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 명단
직원명단
NO 구분(직종) 직 위 인 원 성 명
1 의사직 실장 1 허호
2 사무직 부장 1 정동은
3 사무직 팀장 3 허철, 최종구, 현경자
4 사무직 팀원 17 소석영, 복진욱, 박성호, 홍광표, 심규석, 송정훈, 신동호, 박원희, 이정석, 김승현, 김수연,
최동준, 라경택, 최연정, 박영진, 이소윤, 신성철
총 인원 22
- 주요 활동내역
일산병원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HIS/EMR), PACS, DW 등의 안정적인 운영(무중단)과 4차산업 신기술 역량 확보로 극변하는 내 · 외부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 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지원,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사업 개발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지원하였으며, 경영자정보시스템(EIS) 및 EDW 고도화사업 추진으로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 · 관리 · 분석 할 수 있는 기반 구축과 진료의 질 향상을 위한 핵심 임상지표(질지표, 적정성평가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다.
  • 통합의료정보시스템(HIS/EMR), PACS, DW시스템 등의 안정적인 운영
    • 노후 전산장비 교체와 증설을 통한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
  •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사업 개발 지원, 경영자정보시스템(EIS) 및 EDW고도화 사업 추진을 통한 보험자병원 역할 강화
    •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 경영자정보시스템(EIS) 및 EDW 고도화 사업 추진
    • 4차산업 신기술 분야의 전문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교육
  • 내 · 외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보화서비스 구축
    • 코로나-19 감염병 지원
    • 무인시스템 및 Kiosk 도입을 통한 업무효율화 지원
    • 모바일 앱을 통한 업무효율화 지원
    • 내부프로세스 개선 및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보개발 추진
  • "코로나-19 감염병 지원"
구분 주요 내용
추진방향 - 코로나19 감염예방 및 효율적인 업무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
추진실적 - 코로나-19 직원백신접종 관련 프로그램 개발 지원(3월 ~)
- 선별진료소 환자현황 프로그램 개발 지원(5월)
- 코로나-19 직원설문지 조회 프로그램 개발 지원(5월)
추진성과 - 코로나-19 관련 수기업무 전산화
- 코로나-19 관련 감염예방의 효율적 지원
기대효과 - 코로나19 관련 업무 효율화
- 사례별 분류 및 적극적 대처를 통한 감염예방 가능
  •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사업 개발 지원"
구분 주요 내용
추진방향 - 잠재적 환자위험요소 제거와 안전한 의료환경 제공 지원, 자동화 기반의 워크플로우를 통한 효율적인 진료업무 지원환경 구축
추진실적 - AI(인공지능) 기반 지역 감염병 환자관리 시스템 구축(~ 4월)
- 스마트병실 구현을 통한 병실업무 자동화 구축(~ 4월)
추진성과 - 스마트병원 관련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
기대효과 - 환자안전 관리 강화 및 의료의 질 향상
- 정보의 정확도 및 적시성 향상
  • "경영자정보시스템(EIS) 및 EDW고도화 사업 추진"
구분 주요 내용
추진방향 - EIS :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제공으로 경영진 의사결정 지원
- EDW고도화 : 진료의 질 향상을 위한 주요지표(임상, 적정성평가 등)을 대상으로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
추진실적 - 주요 경영현황 및 핵심 관리지표 제공(29종)
- 주요 임상지표 및 적정성평가 지표 제공(16종)
기대효과 - 핵심지표를 적시에 제공하여 효율적인 병원 경영 지원
- 의료 질 및 성과관리지표 통합관리 기반 제공
  • "무인시스템 및 Kiosk 도입을 통한 업무효율화 지원"
구분 주요 내용
추진방향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를 위한 외래 무인접수 시스템 도입 운영
- Kiosk 연계를 통한 제증명 발급 및 환자의 혈압, 키, 몸무게 연계를 통한 불필요한 업무 개선
추진실적 - 외래 무인접수시스템(11월 ~ 12월)
- 제증명 발급 Kiosk 연계(7월 ~ 12월)
- 산부인과 Kiosk 연계(1월 ~ 2월)
추진성과 - Kiosk도입 및 연계, 제증명 발급대상, 기초임상정보 관리 API 개발 지원
기대효과 - 비대면 서비스 제공 및 외래접수업무 효율화 증대
- 인력 운영 효율성 증대와 자동연계로 업무시간 단축
- 보다 정확한 기초임상정보 확인 및 관리
  • "노후 전산장비 교체와 증설을 통한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
구분 주요 내용
추진방향 - 그룹웨어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사용자 편의기능 개선과 PC OFF제 솔루션 연동 지원
- 노후 전산장비 교체와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한 취약점 대응 등 향후 운용성 확보
추진실적 - 그룹웨어시스템 고도화 (2월 ~ 5월)
- 전산장비 교체 및 증설사업(4월 ~ 9월)
- PC OFF제 운영(11월 ~ 12월)
추진성과 - 그룹웨어 업그레이드 및 사용자 편의기능 확대
- 노후 전산장비 교체 및 SW 업그레이드
- 휴가, 근무상황, 연장근무 등 자동연계 구현
기대효과 - ICT 환경변화의 적절한 대응 및 만족도 향상
- 시스템 환경개선을 통한 속도개선과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 및 병원 內 협업기반 확대
  • "모바일 앱을 통한 업무효율화 지원"
구분 주요 내용
추진방향 - 통합의료정보와 연계 가능한 의료진용 모바일 앱 솔루션 도입, 운영을 통한 생산성 지원
- 통합의료정보와 연계 가능토록 학생검진 문진내역과 직원 설문내역의 등록 기능 구현 운영
추진실적 - 의료진용 모바일 앱 솔루션 도입 및 시스템 연계(1월 ~ 10월)
- 학생검진 모바일 문진 시스템 구축(9월)
- 직원설문 생성 및 발송(2월 ~ 3월)
추진성과 - 의료진의 편의를 위한 대쉬보드, 환자상세정보, EMR기록지, 회진SMS 등 구현
- 모바일 문진입력으로 수검자 및 현업 담당자 편의성 도모
- 현업사용자가 설문지를 직접 생성 및 발송
기대효과 - 원내 · 외 어느 장소에서든 환자진료 응대 가능
- 주말 · 공휴일 협진 응급환자 신속 대응
- 비대면 시스템 구축 및 문진입력 업무 간소화
- 설문을 통한 업무의 간소화와 응답 데이터 활용 기반 마련
  • "내부프로세스 개선 및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보개발 추진"
구분 주요 내용
추진방향 - 현업부서의 추진업무에 대한 전산화를 통한 업무생산성 향상 지원
추진실적 - 의무기록 사본 온라인 발급(14본, 12월 오픈)
- 제안제도 프로그램 개선(7본)
- 기숙사 입주관리 프로그램 개발(6본)
- 구매입고 등록 절차 간소화(바코드 입고처리)
- PDA를 활용한 수액제품 확인
- 약품 및 소독제 유효기간 관리 및 라벨 출력
추진성과 - 의무기록 사본, 제안제도, 기숙사 입주, 구매 입고 등록 등 정보화를 통한 업무 및 관리프로세스 개선
기대효과 -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업무 효율성 증대
- 단순업무 부담 경감, 직원 만족도 향상
- 수기업무 정보화로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