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 명단
직원명단
NO 구분(직종) 직 위 인 원 성 명
1 의사직 실장 1 박병규
부실장 2 유종하, 이진호
2 간호직 부장 1 오인옥
팀장 3 김정남, 백은정, 김현진
팀원 8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파트 : 안정희, 윤선영
환자경험 파트 : 노이나, 문혜성, 이다현, 정지윤
진료적정성 파트 : 진현경, 김예림
총 인원 15
1. 주요 활동
1
의료 질 향상 활동
  • 질 향상 활동
    • 2021년도 질 향상(QI) 활동 관리 : 핵심QI 15편, 부서자율QI 19편(수시접수 3편)
    • 질 향상(QI) 보고회 개최 : 지표검토회(15팀, 25명), 중간보고회(15팀, 67명)
    • 직원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QI 오리엔테이션(29팀, 246명), CA단계 온라인교육(9월, 26명), 학회 연수교육 및 학회 참가 지원(26회, 150명)
    • 사후관리(CQI) 우수사례「정맥주사 약물의 혈관 외 유출 감소활동」등 추후모니터링 시행(2회) : 2016년, 2019년, 2020년 시행되었던 QI 중 11편
    • 질 향상(QI) 활동 전 직원 환류 : 온라인 QI경진대회 개최(11월, 296명)
    • 의료의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적정진료위원회 개최(6회)
    • 질 향상(QI) 활동 성과 및 우수사례 공유
    • 학회명 내역
      대한환자안전학회(05.28.) ‘정확한 외국인 환자이름 표기를 통한 환자확인 강화’ 등 구연 3편, 포스터 2편 발표 …구연 학회장상 2편,
      포스터 학회장상 1편 수상
      한국의료질향상학회(12.03.) ‘외래 다빈도 시술’ 등 구연 1편, 포스터 13편 발표 … 포스터부문 우수상 1편 수상
  • 표준진료지침 관리
    • 표준진료지침관리위원회 운영(3회) : 신규 개발, 연구 과제 및 사업 운영(안) 승인 등
    • 신규 표준진료지침 개발(16개), 갱신(8개), 임상연구 진행(2편)
      • 본원 개발 총 누적 건수 : (2020년) 107개 → (2021년) 120개
    • 급성기 치료 후 만성질환자의 지속 관리를 위한 지역연계 진료회송 CP 운영
      • (2020년) ‘고혈압’, ‘고지혈증’ → (2021년) ‘위식도 역류질환’
    • 컨퍼런스 개최(4회) : 산부인과 「자궁적출술」 등 4개 진료과, 8개 주제 진행 및 갱신
    • 워크숍 개최 : 원내 CP 개발 및 연구 우수 사례 3편 발표 및 직원 공유
    • 지표관리(분기별) : 지표 모니터링 및 진료과별 결과 공유
      • (2020년) 적용률 87.5%, 완료율 98.4% → (2021년) 적용률 89.8%, 완료율 98.8%
    • 표준진료지침 적용 우수 전공의 선정 및 포상 : 산부인과 등 7개 진료과, 전공의 7명
    • 표준진료지침 매뉴얼 제작 및 관련 부서 배포 : 정형외과 등 3개 진료과, 23개 주제
    • 신규 개발팀, 진료과별 순환 전공의, 간호직원 대상의 표준진료지침 교육 실시(38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주관 신포괄 정보관리 평가 수행 : 결과 100점(3개년 연속 만점 획득)
  • 질지표 및 임상지표 관리
    • 질지표 관리
      • 데이터웨어하우스시스템(i-EDW)을 활용한 질지표(Quality indicator) 시스템 구축 : 암 등 8개 부문, 67개 지표
      • 효과 : 즉각적인 지표결과 확인 및 추이분석을 통한 개선활동 적기 수행
    • 임상지표 관리
      • 「환자확인율」등 69개 지표 선정 : 중점관리(34개), 부서자체관리(35개)
      • 지표 결과 경영진 보고 및 전 직원 공유 : 중점관리 4회(분기별), 부서자체관리 1회(3분기)
      • 지표 관리방법 개선 : 지표별 목표치 산출방법 표준화, 지표결과 보고서 정비
      • 지표관리 직무능력 향상 활동 : 지표관리 이론교육(2회), 한글 · 엑셀 활용 실습(2회)
      • 우수사례 발표 및 포상 : ‘낙상 후 영상검사 판독기준 준수율’등 3편
2
환자안전관리
  • 환자안전전담인력 3인 배치
  • 환자안전관리위원회(2회) 및 환자안전보고심의위원회(4회) 운영
  •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KOPS)에 따른 환자안전보고체계 운영 : 주의경보 등 20건
  • 원내 환자안전주의경보 발령 및 교육 :「헤파린 처방 및 투여오류 발생」등 3건
  • 환자안전 첨단제품 도입 검토를 위한 업체 설명회 개최 : 낙상방지휠체어, 주사침 자동처리기
  • 환자안전 프로세스 개선(총 31건)
QI* RCA** 투약 낙상 문제발견 KOPS 기타
1건 1건 11건 2건 3건 8건 5건
※ QI* : Quality Improvement (질 향상 활동)
※ RCA** : Root Cause Analysis (근본원인분석)
  • 환자안전교육
    • 신입직원(3회, 160명), 수련의(44회, 476명)
    • 안전특강(124명, 강사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안전보고 당사자 인터뷰를 통한 원인분석 및 사례별 찾아가는 교육(13명)
  • 환자안전 Alert 시스템 운영 및 교육(1,306명)
  • 환자안전 지표관리 및 모니터링
    • 환자확인, 구두처방 의사처방 완수율 등 6항목, Safety Guardian 운영(40명)으로 환자확인율 모니터링, 안전점검 및 개선 추진(46건)
  • 의료위험관리체계 운영 및 활용
    • 환자안전영역 위험도 평가 결과(26개 범주, 119개 세부영역, 1,508건 분석)에 따른「약물용량 오류 감소 활동」추진
  • 환자안전캠페인 및 안전주간행사 실시(테마「자기통찰」)
  • 캠페인 및 안전주간행사 실적
    캠페인 환자안전 다이어리 연간 프로젝트 직원 104명 참여, 3명 포상
    아찔했던 그날 이후 나의 성장 26건 접수, 5건 포상
    환자참여 캠페인 환자안전 함께하기 입원환자 및 보호자 410명 참여
    환자안전 끝판왕, 지금 만나러 갑니다 13개 부서 참여, 6개 포상
    Live 환자안전 온라인 퀴즈쇼 401명 참여, 17명 포상
    전지적 안전 시점 직원 20명 참여, 4명 포상
  • 환자안전 우수부서(9개 부서) 및 직원(7명) 포상
3
의료기관인증 관리
  • 진료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진료세칙심의원회 개최(2회)
    • 진료세칙 개정(26개), 진료지침 및 절차 개정(15개)
  • 인증 현장평가 대비 직원교육 자료보완 및 핸드북 개정
  • 4주기 급성기 병원 인증조사 기준 검토 및 표준 지침서 부서 배포
  • 4주기 정신의료기관평가 기준 반영 진료세칙 개정(세칙 10개 및 지침 4개)
  • 전담자 및 관리자 중심 환자안전점검 운영(의약품관리 등 5개 영역, 24회, 113개 조치)
4
적정성평가 관리
  • 적정성평가 수검업무 수행
    • 의무기록 기반 조사자료 제출 : 급성기뇌졸중 등 6항목(2,000건)
    • 제출자료 신뢰도점검용 의무기록 제출 : 신생아중환자실 등 7항목(69건)
  • 지표 개선활동 수행
    • 다학제 회의 진행 및 회의결과에 따른 개선활동 수행 : 위암 등 7항목(10회)
    • 평가 항목별 관련 직원 교육 : 우울증 외래 등 6항목(13회)
    • 실시간 지표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통한 지표충족 활동 : 혈액투석 등 9항목
    • 「치매」 신규평가 대비 개선 : 진료 시 평가대상 알람기능 구현, CP 개발 및 적용 등
  • 데이터웨어하우스시스템(i-EDW)을 활용한 질지표(Quality indicator) 시스템 구축 : 마취 등 8항목, 46개 지표
  • 적정성평가 제도 개선활동 추진
    • 평가 관련 지표 개선의견 제출 및 의견 반영 : 위암 등 6항목, 16개 지표
    • 영상검사 예비평가 참여 : 23개 지표 점검 및 개선점 도출
  • 성과관리 : 적정성평가 1등급 우수결과 획득(위암 등 9항목)
위암 유방암 페렴 만성폐쇄성 폐질환 정신건강 입원영역 관상동맥 우회술 상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하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주사제 처방률 약품목수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5
VOC 관리
  • 체계적인 고객의 소리(VOC) 관리
    • VOC 접수 및 월별/분기별 분석
접수경로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총 건수
고객제안카드 (건) 425 438 297 419 1,579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건) 565 2,859 6,427 3,359 10,653
총계(건) 990 3,297 6,724 3,778 12,232
  • 고충상담처리 문제유형별 내용분석 보고 : 월별/분기별 보고
  • 고객 (환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분석 (설문 방법 변경 : 수기 → 모바일, 설문조사 수 11,388건 상승)
구분 2020년 2021년 전년도 대비 증감
외래 (점) 89.1 81.1 ▼ 8.0
입원 (점) 91.3 87.6 ▼ 3.7
응급 (점) 85.9 75.4 ▼ 10.5
평균 (점) 88.8 81.4 ▼ 7.4
  • 2021.04. 설문 방법 모바일로 변경 후 조사건수 상승으로 전년도 대비 만족도 하락
  • 의료분쟁예방교육
    • 전문의(동영상 교육,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설명의무와 자기결정권」)
    • 수련의 대상 의료분쟁 예방 교육(26회, 281명)
    • 전 직원 의료분쟁세미나(온라인)
    차수 주제 참석인원
    1차 의료분쟁사례 및 대처방법 195명
    2차 중대한 환자안전사고 시 진실공개 및 피해자 지원 체계 217명
  • 의료위기관리 보건의료임상전문가 양성(전문의 10명)
  • 반복민원사례 직원 공유(1회)
  • VOC 체계적 관리를 위한 정보 보완 및 개선(3개)
  • 의료분쟁예방위원회(1회) 및 진료관련 대책회의(6회) 운영
6
환자경험관리
  • 환자경험관리위원회(4회) 운영
  • 환자만족도 모바일 설문 「우수 및 향상 부서⌟ 월별 선정 및 시상(40개 부서)
  • 환자경험 자체평가 환자경험 우수부서 병원장 포상(4개 부서)
  • 환자경험 디자인 프로젝트 실시
    • 중점과제 : 환자 불안감 감소를 위한 「환자가 편안한 병원 만들기」
    • 구성 : 환자경험 TFT, 환자경험부서리더(21명)
    • 활동 : 디자인 프로젝트 핵심인력 교육(16명), 프로젝트 활동 진행, 최종 보고회 개최 및 프로세스 개선 3팀 포상
  • 환자경험관리 보건의료 임상 전문가 양성(전문의 15명)
  • 환자중심 문화 확산을 위한 환자경험 TFT 활동
    • 구성 : 전문의 16명 포함 다학제 총 39명
    • 간담회(14회) 및 환자경험 TFT 결과 보고회 개최
    • 부서교육(45개 부서 및 진료과 2,030명, 환자경험의 이해, Best 동영상 교육 )
    • 환자경험 경영진 라운딩 및 입원환자 및 직원 대상 TFT 라운딩(26회)
    • 환자 신체 노출 최소화를 위한 Bed Screen 제작 등 개선활동(5건)
    • 환자경험 캠페인(7회)
  • 캠페인 실적
    환자경험 YOU QUIZ(직원) 36개 부서 총 278명 참여
    환자경험 GOOD & BAD 사례 영상 후기 공모전 총 47건 공모, 우수 공모작 10건 선정 및 시상
    ‘어쩌다 환자, 보호자’수기 공모전 총 34건 공모, 우수 공모작 14건 선정 및 시상
    환자경험 매뉴얼 Again 총 77건 접수, 우수작 15명 선정 및 시상
    Return to 환자경험 YOU QUIZ(부서) 16개 부서 총 48회 실시
    ‘불만제기 용이성’, ‘회진시간 정보제공’홍보 총 707명 참여
    ‘치료 결정 과정 참여’에 대한 환자 인식 향상 라운딩 16개 부서 29회 실시
  • MOT 동행관찰 모니터링 및 접점부서 코칭 실시(02.03. ~ 08.13.)
    • 접점 부서별 수준 확인 및 개선안 도출을 위한 MOT 모니터링 방법 변경
  • 구분 MOT 모니터링 목적 MOT 모니터링 방법
    2020년(204개 접점) 서비스 수준 확인 단순관찰(모니터링 시간 : 20분)
    2021년(61개 접점) 접점별 개선안 도출 및 코칭 동행관찰(모니터링 시간 : 2 ~ 4시간)
    •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접점별 고객응대 코칭 실시(67회, 425명)
  • 입원환자 경험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 실시
    • 퇴원환자 대상 대면 및 전화 인터뷰(4회, 364명)
    • 긍정 답변 및 개선 요구안 부서별 피드백(39개 부서, 65명 전문의)
  • 환자경험 동기부여 활동
    • 환자경험 달인 릴레이 선정 및 Bef 게시(연간진행, 41명)
    • 환자 및 보호자 감사편지 Bef 게시(52건)
  • 직원경험을 위한 우수 직원 및 부서 포상
    • 환자경험 STAR(2명)
    • 환자경험 우수 직원(10명) 및 부서(6팀)
7
환자경험교육
  • 외래환자경험개선과정
    • 신규전문의 대상 진료상담역량강화 과정(10명)
    • 응급의료센터 환자 여정 Map에 따른 응대역량강화과정(77명)
  • 입원환자경험개선과정
    • 전문의 회진 및 간호직 환자응대 Best 사례동영상 교육자료 제작(4편) 및 교육
  • 전직원 환자경험 향상 교육 실시
  • 교육과정 내용 대상 횟수(인원)
    전직원 환자경험 향상 교육 환자경험 주제별 교육 일반직 12회(595명)
    환자와 직원의 생각차이 이해하기 간호직 4회(62명)
    환자동행서비스 보직자 25회(61명)
    신입직원교육 환자경험 기본 응대 교육 간호직, 업무지원직 10회(249명)
    부서요청교육 부서별 고객응대교육 일반직 13회(169명)
    협력사 및 입점업체 교육 고객응대 기본 교육 협력사, 입점업체 등 14회(161명)
2. 대외 활동
대외 활동
NO 성 명 내 용
1 유종하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 및 평가위원
2 오인옥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 및 평가위원
  • -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겸임 교수
- QI 활동현황
NO 영역 주제 팀명
1 간호업무개선 물품 공급 및 관리 시스템 개선을 통한 업무효율화 및 만족도 향상 관리의 달인
2 간호업무개선 수술계수 관리 업무를 통한 수술 안전 향상 활동 꼬꼬무 계수관리
3 간호업무개선 간호조무사의 업무역량 강화를 통한 환자경험향상 활동 이렇게 완벽할 수가
4 간호업무개선 스마트병실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한 업무 개선활동 이게바로스마트시스템
5 간호업무개선 복막투석 업무 매뉴얼 표준화를 통한 간호사 업무역량 및 만족도 향상 복막마스터
6 고객만족도향상 채혈실 방문 고객의 수납문제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채혈스타그램
7 고객만족도향상 경이로운 환자경험을 위한 Human touch 환자경험의 찐텐들
8 고객만족도향상 외래 초진환자 안내강화를 통한 진료 전 준비이행률 향상 활동 그길이 알고싶다
9 고객만족도향상 코로나 전담병동 입원환자의 긍정적 환자경험 향상 개선활동 불만제로
10 고객만족도향상 고위험 임부의 불안감소를 위한 개선활동 보고분만
11 고객만족도향상 가정형 호스피스 보호자의 불안감소 활동 스위트홈
12 고객만족도향상 강화된 퇴원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3 고객만족도향상 비대면 교육자료 개발을 통한 환자 만족도 향상 활동 온택트교육팀
14 고객만족도향상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한 MRI 검사 활성화 방안 부도방지
15 고객만족도향상 충분한 설명을 통한 응급의료센터 내원 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향상 LUCAS
16 임상질지표 낙상 후 신속한 검사 및 판독 시행률 향상 활동 혜윰
17 직원안전 COVID-19 직원 안전 감염관리 시스템 개발 및 활용 스마트한 감염관리
18 진료과정개선 갑상선암 Fast track 구축 갑상선암F.T
19 진료과정개선 심뇌혈관센터 활성화 시스템 구축 금쪽같은 심뇌혈관
20 진료과정개선 성인진정치료 모니터링 강화 활동 성인진정마스터
21 진료과정개선 치매 환자의 진료지침 준수 활동 함께할 치매
22 진료과정개선 자산 위치추적 적용을 통한 장비/검체 관리 시스템 개선활동 거기 있었구나
23 진료지원업무개선 용혈 검체 발생률 감소를 위한 업무 개선 활동 헤모불편러
24 진료지원업무개선 정확한 저온멸균 의뢰를 위한 업무 개선활동 저온멸균팀
25 질향상질관리 종합검진 수검자의 긍정적 경험 향상 활동 레벨업
26 질향상질관리 응급 진단검사 결과보고 시간 안내 시스템 구축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약속의 달인
27 행정지원업무개선 소통을 통한 인턴, 전공의 병원시스템 적응 향상 활동 슬기로운 전공의 생활
28 환자안전 스마트 위치추적을 활용한 환자안전 개선활동 어디인지 알고있다
29 환자안전 약물 용량 오류 감소 활동 투약의 정석
30 환자안전 배액관 및 수액주입 관련 안전활동 보고 활성화 집중과 보고
31 환자안전 전신마취 환자의 마취 전,후 sign in & sign out 정착을 위한 개선활동 마취환자지킴이
32 환자안전 환자안전 소통증진을 위한 집중치료실 업무계획서 정보화 기반 표준화 한눈에 보여요
33 환자안전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한 심폐소생술 관리 향상 활동 경이로운 Teamwork
34 환자안전 Alert Wound Care Nurse 맞춤형 전문 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My patient,My pride
- 학회 및 세미나 참가
NO 학회명 참가자 참가기간 개최지
1 대한병원협회 환자안전전담인력 보수교육 박희선 외 2명 2021.01.31. 온라인
2 대한병원협회 환자안전전담인력 보수교육 박희선 외 2명 2021.02.25. 온라인
3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지표관리 개념, 사례 진현경 외 4명 2021.03.11. 온라인
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환자경험 적정성평가 설명회 이다현 2021.03.30. 온라인
5 대한환자안전학회 환자안전세미나 박희선 외 2명 2021.03.31. 온라인
6 2021년도 대한의료혁신연구회 춘계 온라인 세미나 백은정 2021.04.03. 온라인
7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환자안전위험요인과 개선사례 오인옥 외 2명 2021.04.08. 온라인
8 대한환자안전학회 환자안전세미나 오인옥 외 3명 2021.04.30. 온라인
9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봄학술대회 안정희 외 4명 2021.04.30. 온라인
10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영상검사 예비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2021.05.03. 서울시
11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연수교육 -지표관리교육 김예림 외 5명 2021.05.03. 온라인
12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환자경험관리 사례 백은정, 이다현 2021.05.13. 온라인
13 제10기 병원준법지원인 양성과정 백은정 2021.05.27. ~ 07.01. 온라인
14 대한환자안전학회 정기학술대회 유종하 외 9명 2021.05.28. 온라인
15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진현경, 김예림 2021.06.10. 온라인
16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학술대회 박병규 외 18명 2021.06.16. 온라인
17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환자안전 등 박희선 외 4명 2021.06.21. 온라인
18 의료질향상과 환자안전 업무의 실제 정지윤 2021.06.22. ~ 06.23. 서울시
19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연수교육 -의료분쟁 서종욱, 정지윤 2021.07.05. 온라인
20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PDCA 실습 오인옥 외 13명 2021.07.08. 온라인
21 대한환자안전학회 환자안전세미나 김정남, 안정희 2021.07.28. 온라인
22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중환자실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1.07.29. 온라인
23 대한병원협회 환자안전전담인력 신규교육 김정남 2021.07.30. 온라인
24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연수교육 -환자안전의무보고와 사례별 대응전략 김정남 2021.08.02. 온라인
25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QI실무교육 김정남 2021.08.12. 온라인
26 의료기관평가인증원 김정남 2021.08.26. ~ 09.06. 온라인
27 대한환자안전학회 정기학술대회 유종하 외 10명 2021.09.16. 온라인
2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연수교육 김현진 외 10명 2021.10.06. 온라인
29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가을학술대회 윤선영 2021.10.15. 온라인
30 대한환자안전학회 환자안전세미나 안정희, 윤선영 2021.10.27. 온라인
31 코로나 이후 next normal과 디지털 헬스케어 백은정 2021.10.27. ~ 10.28. 온라인
32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엑셀과 엑세스를 활용한 환자안전문화 지표관리
김정남 외 13명 2021.11.11. 온라인
33 건강보험심사평가원-결핵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1.11.18. 온라인
34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 박병규 외 23명 2021.12.03. 온라인
35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연수교육 -환자안전활동 사례 이다현 2021.12.09. 온라인
36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영상검사 예비 적정성평가 간담회 진현경 2021.12.20. 서울시
1. 논문 발표
  • 기타 논문
기타 논문
NO 논문 목록
1 오인옥, 윤수진, 남경아, COVID-19 거점전담병원 간호사의 업무 경험,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1;33(6):657-669
2. 학회 및 세미나 발표
  • 국내학회
국내학회
NO 국내학회명 제목 발표자 발표년월 개최지
1 대한환자안전학회 정확한 외국인 환자이름 표기를 통한 환자확인 강화 홍상우 2021.05. 온라인
2 대한환자안전학회 수술검체 안전관리 향상 장문영 2021.05. 온라인
3 대한환자안전학회 신속대응팀 활성화를 통한 CPR발생 감소 활동 안세환 2021.05. 온라인
4 대한환자안전학회 심부조직 욕창 예방 강화 활동 김소정 2021.05. 온라인
5 대한환자안전학회 무균적 혈액배양검사 지침 준수 증진활동 윤미선 2021.05. 온라인
6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표준진료지침(CP) 운영사례 오인옥 2021.06. 온라인
7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외래 다빈도 시술 환자의 불안감소를 위한 개선활동 황명숙 2021.12. 온라인
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PDA활성화를 통한 투약오류 감소활동 안정희 2021.12. 온라인
9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수술계수 확인강화 오인옥 2021.12. 온라인
10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영상의학과 ‘시술 후 검체’ 안전한 이송을 위한 업무 개선 김철민 2021.12. 온라인
11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적정수혈 이행 활동 김반석 2021.12. 온라인
12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중복 진단검사 최소화 활동 유종하 2021.12. 온라인
13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정형외과와 병동 간 의사소통 만족도 향상 활동 김영남 2021.12. 온라인
14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폐암 치료 Fast track 박선철 2021.12. 온라인
15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의료기관의 공사감염위험도 평가 절차개선 및 감염관리지침 허정희 2021.12. 온라인
16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영상이동검사 처방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개선 향상 활동 김종철 2021.12. 온라인
17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업무개선을 통한 환자안전활동 수행률 향상 조지선 2021.12. 온라인
1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신속대응팀 활동을 통한 효율적인 고위험환자 관리와 CPR예방 안세환 2021.12. 온라인
19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반복 민원감소 활동 “설명부족(부족한 정보제공 및 오류)” 김의혁 2021.12. 온라인
20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정용 인공호흡기 적용 입원환자의 안전한 인공호흡기 관리 이경숙 2021.12. 온라인
3. 강의
강의
NO 주제 대상 강의자 강의일 장소
1 정신의료기관평가준비 교육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21.03.11. ~ 09.20. 온라인
2 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 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21.05.02. / 10.15. 온라인
3 중대한 환자안전사건의 이해 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21.05.26. 온라인
4 EBP적용 및 연구사례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오인옥 2021.08.27. 온라인
5 근거기반 실무사례 연세대학교 대학원 오인옥 2021.11.04.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