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9년 9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UBC)로 1년간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밴쿠버는 캐나다 서쪽 태평양과 인접한 곳에 있는 도시로, 위도상 북쪽에 위치하지만 겨울에도 영하로 내려가지 않고 여름에는 25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숲과 공원이 많은 매우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특히 UBC 지역은 대학교를 기준으로 하나의 타운을 이루고 있어 UBC뿐만 아니라 두 개의 초등학교와 하나의 중등학교가 있고, 10년 이상 강력범죄가 발생하지 않아 매우 안전하고 살기 좋은 지역입니다. UBC에는 투명교정장치인 인비절라인(InvisalignⓇ)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Sandra Tai 선생님께서 시간제 교수로 계시는 것을 비롯하여 디지털 덴티스트리 분야에서 최근 매우 빠른 발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3차원 치아 이동 시뮬레이션 및 안면 골격과 연조직 분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UBC 치과교정과 과장이신 Edwin Yen 교수님과 연락하게 되었고, Yen 교수님께서 흔쾌히 허락해주셔서 1년간 이에 대한 연구와 UBC 치과교정과 대학원생의 치과교정진료에 대한 슈퍼바이저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UBC 치과교정과는 전임교수 6명과 시간제교수 1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의 주 업무는 8시부터 17시까지 UBC 치과교정과 외래에서 대학원생들의 치과교정치료에 대한 슈퍼바이징이었습니다. 그와 더불어 전임교수 중 한 분인 Bingshuang Zou 선생님과 저가 3D 안면스캐너의 정확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임상에서 안면 연조직 디지털 데이터 수집의 편의성 증진을 도모하고자 했습니다.
캐나다 치과대학 순위 1위인 대학답게 연구에 있어서 부러울 정도로 여러 기관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같이 연구 미팅을 진행하면서 연구에 대한 많은 프로토콜을 배울 수 있어 매우 귀중한 기회였습니다. 비록 연수 기간 도중 코로나19 확산으로 3월 중순부터 클리닉이 폐쇄되어 외래 진료가 중단되었고 모든 세미나와 회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연구 데이터 수집도 잠시 중단되는 등 여러 변수가 있었지만, 디지털 덴티스트리 연구 특성상 이메일이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으로 데이터들을 계속 받을 수 있어 온라인상으로, 또 한국에 돌아와서도 계속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캐나다 역시 2020년 초기에 코로나19가 확산됐지만,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발 빠르게 록다운을 결정했고 한국에 비할 바는아니지만 많은 캐나다인이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여 큰 혼란 없이 6월부터 점진적으로 사회 활동이 재개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록다운 기간 동안 매일 저녁 7시가 되면 의료인 또는 마트 종사자들과 같은 필수 근무인력에 대한 고마움과 격려의 표시로 각 가정에서 베란다나 마당으로 나와 냄비나 프라이팬을 5분간 두드리면서 응원하는 모습은 매우 인상 깊었고 배려심 넘치는 캐나다인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빌려 1년간 새로운 연구와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많은 분께 감사의 말을 전하며 글을 마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