘 안맞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