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감염관리 워크숍 개최
일산병원이 10월 12일(목) 오후 2시 소노캄 고양 그랜드볼륨에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감염관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중 하나인 감염 및 환자안전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감염관리 및 의료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감염병(다제내성균) 확산 방지 및 의료인력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발표와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사회 감염병 관리 현황 및 발전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안과 김혜영 교수, 한국신경안과학회장 선임
김혜영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과 교수가 최근 한국신경안과학회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년이다. 제8대 학회장으로 선출된 김혜영 신임 회장은 한국신경안과학회에서 이사직을 수행하며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회장에 선출됐다. 김혜영 신임 회장은 안성형, 사시, 소아안과, 신경안과, 약시클리닉 등의 분야에서 권위자로 다양한 연구를 해오고 있으며 폭넓은 학술활동을 통해 신경안과질환 치료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023 호흡기질환 심포지엄 개최
일산병원은 11월 4일(토) 오후 2시 30분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인근지역 호흡기내과 및 협력병원 등 의료진을 대상으로 호흡기질환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올해로 4회째인 이번 심포지엄은 의료진의 역량을 강화하고 추후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일산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전문의를 주축으로 호흡기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최신 지견 및 관리법과 최근 늘고 있는 간질성폐질환에 관한 강의가 이어졌다.
권역응급의료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
일산병원이 11월 2일(목) 오후 2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권역응급의료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홍정민 의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인애 경기도 도의원,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김성중 중앙응급의료센터장 등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지정서 전달식, 기념영상 시청, 제막식을 비롯한 개소식과 권역응급의료센터 성공적인 운영과 발전 방향에 대한 고견을 나누는 심포지엄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생명 나눔 직원 단체 헌혈 실시
일산병원이 11월 10일(금) 생명 나눔 실천의 일환으로 직원 단체 헌혈을 실시했다. 매년 헌혈 나눔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일산병원은 올해도 혈액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작은 생명의 희망을 전달하고자 단체 헌혈을 어어갔다. 주차장에 마련된 헌혈 버스에는 오전 9시부터 헌혈을 하려 직원 200여 명의 발길이 이어졌으며, 이는 의료현장에서 혈액 수급의 문제점을 인식한 직원들이 솔선수범하여 자발적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교원의 중도중복장애학생
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교육 개최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11월 21일(화) ‘교원의 중도중복장애학생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교육’을 개최했다.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과 경기도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공동 주최한 이번 연수강좌는 교원의 중도중복장애 학생 학교생활 지원과 장애학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마련되었다.
사랑의 연탄나눔 기부금 후원
일산병원은 11월 22일(수)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 나기를 돕기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기부금 후원 전달식을 가졌다. 북방민족나눔협의회 사랑의 연탄창고에서 진행된 이번 전달식에는 우신구 의원, 고부미 고양시의원, 북방민족나눔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산병원은 사랑의 연탄 10,000장 상당의 성금 850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 연탄 나눔 기부금은 북방민족나눔협의회를 통해 관내 연탄 가구 지원을 위한 연탄 구입비로 쓰일 예정이다.
일산병원 SNS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최우수상 수상
일산병원에서 운영하는 SNS 채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SNS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지난 11월 24일(금)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3회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시상식에서 진행됐다. 일산병원 SNS 채널은 고객과 소통하고 올바른 건강정보를 전달해 환자 친화적인 콘텐츠를 제공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2023 QI경진대회 실시
일산병원은 11월 30일(목) 2023 QI(Quality Improvement) 경진대회를 열어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해 직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활동한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올해 QI 활동에서는 ‘친환경병원, 안전한 병원, 공정한 병원’을 주제로 ESG를 적용한 질 향상 및 환자안전을 중점 과제로 선정했다. QI 경진대회에서는 구연발표 6편, 포스터 발표 10편이 진행됐다. 투약 시 올바른 PDA 사용에 대한 FMEA 활동 내용을 공유했다.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
일산병원은 대한병원협회가 주관한 2023 년도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병원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19년부터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며 간호사의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다각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온 일산병원은 이번 공모전에서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과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홈페이지 웹어워드 코리아 2023 대상 수상
일산병원이 12월 14일(목)에 열린 ‘웹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공공의료분야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상은 한 해 국내에서 제작·운영되는 웹사이트 중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사이트에 부여된다. 이번 시상식에서 일산병원 홈페이지(www.nhimc.or.kr)는 일산병원 HI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한 점과 최신 트렌드에 맞게 UI를 설계하고,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사용자들의 이용편의를 높였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공보건의료 최우수 기관 선정
일산병원이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공공보건의료계획 2022년 시행결과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보편적 의료 이용과 양질의 공공보건의료를 효과적으로 제공해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고자 매년 공공보건의료기관이 수립한 계획을 심의하고 시행 결과를 평가한다. 이번 평가에서는 ▲필수의료제공체계 확충 ▲공공보건의료 역량강화 ▲공공 보건의료제도기반 강화 시행결과와 사업을 평가했으며, 일산병원은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높은 점수로 공공보건의료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