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칙연산 건강법
마이너스 건강법

건강의 맛

콩나물채소잡채 두릅전 두부우엉버섯 영양밥
을 올린 식탁
사찰음식 레시피

일반적인 채식주의나 건강식과는 다른 ‘사찰음식’은 수행음식으로서 다듬고 만들어 먹는 과정에서 전부 마음의 바탕이 다르기 때문에 기능이나 효과로만 이야기하기에는 부족하다. 채식의 일환으로 사찰음식에 관심을 가졌다 해도 구체적인 원칙을 정하되, 너무 이상적인 것에 얽매이지 말자. 하루 채소량은 350g, 한 끼는 사찰음식 식단으로, 1주 1회라도 시장이나 마트에서 신선제품을 둘러보며 제철음식에 관심을 가져보자. 줄이고 단순해지는 게 심심하기보다 더 풍요로워지는 입맛과 일상의 재미를 알게 해줄 것이다.

스타일링. 전윤정(스튜디오 로쏘)  사진. 이서연(AZA 스튜디오)

콩나물채소잡채
재료(4인분)
콩나물 250g, 애호박 1/2토막, 빨간 파프리카 1/2개, 말린 표고버섯 5개,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참깨 1큰술, 포도씨유 적당량, 소금 약간
유장–간장, 참기름 1/2큰술씩
만들기
  1. 1 콩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뒤 체에서 물기를 빼고 한김 식힌다.
  2. 2 애호박은 채 썰고 빨간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다음 채 썬다.
  3. 3 말린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서 20분 정도 불린 뒤 물기를 꼭 짜고 밑둥을 제거 한 다음 채 썬다.
  4. 4 간장과 참기름을 섞어 유장을 만든 다음 3의 채 썬 표고버섯을 버무린다.
  5. 5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채 썬 애호박과 빨간 파프리카, 유장에 버무린 표고버섯을 넣고 볶아 채소들이 반 이상 익으면 콩나물을 넣고 살짝 볶은 뒤 간장과 참기름, 참깨, 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두릅전
재료(10개 분량)
두릅 320g, 부침가루, 물 1/2컵씩, 덧가루용 부침가루 3큰술. 포도씨유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들기
  1. 1 두릅은 손질한 뒤 반으로 저며 썬 다음 이쑤시개에 3개씩 꽂는다.
  2. 2 볼에 부침가루와 물을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3. 3 1의 손질한 두릅에 덧가루용 부침가루를 묻힌 뒤 2의 반죽을 입힌다.
  4. 4 예열한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3을 중약불에서 노릇하게 부쳐낸다.
두부우엉버섯 영양밥
재료(2인분)
쌀 1+1/2컵, 두부 1/2모, 우엉 15cm 1토막, 애느타리버섯 100g, 물 1+2/3컵, 소금 1/2작은술
양념장: 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참깨 1작은술
만들기
  1. 1 쌀은 맑은 물에 씻은 뒤 30분 정도 불린 다음 체에서 물기를 뺀다.
  2. 2 두부는 큼직하게 썰고, 우엉은 필러로 껍질을 제거 한 뒤 길게 반으로 가른 뒤, 어슷하게 썬다. 애느타리버섯은 밑둥을 제거 한 뒤 가닥을 떼어 먹기 좋게 손질한다.
  3. 3 전기밥솥에 쌀과 물, 우엉, 애느타리버섯, 소금을 넣고 취사 버튼을 누른다. 밥이 뜸 들 무렵 두부를 밥 위에 얹고 마저 뜸을 들인다.
  4. 4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볼에 넣고 섞는다.
  5. 5 3의 밥이 완성되면 주걱으로 고루 섞은 뒤 4의 양념장을 곁들여 먹는다.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