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직 위 | 인 원 | 성 명 |
---|---|---|---|
1 | 실장 | 1 | 이천균 |
2 | 차장 | 2 | 장태익, 허호 |
3 | 팀장 | 1 | 오인옥 |
4 | 파트장 | 3 | 박희선, 백은정, 김현진 |
5 | 팀원 | 7 |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파트 : 안정희, 윤선영 환자경험 파트 : 노이나, 문혜성, 이다현 진료적정성 파트 : 진현경, 김예림 |
총 인원 | 14 |
계획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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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
|
2차 |
|
3차 |
|
4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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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R | 약제 | 낙상 | 통증 | 환자확인 | 자료제작 | 타부서협조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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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건 | 3건 | 1건 | 1건 | 2건 | 6건 | 18건 | 9건 |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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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개선 | CVR 문자전송 보완 (EMC, 당직의 추가), 통증도구 기준 수정 및 관련 유인물 배포 |
QI | liver biopsy약속처방 마련 및 검체 관련 프로세스 정립 (QI 경진대회 '금상' ) |
모니터링 | 환자확인, PRN · 구두처방, 소아진정치료, 국소마취 수술기록 작성 |
기간 | 기관 | 참여자 |
---|---|---|
2020.09. | 정신과의원평가 | 오인옥, 박희선 |
2020.11. | 정신병원 인증조사 | 박희선 |
2020.11. | 호스피스 전문기관 시범조사 | 오인옥 |
항목 | 만성폐쇄성 폐질환 |
마취 | 폐암 | 대장암 | 급성기 뇌졸중 | 주사제 처방률 | 항생제 처방률 | 약품목수 | 관상동맥 우회술 |
의료급여 정신과 | 혈액투석 | 중환자실 |
---|---|---|---|---|---|---|---|---|---|---|---|---|
결과 | 1등급 | 1등급 | 1등급 | 1등급 | 1등급 | 1등급 | 1등급 | 1등급 | 1등급 | 1등급 | 2등급 | 1등급 |
접수경로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총 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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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제안카드 (건) | 739 | 762 | 503 | 705 | 2,709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건) | 706 | 889 | 767 | 660 | 3,022 |
총계(건) | 1,445 | 1,651 | 1,270 | 1,365 | 5,731 |
구분 | 2019년 | 2020년 | 전년도 대비 증감 |
---|---|---|---|
외래 (점) | 82.2 | 89.1 | 6.9 |
입원 (점) | 89.7 | 91.3 | 1.6 |
응급 (점) | 77.2 | 85.9 | 8.7 |
평균 (점) | 83.0 | 88.8 | - |
구분 | 2019년 | 2020년 | 전년도대비증감 |
---|---|---|---|
관찰 | 85.1점 | 86.5점 | 1.4점↑ |
전화 | 89.8점 | 92.2점 | 2.4점↑ |
구분 | 교육과정 | 내용 | 회차 | 인원 |
---|---|---|---|---|
의사직 | 진료상담역량강화 과정 | - 목적 : 진료순응도 향상 및 진료환경개선 - 대상 : 신규전문의 및 4개 진료과 전문의, 외래직원 ※ 피부과, 성형외과, 가정의학과, 류마티스내과 |
32회 | 전문의 및 외래직원 37명 |
진료상담역량강화 Follow up과정 |
- 목적 :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사후관리 - 대상 : 2018년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실시 6개 진료과 |
7회 | 전문의 및 외래직원 70명 | |
일산병원人 자리잡기 | - 목적 : 환자중심 진료역량 강화 및 의료분쟁 대처 - 대상 : 2019년 이후 입사 신규전문의 |
1회 | 9명 | |
일반직 | 전직원서비스향상교육 | - 주제 (연차별 교육 실시) · 입사 2~5년차 : 환자경험의 이해와 중요성 · 입사 6~9년차 : 환자경험의 이해와 대응전략 · 입사 10년차 이상 (보직자 포함) : 환자경험관리 리더십 - 대상 : 전직원 |
7회 | 253명 |
신입직원교육 | - 주제 : 의료현장에서의 CS - 대상 : 신입직원 |
10회 | 597명 | |
부서요청교육 | - 주제 : 가치있는 고객응대, VOC 사례공유 - 대상 : 시설팀. 총무팀, 국가검진센터 등 |
4회 | 96명 | |
병동 업무지원직 교육 | - 주제 : 슬기로운 병원생활, 병동생활, 응대방법 - 온라인 교육자료 제작 |
3회 | - | |
고객응대 매뉴얼 사전 제작 교육 | -주제 : 고객응대 매뉴얼 개선의 필요성 및 대화문 작성법 - 대상 : 부서 CS 리더 |
2회 | 44명 | |
CS리더 | 부서 CS 리더 교육 | - 주제 : 환자경험의 이해와 병원에서의 CS - 대상 : 부서 CS리더 |
2회 | 44명 |
협력사 | 협력사 및 입점업체 교육 | ① 상반기 교육 - 대상 : 4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 가치있는 고객응대방법, VOC 사례공유 ② 하반기 교육 - 대상 : 3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 환자경험 관련 기본 개념 및 VOC 사례공유 |
18회 | 236명 |
NO | 성 명 | 내 용 |
---|---|---|
1 | 오인옥 |
|
2 | 박희선 |
|
NO | 영역 | 주제 | 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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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환자안전 | 신속대응팀 활동을 통한 효율적인 고위험환자 관리와 CPR 예방 | 신속대응팀스토브리그 |
2 | 진료과정개선 | 중복 진단검사 최소화 활동 | choosing wisely |
3 | 진료과정개선 | 간암 Fast track 구축 | 간암 Fast track |
4 | 진료과정개선 | 폐암 Fast track 구축 | 폐암 Fast track |
5 | 간호업무개선 | 간호기록 표준화 및 간소화를 통한 간호업무 효율화 | 간호기록의 재개발 |
6 | 고객만족도향상 | 정형외과와 병동 간 의사소통 만족도 향상 활동 | OK, CUT! |
7 | 고객만족도향상 | 반복 민원감소 활동 "설명부족 (부족한 정보제공 및 류)" 으로 인한 민원 감소 | 민원이 기가 막혀 |
8 | 고객만족도향상 | 외래 다빈도 시술 환자의 불안감소를 위한 개선활동 | 위드 유 (With YOU) |
9 | 임상지표 | 적정 수혈 이행 활동 | 관행타파 |
10 | 진료지원 업무개선 | 영상 이동검사 처방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개선 향상 활동 | Busy people |
11 | 진료지원 업무개선 | 영상의학과 '시술 후 검체' 안전한 이송을 위한 업무개선 | 검체 지킴이 |
12 | 환자안전 | 의료기관의 공사감염위험도 평가 절차개선 및 감염관리 지침 준수율 향상 활동 | 감염안전공사팀 |
13 | 질향상 질관리 | 무균적 혈액배양검사 지침 준수 증진활동 | 깨끗정확자신있게 |
14 | 환자안전 | 심부조직 욕창 에방 강화 활동 | SOS |
15 | 간호업무개선 |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안전활동 수행률 향상 | 간호간병만전지계 |
16 | 환자안전 | 수술환자의 피부손상 에방과 중재 활동을 통한 발생률 감소 | 전지적피부참견시점 |
17 | 환자안전 | 가정용 인공호흡기 적용 입원환자의 안전한 인공호흡기 관리 | Master home-vent! |
18 | 진료지원업무개선 | 원외 수기처방전 전산화를 통한 안전한 투약과 업무개선 | 손글씨, 이제 그만 |
19 | 환자안전 | 안전한 환자맞춤 환의 개선 활동 | 환의사용이맞나혹시 |
20 | 환자안전 | 수술실 안전보장 활동 강화 | 차이나는 수술실 클라스 |
21 | 간호업무개선 | 분만 직후 고위험신생아 간호 프로세스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활동 | 준비된 1분! |
22 | 환자안전 |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암환자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위한 업무개선 | 종양혈액내과 |
23 | 진료지원업무개선 | 진단검사 TAT 관리 확대 및 시스템 개발 활동 | All of TAT |
24 | 간호업무개선 | 집중치료실 업무 프로세스 개선 | 같이의 가치 |
25 | 고객만족도향상 | 배식표준화를 통한 만족도 향상 활동 | 삼시세끼 배식왕 |
26 | 고객만족도향상 | 응급의료센터 내, 외부고객 만족도 향상 활동 | Win Win |
27 | 고객만족도향상 | Brain 수술환자 대상 설명강화 활동 | Brain respect |
28 | 간호업무개선 | 내과계병동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신규간호사의 업무 적응력 향상 | 날아라 병아리 |
29 | 간호업무개선 | 교육방법의 다양성을 통한 의료장비 사용 지식도 및 수행도 향상활동 | 龍따라잡기 |
30 | 간호업무개선 | QR code 업무매뉴얼 개발 및 활용 | 스마트한 리더 |
31 | 환자교육 | 혈액투석환자의 동영상 교육 자료를 활용한 칼슘*인 적정성 평가항목 충족률 향상 활동 | 신장센터, 캡 (Ca/P)! |
32 | 진료지원업무개선 | 재활치료센터 치료 장비 사용 시 감염예방 활동 | 클린앤클리어 |
33 | 환자안전 | 병동 내 환경관리를 위한 감염지침 수행률 향상 활동 | 클린병동 |
34 | 진료표준화 | 중환자실 내 중심정맥영양 공급환자의 영양재개증후군 예방을 위한 개선활동 | 슬기로운 영양지원 |
35 | 환자안전 | 낙상예방 Device 활용 향상을 통한 낙상발생 감소 활동 | 슬기로운 환자안전 생활 |
NO | 학회명 | 참가자 | 참가기간 | 개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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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PDCA 실습교육) | 문혜성 | 2020.01.14. | 서울 |
2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조사위원을 위한 요양병원 인중기준의 이해) | 박희선 | 2020.05.22. | 온라인 |
3 | 대한환자안전학회 (환자안전문화 관련 세미나) | 박희선 | 2020.05.27. | 온라인 |
4 | 대한환자안전학회 (사망사례 집담회 관련 세미나) | 박희선 | 2020.06.24. | 온라인 |
5 | 치매 예비 적정성평가 간담회 | 김현진 | 2020.06.26. | 서울 |
6 | 수혈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20.07.29. | 온라인 |
7 | 내시경 검사 및 치료 예비 적정성평가 설명회 | 김현진, 곽신천 | 2020.08.11. | 서울 |
8 |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20.08.12. | 온라인 |
9 | 대한환자안전학회 (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 교육) | 김현진, 한정미 | 2020.08.18. | 온라인 |
10 | 급성기뇌졸중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20.08.19. | 온라인 |
11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의료기관 종별 시설관리 사례 교육) | 박희선 | 2020.08.26. | 온라인 |
12 |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질 향상 활동 방법론과 사례) | 오인옥 외 3명 | 2020.09.01. | 온라인 |
13 | 공공의료 CP개발 워크숍 | 김지원, 한정미 | 2020.09.10. | 서울 |
14 | 대한환자안전학회(온라인 학술대회) | 오인옥 외 4명 | 2020.09.16. | 온라인 |
15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경영자 QI과정-병원 스마트 호스피탈과 서비스 디자인) | 이천균 외 18명 | 2020.09.21. ~ 09.22. | 온라인 |
16 |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20.09.24. | 온라인 |
17 | 우울증 외래 적정성평가 설명회 | 김현진 | 2020.09.28. | 온라인 |
18 |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온라인 가을 학술대회) | 오인옥 외 9명 | 2020.10.16. | 온라인 |
19 |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QI 도구 실습) | 윤선영 | 2020.10.20. | 온라인 |
20 | 대한환자안전학회 (진료와 환자안전 세미나) | 오인옥 외 3명 | 2020.10.28. | 온라인 |
21 | 폐암 적정성평가 설명회 | 한정미 | 2020.10.28. | 온라인 |
22 | 대장암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20.10.28. | 온라인 |
23 | 마취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20.10.29. | 온라인 |
24 | 결핵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20.11.12. | 온라인 |
25 | 대한환자안전학회 (진정, 마취 진료 관련 세미나) | 오인옥 외 3명 | 2020.11.25. | 온라인 |
26 | Korea Healthcare Congress 2020 | 오인옥 외 3명 | 2020.11.26. | 온라인 |
27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3주기 정신병원 인증준비 기본교육) | 박희선 | 2020.11.27. | 온라인 |
28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온라인 학술대회) | 이천균 외 23명 | 2020.12.02. | 온라인 |
29 | 4주기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 기본교육 | 박희선 | 2020.12.04. | 온라인 |
30 | 의료급여 정신과 적정성평가 설명회 | 김현진 | 2020.12.07. | 온라인 |
31 | 환자경험관리 및 서비스디자인 온라인 연수교육 | 허호 외 26명 | 2020.12.09. | 온라인 |
NO | 학회명 | 주제 | 주관부서 | 개최기간 | 개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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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교육 | 임상지표 교육 | 적정진료지원팀 | 2020.03.26. | 일산병원 |
2 | 교육 | PD단계 교육 | 적정진료지원팀 | 2020.04.08. | 일산병원 |
3 | 교육 | 환자경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워크숍 | 적정진료지원팀 | 2020.04.23. | 일산병원 |
4 | 교육 |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입문교육 | 적정진료지원팀 | 2020.06.02. | 일산병원 |
5 | 교육 | 효율적인 지표관리를 위한 엑셀 활용법 | 적정진료지원팀 | 2020.06.19. | 일산병원 |
6 | 보고회 | QI 중간보고회 | 적정진료지원팀 | 2020.08.18. ~ 08.20. | 일산병원 |
7 | 교육 | CA단계 교육 | 적정진료지원팀 | 2020.09.23. ~ 10.08. | 일산병원 |
8 | 교육 | 환자경험 특강 | 적정진료지원팀 | 2020.10.29. | 일산병원 |
9 | 워크숍 | 표준진료지침 워크숍 | 적정진료지원팀 | 2020.11.11. | 일산병원 |
10 | 세미나 | 의료분쟁세미나 | 적정진료지원팀 | 2020.11.24. | 일산병원 |
11 | 세미나 | 환자경험TFT 의사직 대상 세미나 | 적정진료지원팀 | 2020.11.26. ~ 11.27. | 일산병원 |
12 | 교육 | 환자안전특강 | 적정진료지원팀 | 2020.11.27. | 일산병원 |
13 | 보고회 | QI 경진대회 | 적정진료지원팀 | 2020.12.17. | 일산병원 |
NO | 국내학회명 | 제목 | 발표자 | 발표년월 | 개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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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대한환자안전학회 | 낙상예방 RCA 활동 | 박희선 | 2020.09. | 온라인 |
2 | 대한병원협회 | 병동 격리대상 다제내성 감염관리 | 정한나 | 2020.11. | 협회지 |
3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정신건강서비스의 질 향상 활동 | 장은정 | 2020.12. | 온라인 |
4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가퇴원 발생 최소화 및 오전퇴원율 제고 활동 | 송경준 | 2020.12. | 온라인 |
5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 | 손재이 | 2020.12. | 온라인 |
6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직원 감염질환 노출사고 감소활동 | 양연옥 | 2020.12. | 온라인 |
7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장영양 주입을 위한 업무개선활동 | 지수나 | 2020.12. | 온라인 |
8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멸균기내 멸균물품의 올바른 적재활동을 통한 안전한 물품공급 | 박애희 | 2020.12. | 온라인 |
9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의료폐기물 배출량 감소활동 | 박민구 | 2020.12. | 온라인 |
10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피부절개 전 time out을 통한 환자안전강화 | 송명희 | 2020.12. | 온라인 |
11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연명의료 자기결정존중 비율 향상활동 | 장지영 | 2020.12. | 온라인 |
12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재활의학과 외래환자의 개인 맞춤형 가정재활프로그램 제공율 향상 | 유동엽 | 2020.12. | 온라인 |
13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치과업무 매뉴얼 표준화를 통한 업무역량 및 만족도 향상 | 김미영 | 2020.12. | 온라인 |
14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수술실 환자안전관리점검표를 활용한 환자상태확인강화 | 윤순희 | 2020.12. | 간행물 |
NO | 주제 | 대상 | 강의자 | 강의일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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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정신의료기관인증 준비교육 |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 오인옥 | 2020.11.27. ~ 11.30. | 온라인 |
2 | 정신의료기관인증 준비교육 |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 오인옥 | 2020.12.04. ~ 12.07. | 온라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