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원장

일산병원 직원 여러분

우리 일산병원은 지난 2000년 개원 이후 ‘최상의 진료와 연구를 통하여 국민 보건 향상과 건강보험 제도 발전에 기여한다.’는 사명 하에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건강보험 모델병원이 되고자 양질의 적정 의료서비스와 각종 정책자료를 산출하여 제공하는 등 명실상부한 공공의료의 중추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 지난 한해는 국내외 경기침체와 의료계의 다양한 환경변화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들이 많았지만, 개원이후 쌓아온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성장·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한 해 였습니다.

진료분야에서는 우리 병원을 찾은 환자 수가 약 109만명으로 2007년 이후 8년 연속 100만명 이상의 환자를 진료하였고, 특히 보건복지부 주관 의료기관인증 조사를 성공적으로 수검하여 환자 안전 및 의료의 질 등에 대한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하였으며, 공공의료기관 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였습니다.

연구분야에서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신포괄수가 지불제도’, ‘포괄간호서비스’ 등 정부의 주요 정책 시범사업을 선도적으로 수행하였 으며, 임상·정책연구 겸임 의사를 활용하여 임상 현장의 불합리한 기준과 제도 등을 개선하고, 건강보험 정책자료를 산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경영분야에서는 보험자병원의 역할 증대를 위한 공간 확충에 돌입하였고,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정책에 따라 병원운영체계를 합리적, 효율적으로 개선하였으며,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직장 어린이집 설치를 추진하는 등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연보는 2014년 한 해 동안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의 모든 직원들이 혼신의 힘을 기울여 추진해 왔던 그간의 노력과 활동을 수록한 기록입니다. 이 자료가 일산병원을 성원해 주신 많은 분들과 건강보험제도 발전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연보 발간에 힘써주신 관계자와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5년 11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장 강중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