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느린 아이를 위한
발달지연 검사
아이마다 발달 속도가 다르지만, 개월 수와 연령별 발달 지표보다 느려 보이면
보호자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 다각도의 검사를 통해 발달지연의 원인을 밝혀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다면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아이의 발달 정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정리 편집실
전문가 평가
발달 선별검사에서 유소견자로 의뢰되거나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영유아에 대해서는 발달 관련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진료한 후 정밀평가 여부를 판단한다. 이 과정은 면담 및 환자의 행동관찰, 진찰소견 등을 통해 발달지연 유무를 파악하는 단계다.
발달 정밀 평가
첫 단계에서 전문가에 의해 영역별 발달 이상이 확인되면 두 번째 단계인 발달 정밀 평가 과정에서 발달 선별검사가 아닌 확진 검사를 실시한 후 특정한 신경발달질환을 진단한다. 검사는 발달지연의 정도를 대근육, 소근육, 인지, 언어, 자조, 사회-정서 등의 발달 영역에 따라 확인하기 위해 평가를 진행한다.
원인 정밀 평가
발달지연의 원인 질환을 찾기 위해 신체·혈액·뇌파·뇌 영상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다.
뇌 MRI
소아의 중추신경계 선천성 이상이나 혈관성·출혈성 질환, 종양, 염증성 병변, 뇌 외상 등을 검사한다.
염색체 및 유전자검사
다운증후군, 터너증후군 등 염색체 핵형의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에 핵형분석(karyotype)을 하며, 염색체마이크로 어레이(Chromosomal microarray)로 염색체 중복 또는 결실 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에 염색체마이크로어레이 검사를 주로 하지만, 최근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 검사가 본원에서도 도입되어 여러가지 유전자에 대한 패널을 타겟으로 발달지연에 대한 원인 평가를 실시한다.
뇌파검사
두피에 전극을 부착하여 뇌세포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전기신호를 기록하여 뇌의 기능적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로 뇌전증 등의 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
언어 평가
심리 평가
운동 및 작업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