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병원은 2013년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명실공히 국내 공공의료기관을 대표하는 병원으로 입지를 굳혔다.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이 국민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를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평가는 국립대병원, 지방의료원 등 170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적정진료 및 양질의 의료서비스 ●건강안전망 기능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시행결과와 사업을 평가했다.
이번 평가에서 우리 병원은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높은 점수로 공공보건의료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적정진료 및 양질의 의료서비스 분야에서는 평가지표 만점을 획득하며 우수사례로 꼽히는 쾌거를 이뤄냈다. 또한 공공의료 중심병원으로서 관내 및 전국 각지의 의료취약계층을 찾아가 다양한 의료 나눔 활동을 펼치고, 매년 이웃사랑 바자회, 도서 바자회 등을 운영하여 얻은 수익금과 각종 단체와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불우한 환자들이 진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건강안전망을 충실히 확대해 나가며 성실하게 공공의료사업을 수행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 밖에 보험자 직영병원으로서 지난해 7월부터 보호자가 상주하지 않아도 입원환자를 간호할 수 있는 포괄간호서비스 병동 시범사업을 운영하며 정부정책 시범사업을 주도해나가고 보다 많은 환자와 보호자들의 간병비 부담을 덜어주는 데 큰 도움을 주는 등 타 민간병원에서는 회피하는 미충족서비스를 활발히 시행하며 공공의료서비스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광문 병원장은 “앞으로도 전문화되고 특성화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공공의료서비스 분야를 점진적으로 확대 실시하여 전 계층의 환자를 아우를 수 있는 국민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0월 25일 파주 내포리체육공원에서 열린 2014년 한마음 체육대회의 마무리! 대망의 박 터트리기 게임이 진행되었다. 박을 터트리기 위해 열정을 다한 직원들은 오재미를 던지며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렸다.
2007~2013년 진료인원
남성 대 여성 비율 1 : 2.6
날씨, 월경 등 악화요인 파악해야
▶ 2013년 연령대별 여성 환자
▶총 진료인원 변화
-> 연평균 2.49% 증가
편두통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과 연관되어 있기때문에 가임기 여성에서 더욱 유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 일부 여성은 월경 때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편두통의 예방법은 충분한 잠, 운동, 영양섭취 등이 있다. 그 외에 자신에게 발생하는 편두통의 악화 요인에 대해 스스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도움말. 신경과 김종헌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