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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원 명단
직원명단
NO 구분(직종) 직 위 인 원 성 명
1 의사직 실장 1 박병규
부실장 2 유종하, 김태환
2 간호직 부장 1 오인옥
팀장 3 김정남, 백은정, 김현진
팀원 8 질 향상 및 환자안전팀 : 안정희, 윤선영
환자경험팀 : 정지윤, 정욱, 염의원
진료적정성팀 : 김소정, 이다현, 엄윤미
총 인원 15
- 주요 활동
⑴ 질 향상 활동
2023년도 질 향상(QI) 활동 중점과제「ESG를 적용한 질 향상 및 환자안전」선정
질 향상(QI) 활동 과제 승인 및 지원 : 핵심QI 12편, 부서자율QI 14편(수시접수 3편)
사후관리를 위한 추후모니터링(CQI) 추진 : 8편 점검 실시(6월, 11월)
QI성과 환류를 위한「QI경진대회」개최(병원장 및 임직원 325명, 협력병원 18명)
의료의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적정진료위원회 개최(5회)
질 향상(QI) 활동성과 및 우수사례 공유
학회명 내역
대한환자안전학회 ‘의료기기 관련 피부손상 예방활동’ 등 구연3편, 포스터2편 발표 (구연 학회장상 1편, 포스터 학회장상 2편 수상)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스마트한 위치추적 활용한 환자안전 개선활동’ 등 포스터 구연2편, 포스터 9편 게시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외래 중복 진단검사 최소화 활동’ 등 구연 6편, 포스터 6편 발표
⑵ 환자안전관리
환자안전전담인력 배치 및 운영(3명)
환자안전관리위원회(2회), 환자안전보고심의위원회(4회), PRN·구두처방 소위원회(3회) 운영
국가 환자안전주의경보 발령에 따른 원내 현황파악 및 개선조치(6건)
환자안전관리위원회 운영 실적 및 전담인력 현황 국가 중앙환자안전센터보고(1.29.)
환자안전사고 사례 분석 및 보고, 관련 개선활동 추진(연간)
  • 책임있는 개선을 위한「일산병원 Decision Tree, 재발방지 지원체계」개발 및 적용
  • 원내 환자안전주의경보 「비치약품 사용 시 투여 오류 발생」발령
  • 환자안전 Focus 라운딩 실시 점검 및 개선 : 주사제 투여 준비 등(8회)
  • 투약 시 올바른 PDA 사용 FMEA 추진
  • 검사실 등 병동 외 부서에서 투여된 약물 확인오류로 인한 병동 재투약 오류 RCA 추진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방지 활동 실시
  • 환자안전지표 선정(1.25) 및 관리(환자확인율 등 10개 지표)
  • 부서별 환자안전담당자 Safety Guardian 운영(24명) : 정기모임(4회)
  • 환자안전 아카데미 운영(의사직 508명, 일반직 422명)
의료위험관리체계 운영 및 활용
  • 위험등록부 위험도 평가 실시 및 결과 우선순위에 따른 FMEA, CQI 등 개선추진(4건)
직원대상「환자안전문화 인식도」조사, 환자대상「환자가 보고하는 환자안전인식」조사 실시
환자안전캠페인 및 환자안전주간행사 실시
캠페인 및 안전주간행사 리스트
캠페인 및 안전주간행사 실적
환자안전캠페인「내가 먹는 약! 알고 있어요」등 3종 (5월) 환자 및 보호자 217명, 직원 275명
환자안전주간행사 「환자안전 4행시 공모전」 등 6종 캠페인 실시(8월)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박하페스티벌 동참 환자 및 보호자 512명, 직원 415명
환자안전 우수부서(4부서) 및 직원(3명) 포상
⑶ 의료기관평가인증 관리
효율적인 인증 수검 준비를 위한‘4주기 의료기관평가인증 추진 TFT 운영(1월~3월)
수검 대비 직원 교육(52회, 1,780명) 및 자체교육 지원(51개부서)
실전대비 직원 훈련 및 현장준비를 위한 자체조사 및 D-Rounding 실시
  • 자체조사 2회 …1차 실시(01.17. ~ 01.19.), 2차 실시(02.14. ~ 02.17.)
  • 리허설 실시(03.07. ~ 03.10.), D-Rounding 실시(03.13. ~ 03.20.)
4주기 의료기관평가인증 본평가 수검 실시(03.21. ~ 03.24.)
  • 4주기의료기관평가 ‘인증’ 획득, 필수 11개 전항목 최우수 결과 획득
4주기 의료기관평가 본평가 수검 후 후속 개선 활동 진행
  • 고농도 전해질 안전사용 지침 및 욕창 관리 등 진료세칙 9개 수정 보완
4주기의료기관평가인증 수검관련 우수직원(20명) 및 우수부서(10개) 포상 진행
4주기 정신건강의학과 설치과/ 서면평가 수검실시(07.26.) … 평가결과 ‘합격’ 획득
인증 유지 관리를 위한 전부서 환자안전점검 실시 (1~8차수 실시)
⑷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관리
표준진료지침관리위원회 운영(3회)
표준진료지침 신규 개발 6개 질환, 갱신 컨퍼런스(2회) 및 처방 갱신 82건
  • 총 누적 개발 개수 : (’22) 128개 → (’23) 134개
응급의료센터 내원 중증응급, 다빈도 질환(11개)의 표준 진료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
월별 표준진료지침 지표 모니터링 및 분기별 경영진 보고
  • 주요 지표 결과(CP적용률) : (’22) 94.5% → (’23) 95.7%
표준진료지침 적용 강화를 위한 개선활동 추진
  • 신규 CP 개발팀, 전공의, 간호사 대상 CP 교육(38회)
  • 분기별 CP 적용 우수 의사 포상(전문의 3명, 전공의 12명)
  •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CP 매뉴얼 개발 및 전 직원 배포
  • CP 사용자(의사, 간호사) 요구도 및 만족도 조사 시행, CP 변이분석 시행
  • CP 정보시스템 개발 및 보완(24건)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표준진료지침 임상연구 진행 지원(2개)
일산병원 표준진료지침 운영 체계 및 개발 우수사례 대·내외 환류 활동(4회)
대외 평가 수검 및 우수결과 획득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주관 신포괄 정보관리 평가 “CP 운영” 4년 연속 만점 획득
  • 보건복지부 주관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CP부문)’ 3년 연속 만점 획득
⑸ 진료권한 관리
진료권한위원회 운영(2회) : 42개 진료과(센터)별 진료권한 항목 재설계, 진료권한 평가 시행
인사발령 및 4년 주기 정기 갱신 대상 의사의 진료권한 승인(11회)
진료권한 신청 및 승인 처리 방식의 전산시스템 구축 완료(08.07.)
⑹ 지표(CI, Clinical Indicator) 관리
2023년 임상지표 ‘환자확인율’ 등 52개 지표 선정 및 관리
분기별 결과보고서 취합 및 개선활동 적정성 점검, 경영진 보고 및 전직원 공유(4회)
부서별 지표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지표이론 및 실습교육 시행(3회, 61명)
CI TalkTalk을 통한 외부평가 연계 지표(환자경험만족도) 홍보 및 지표 이해 도모(06.30.)
지표관리 우수부서 선정 및 포상(1개 부서) : ‘낙상 후 손상률(간호안전관리위원회)’
‘천식환자의 지속방문율’ 등 15개 지표의 전산시스템(EDW) 구축
⑺ 적정성평가 관리
본 평가 기간 대비 활동
  • 정기적인 평가지표 모니터링 및 결과보고(간암 등 22항목, 적정진료실 및 TFT 공유)
  • 지표 점검결과에 따른 개선활동 추진
    ㆍ 급성 하기도감염 진단군에서의 항생제 처방 적정성 검토요청 알람 개발(7월)
    ㆍ ‘조영제 사용 영상검사 전 신장기능검사’ 알람 팝업 기준 개선(8월)
  • 평가지표 이해를 위한 관련 직원 교육(약제급여 등 8항목, 21회)
평가수검 업무 수행
  • 본 평가 관련 조사자료 제출 : 급성기 뇌졸중 등 6항목
  • 신뢰도점검용 의무기록자료 제출 : 마취 등 4항목
선제적 대응 및 평가항목 제도개선 활동
  • 예비 적정성평가 참여 : 슬관절치환술(7월), 의료관련감염(8월)
  • 평가 의견 개진 : 약제급여 평가방식 개선(반영), 결핵 결과 이의신청(1등급 전환)
신규평가 도입 예정인 ‘류마티스관절염’ 적정성평가 대비 QI활동
  • 주요활동 : 초진환자 진단명 부여 기준 마련 및 보험심사 청구 로직 점검·보완
  • 주요실적 : ‘항류마티스제 조기 처방률’ … 개선 전 대비 17.1%p 향상
효율적인 지표관리를 위한 정보보완(중환자실, 마취 등 7항목)
성과관리 :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평가 등 6개 항목 1등급 획득
⑻ VOC관리
체계적인 고객의 소리(VOC) 관리
  • VOC 접수 및 월별/분기별 분석
  • 고충상담처리 문제유형별 내용분석 보고 : 월별/분기별 보고
  • 고충상담 접수 현황 및 처리결과 공유 : 진료과 건별, 부서 분기별
  • 배상 및 감면 현황 분석 및 결과 보고(월별, 분기별)
의료분쟁 및 민원감소 활동
  • QI 활동 : 고객응대 표준화를 통한 설명(직원태도) 민원 감소 활동
  • 고충상담 분석자료 전부서(진료과) 135개 부서 개별 공유
민원사례분석을 통한 업무 개선 활동
  • 「반복민원예방 Tip」발행 : ‘입원기간 중 발생한 욕창에 대한 보호자 설명’
  • 사안별 개선 활동 : CT검사·채혈 시 혈관확보 방안 마련 등 14건
의료분쟁예방위원회(4회) 및 진료관련 대책회의(9회) 운영
⑼ 환자경험관리
환자만족도 관리
  • 환자만족도 모바일 설문결과 분석 및 보고(분기별), 개선활동(수시)
  • 환자만족도 모바일 설문결과 임상 지표 관리 및 보고(입원, 외래, 응급)
고객만족도설문조사(건)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총 건수
입원 1,378 2,101 2,724 3,613 9,816
외래 1,468 1,431 1,678 1,326 5,903
응급 895 868 993 883 3,639
총 건수 3,741 4,400 5,395 5,822 19,358
  • 고객(환자)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분석
구분 외래영역 입원영역 응급영역
만족도 80.4(전년대비 ▲0.6) 85.8(전년대비 ▲1.0) 73.3(전년대비 ▲3.1)
환자경험관리위원회 개최(4회)
  • VOC 현황 보고, 환자만족도 결과 보고, 일산병원 고객헌장 개정, 환자경험 개선활동 (회진 시작 전 회진안내 알림톡 활성화 방안 등 6개)
환자경험 직원 동기 부여 프로그램
  • 감사편지(43편) : 홈페이지 및 손편지 등을 통해 접수된 감사의 글 게시
  • 환자경험 우수부서 및 직원 포상 : 모바일 설문조사 우수 진료과 및 부서 병원장 포상(4개 진료과, 4개 부서), 환자경험 우수직원 병원장 포상(직군별 총 10명), 모바일 설문조사 우수부서 및 향상 부서 적정진료실 포상(8개 진료과, 8개 부서)
  • 환자경험 아이디어 제안(10개 제안 중 3명 적정진료실 자체포상)
  • 회진알림톡 우수 전문의(월별 자체포상, 26명)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 우수 수검을 위한 환자경험 SHARE 활동
  • 환자경험 라운딩
    ∙ 경영진 환자경험 라운딩(06.07. ~ 07.06., 13회)을 통한 직원 관심 고취
    · 환자경험 TFT 라운딩을 통한 퇴원 예정환자 인터뷰(07.19. ~ 10.26., 22회)
  • 환자경험 캠페인 : 환자경험 「You Quiz」전직원(275명) 및 병동별(150명)
  •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 대비 교육
    ∙ 진료과 환자경험 교육 : 2회차 진행(06.15. ~ 07.28., 08.21. ~ 10.23., 진료과 24개, 245명)
    · 부서별 환자경험 교육 : 4회차 진행(01.02. ~ 10.25., 1,307명), 우수사례 동영상 교육 등
환자경험 리더 운영 : 환자경험 리더 MOT 라운딩 및 접점별 피드백 실시 (총 42개 부서)
환자경험 TFT 분과별 활동으로 20건의 업무개선
분과 개선 추진 내용
진료 및 간호 회진 알림 톡 활성화(예약기능 개발 및 적용, 우수 전문의 월별 포상)
전문의별 ‘환자경험 모바일 설문조사’ 결과 개별송부
회진 포스트 잇 재제작 및 배포
전문의 설명강화를 위한 ‘환자공감의 시작 설명’ 캠페인
투약 및 치료과정 ‘퇴원 시 가실 곳’ 서식 수정 및 일산병원 모바일 앱 ,고객제안 QR 삽입
‘퇴원요약지’ 안내문 서식 제작 및 일산병원 모바일 앱 QR삽입
‘통증조절장치’, ‘통증조절 버튼’ 스티커 제작
환자권리보장 병실 커튼 배려 팻말 제작 및 사용
회진 전 질문사항 작성을 위한 ‘알고 싶어요’ 카드 제작
불만제기 용이성을 위한 ‘제안합니다’ 카드 제작
퇴원약 불출창구 제안함 설치
환경 ‘환자침상안내문’ 제작
영상의학과 앞 안내데스크 철거, 외래 복도 적재물 보관 장소 마련
소음 개선활동 : 무소음테이프 사용, 소음 감소 캠페인
정규 면회일 공용 화장실 청소 강화, 화장실 문턱 주의 안내문 부착
⑽ 환자경험교육
환자경험 개선과정
  • 신규전문의 진료상담 역량강화 과정(‘22년 이후 입사 전문의 12명)
    · 진료 영상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 코칭(12명)
    · 종합 워크숍(11.22.) : `23년 진료상담역량강화 과정을 이수한 전문의 9명
  • 접점부서 고객응대 역량강화 과정(51,82,102,131병동 간호사 31명)
    · 영상촬영 및 개별 피드백(07.05. ~ 09.20.), 병동별 종합 워크숍(09.22. ~ 10.17. 7회, 39명)
환자경험 향상 관련 교육 실시
교육과정 내용 대상 횟수(인원)
환자경험 향상 교육 민원 사례중심 찾아가는 교육 일반직 39회(183명)
환자동행서비스 보직자 42회(42명)
신입직원교육 환자경험 기본 응대 교육 신입 간호직, 업무지원직 6회(211명)
부서요청교육 부서별 환자경험교육 종합검진센터(2회),수술실 3회(26명)
협력사 및 입점업체 교육 고객응대 기본 교육 13개 협력사, 입점업체 195명
환자경험리더교육 환자중심의 변화를 주도하는 환자경험리더 환자경험리더 16명
환자경험리더의 교육역량강화 24명
Hi 리더교육 환자경험 기본 응대 교육 응급의료센터 일반직원 10회(125명)
의료분쟁예방특강 의료분쟁 민형사 사건 최신사례를 통한 쟁점 의사직 42명
비급여진료비용 사전설명의무화관련 주의사항 전직원 133명
의료분쟁예방교육 의료분쟁사례전달교육 전공의 및 인턴 7회(74명)
환자경험특강 환자경험의 중요성 전직원 158명
환자경험대비전략 및 실천 가이드 간호실 관리자 47명
2. 대외활동
대외활동
NO 성 명 대외활동 내용
1 유종하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 및 평가위원
2 오인옥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 및 평가위원
  • -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겸임 교수
3 백은정
  • -
    서정대학교 간호대학 겸임 교수
4 김소정
  • -
    병원상처장루실금간호사회 도대표(경기도 위원)
5 안정희
  • -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겸임 교수
- 주요 업무통계 : QI 활동현황
NO 영역 주제 팀명
1 간호업무개선 교대근무 간호사의 인수인계 개선을 통한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 Easy인계
2 간호업무개선 효율적 린넨 관리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활동 일타 린넨재고관리팀
3 간호업무개선 간호순회활동 기록 및 일상생활지원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Smart work place 구축 래빗점프!
4 간호업무개선 공정하고 효율적인 근무일정 작성 개선활동 듀티프리
5 간호업무개선 분만실 비입실산모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한 업무효율성 증진 SVD
6 고객만족도향상 고객응대 업무 표준화를 통한 민원 감소 활동 FUN한 응대
7 고객만족도향상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심폐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심장이 두근두근
8 고객만족도향상 실버케어식 개발을 통한 환자 식사만족도 향상 활동 내 나이가 어때서
9 고객만족도향상 설명시스템 변화를 통한 응급의료센터 고객만족도 향상 E.A.S
10 직원안전 직원 안전관리 강화로 건강한 직원, 안전한 병원 만들기 Safety map
11 진료과정개선 이상지질혈증 회송 CP 활성화 활동 회송 CP 달인
12 진료과정개선 효과적인 검체 이송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검체 이력 표시제
13 진료지원업무개선 혈액처방부터 불출까지의 효율적인 수혈 준비업무를 위한 개선활동 수혈공유나라
14 진료지원업무개선 입원 응급약품 처방의 효율화를 통한 환자안전 향상 활동 응급처방 다이어트
15 질향상질관리 류마티스관절염 진료지침 프로세스 개발 및 준수 활동 Gold ring 원정대
16 질향상질관리 슬기로운 폐기물 분리배출 실천 분리할 결심
17 질향상질관리 적정한 드레싱 및 피부간호 제품 사용을 통한 비용 효과 향상 활동 Wise Choice
18 질향상질관리 수술 대기시간 및 턴오버 단축을 통한 수술실 효율성 향상 활동 Just in tiime
19 환자교육 알고보면 쓸모있고 신나는 감염관리 I-깨끗해
20 환자안전 CRE 격리환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감염관리 활동 니가 왜 거기서 나와
21 환자안전 스마트 수액속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한 투약 안전 강화 활동 수액모니터링의 품격
22 환자안전 비계획적 발관 발생 감소 활동 관리의 영웅
23 환자안전 전원차단(차단트립기) 횟수 감소로 안정적인 전원공급 강화 활동 전원일기
24 환자안전 약물(마취약물 등) 투약 절차 준수를 통한 투약 오류 감소 활동 MSC
25 환자안전 고위험 신생아 피부 손상 예방 활동 I-JoA
26 환자안전 환자와 가족을 위한 체계적 임종돌봄 시스템 구축 및 적용 천국의 계단
- 학회 및 세미나 참가
NO 학회명 참가자 참가기간 개최지
1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봄 연수교육 (주제 : 4주기 의료기관평가인증 준비) 홍혜주 2023.03.16. 온라인
2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연수교육 (주제 : 상급/중소병원 인증준비 사례 등) 유종하 외 5명 2023.04.05. ~ 04.06. 서울
3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봄 학술대회 김정남, 안정희 2023.04.14. 서울
4 대한병원협회 환자안전전담인력 보수교육 김정남 외 2명 2023.04.25. ~ 12.31. 온라인
5 대한환자안전학회 16차 정기학술대회 오인옥 외 14명 2023.05.26. 서울
6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학술대회 유종하 외 7명 2023.06.15. 서울
7 국제의료질향상학회 39th학술대회 박병규 외 23명 2023.08.28. ~ 08.30. 서울
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환자안전전담인력 보수교육 안정희, 윤선영 2023.09.21. 서울
9 국민건강보험공단 현명한 선택 설명회 박병규 외 4 2023.09.21. 온라인
10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연수교육 (주제 : 리더십을 위한 QI 최신지견 등) 유종하 외 10명 2023.09.21. ~ 09.22. 서울
11 제1회 의료시뮬레이션센터 컨소시엄 이다현 외 5명 2023.10.05. 서울
12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가을학술대회 김정남 외 7명 2023.10.27. 서울
13 대한환자안전학회 17차 정기학술대회 김정남, 윤선영 2023.11.02. 서울
14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 박병규 외 10명 2023.12.07. ~ 12.08. 전남 여수
15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환자안전전담인력 보수교육 김정남 2023.12.19. 서울
16 현명한 선택 캠페인 심포지엄 2023 박병규 2023.12.21. 서울
17 환자경험 적정성평가 설명회 백은정, 김소정 2023.06.07. 서울
18 슬관절치환술 예비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외 3명 2023.07.11. 온라인
19 정신건강입원영역·의료급여정신과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소정 2023.07.19. 서울
20 폐렴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김소정 2023.08.31. 온라인
21 의료관련감염 예비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외 3명 2023.09.14. 온라인
22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평가 설명회 엄윤미 2023.09.19. 온라인
23 류마티스관절염 적정성평가 설명회 엄윤미 2023.11.30. 온라인
24 결핵 적정성평가 설명회 엄윤미 2023.12.22. 온라인
25 2023년 춘계 세미나 백은정, 정욱 2023.03.25. 서울
26 2023년 환자경험평가 대비 전략 연수교육 백은정 외 2명 2023.05.25. 서울
27 HiPex2023 컨퍼런스(명지병원) 오인옥 외 5명 2023.06.21. ~ 06.23. 경기 고양
1. 학회 및 세미나 발표
국내학회
국내학회
NO 국내학회명 제목 발표자 발표년월 개최지
1 대한환자안전학회 의료기기 관련 피부손상 예방활동 김소정 2023.05.26. 서울
2 대한환자안전학회 낙상 CDS 확대 적용을 통한 중재강화로 낙상 후 손상감소 활동 김치향 2023.05.26. 서울
3 대한환자안전학회 소아진정 업무 프로세스 개선활동 손상혁 2023.05.26. 서울
4 대한환자안전학회 수술 현장에서 원칙 사수하기 안전 향상 활동 김지연 2023.05.26. 서울
5 대한환자안전학회 성인진정치료 모니터링 강화 활동 윤선영 2023.11.02. 서울
6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정맥염 및 혈관 외 약물 유출 감소를 위한 관리 강화 활동 박영란 2023.12.07. 전남 여수
7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외래 중복 진단검사 최소화 활동 유종하 2023.12.07. 전남 여수
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수술환자 항혈전제 지참약 관리 프로세스 개선 윤선영 2023.12.07. 전남 여수
9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심장내과 효율적 진료를 위한 의뢰,회송 강화 활동 최상길 2023.12.07. 전남 여수
10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입원환자 보호자에게 환자상태 설명 향상 활동 김태환 2023.12.07. 전남 여수
11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효율적인 직원감염관리 양연옥 2023.12.07. 전남 여수
12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예방지침 준수 증진 활동 정한나 2023.12.07. 전남 여수
13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외래지원부 낙상 제로 예방 활동 박경진 2023.12.07. 전남 여수
14 한국의료질향상학회 PDA를 이용한 수액주입 오류 감소 활동 김경란 2023.12.07. 전남 여수
15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주요처치의 간호기록 및 간호처방 효율성 향상 활동 김유나 2023.12.08. 전남 여수
16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검사 및 시술 전 확인절차 개선활동 박인숙 2023.12.08. 전남 여수
17 한국의료질향상학회 CT,MRI 영상검사 평가 기준 충족 활동 김종철 2023.12.08. 전남 여수
국제학회
NO 국제학회명 제목 발표자 발표년월 개최지
1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수술환자 항혈전제 지참약 관리 프로세스 개선 이성호 2023.08.29. 서울
2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채혈실 방문 고객의 수납문제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김대현 2023.08.29. 서울
3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수술계수 관리업무를 통한 수술 안전 향상 활동 김지연 2023.08.29. 서울
4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외래 중복진단검사 최소화 활동 김반석 2023.08.29. 서울
5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정맥염 및 혈관 외 약물 유출 감소를 위한 관리 강화 활동 박영란 2023.08.29. 서울
6 국제의료질향상학회 검사 및 시술 전 확인절차 개선활동 박인숙 2023.08.29. 서울
7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주요처치의 간호기록, 간호처방 효율성 향상 활동 김수연 2023.08.29. 서울
8 국제의료질향상학회 효율적인 직원안전 감염관리 허정희 2023.08.29. 서울
9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입원환자 보호자에게 환자상태 설명 향상 활동 노이나 2023.08.29. 서울
10 국제의료질향상학회 경이로운 환자경험을 위한 human touch 최지연 2023.08.29. 서울
11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스마트한 위치추적 활용한 환자안전 개선활동 오성진 2023.08.30. 서울
2. 강의
강의
NO 주제 대상 강의자 강의일 장소
1 최신 표준진료지침 적용 사례 (신포괄수가제 적용 사례 중심으로) 지역거점공공병원 지표관리 및
표준진료지침 실무자 30명
김현진 2023.05.19. 호텔아트리움 종로
릴리 앤 데이티룸
(서울시 종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