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저는 “우리 병원이 바르다, 다르다를 강조하고 있는데, 그래서 어떤 병원을 만들어서 세상에 기여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제 자신에게 던져보았습니다.

이 질문처럼 병원을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세상에 기여할 수 있을지 여러분도 함께 질문해보시면 어떨까요?

우리는 지금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3000년 동안 큰 변화가 없던 세상은 산업혁명 이후 급격히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변화에는 언제나 양면성이 존재합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도 있었지만, 기후변화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도 발생했습니다. 의료 분야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현대의학은 상하수도와 같은 기초 인프라 구축부터 시작해 다양한 의료 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발전해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고령화와 기후변화는 의료 환경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AI를 비롯한 기술 혁명 역시 의료 환경 저변에서부터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이처럼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한국 의료체계의 위기를 논하고 있지만 정책 당국에서부터 일선 병원까지 아직까지 큰 변화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서 의정사태로 이어지는 연이은 환란은 의료계에 큰 충격을 주었고, 그 여파는 현재 진행 중입니다. 병원 중 특히 전공의 수련을 하는 일산병원과 같은 종합병원의 사정은 임계점을 넘어 위기로 치닫고 있습니다. 우리는 생존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변화가 절실합니다. 위기를 극복하여 살아남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기본 역량을 바탕으로 한 적응력과 전환력 그리고 유연성을 바탕으로 한 신속한 변화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미 지역 선도 병원으로서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뛰어난 적응력과 전환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해에는 Go-Up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우수한 회복 탄력성 또한 증명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급속도로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과 의료 환경 속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변화’하고, ‘적응’해서, ‘회복과 도약’을 시도해야 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단순히 위기를 극복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병원의 변화를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한국 사람들은 비교를 통해 자신을 평가하는 문화에 익숙해 있습니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서 우리를 더욱 객관화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너무 지나친 비교는 개인의 성장과 조직 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마음가짐은 비교를 통한 눈높이 충족이 아니라 불평등과 차이를 인식하고 스스로 변화를 통해 그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Be your future self”

올해는 푸른 뱀의 해입니다. 뱀은 변화와 지혜, 치유와 재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뱀과 같은 예민한 감각으로 변화를 감지하고 기회를 창출해야 합니다. 우리가 빠르게 변화하지 못하고 현재 상황을 답보하면 빠르게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이제 미래의 일산병원에 집중해야 합니다. 미래의 일산병원을 더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미래의 우리와 현재의 우리를 동기화해야 합니다. 미래의 우리가 되는 변화의 시작으로 “Change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단어 ‘Change’의 한 단어를 ‘변화’시키면 ‘Chance’가 됩니다.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가 쌓이고 이런 변화에 속에서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그동안 일산병원을 상징하는 핵심 메시지로서 ‘바르다, 다르다’를 외쳐왔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바르고 다른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합니다. 지속 가능해야 바른 것입니다. 신속 변화해야 다른 것입니다. 즉, 우리는 앞으로 지속 가능한 바른 병원을 위해 신속 변화해야 합니다.

먼저 병원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재정 안정화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수익을 통해 균형 재정을 달성하고 그 재원을 바탕으로 투자를 통한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져야만 바르고 다른 병원이 될수 있습니다. 올해 안에 재정 안정화를 이룰수 있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으로 우리 병원을 장기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야 합니다. 사회적 가치는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고 유지하는 것은 앞으로도 우리 병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중요한 길입니다.

마지막으로 일산병원은 서부 경기지역에서 초격차 기능적 상급종합병원의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장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일산병원은 더욱 높은 수준의 치료를 제공하고,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은 일산병원을 진료 초격차를 바탕으로 병원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병원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단기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의료기관으로서 본연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지역사회와 환자들에게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제공하는 데 모두 함께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저는 이 변화와 성장의 여정을 혼자 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과 함께 걸어가고 싶습니다. 일산병원의 구성원 모두가 한 방향으로 함께 노력하며 나아갈 때, 우리는 더 큰 성과를 이루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2025.1.1.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병원장 한창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