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건강보험 모델 병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제22호 연보
2021년은 코로나19 방역 시스템의 안정적이고 선도적 운영과 대응 노하우 전파를 통해 보건의료를 선도하고 환자중심의 최상의 진료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설 확충과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한 해였습니다.
일산병원은 경기도 내 최대 규모의 코로나19 전담병동 운영으로 21년 한해 입원환자 3,000여명의 치료와 80여건의 코로나 확진자 분만을 비롯한 고난도 시술을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따른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지원 사업'을 통해 디지털 기반 스마트병원 (I-SMART) 운영 및 지역사회 감염병 관련 네트워크 활성화로 의료기관의 스마트화를 선도하고 스마트병원 솔루션 확산에 기여하여 '한국판 뉴딜 모범사례'로 선정되었으며, 12월에는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 운영 1주년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거점전담병원 운영 노하우와 효율적인 감염병 대응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하였습니다.
환자중심의 최상의 진료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암센터 확대, 치과 임플란트 케어센터 신설, 심뇌혈관센터 및 하이브리드 수술센터 활성화 등 진료시스템 개선을 추진하고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개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원사업 지정 및 재택의료 시범사업 참여 등 공공의료기관의 역할 강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공공보건의료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정책 및 임상연구 시스템인 I-DEA 구축 및 고도화로 임상기반의 정책연구 수행역량을 강화하여 근거기반의 빅데이터 정책연구와 원가 및 의료수가 분석 자료 제공으로 보험자병원으로서 보건의료 정책수립의 근거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제22호 연보는 지난 한 해 동안 임직원 여러분이 이룩한 많은 업적과 성과가 집대성된 귀중한 자료로, 건강보험 제도 발전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연보발간을 위해 자료를 제공해주신 모든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