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NEWS

가정의달 맞아 입원환아의 날 행사 개최

일산병원이 5월 3일 가정의달과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병동과 어린이재활 낮병동 등 입원치료 중인 환아를 대상으로 입원환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힘든 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들에게 입원생활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주고자 마련했다. 이날 병동 간호사들과 의료진은 직접 준비한 어린이날 선물을 깜짝 증정하며 환아를 위로하고 네일아트, 타투, 포토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환아와 보호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콩고 보건의료 관계자 일산병원 방문

콩고 보건의료 관계자가 5월 14일 우리나라의 우수한 의료시스템을 알아보고자 일산병원을 방문했다. 콩고 병원 건립 관계자들로 이루어진 사절단은 일산병원의 운영 현황을 소개받고 건강보험 모델병원으로서 일산병원의 역할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일산병원의 스마트병동, 진단검사의학과, 응급의료센터, 재활치료센터 등 의료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우리나라 의료서비스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했다.

경기이룸대학 진로체험 온라인 강좌 운영

일산병원이 2024년 경기이룸대학에서 ‘병원종사자와 함께하는 진로집중 과정’ 온라인 강좌를 개설·운영했다. 경기도교육청이 지원하는 경기이룸대학은 경기도 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나 동일 연령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융합적 사고력과 진로 개척역량을 향상하는 학생중심 교육 프로그램이다. 일산병원은 병원에 종사하는 다양한 직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진로 탐색의 기회를 주고자 이번 강의를 진행했다.

경기도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
고양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MOU 체결

일산병원에서 위탁 운영하는 경기도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5월 23일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건강증진 도모를 위해 고양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다문화 장애인 복지서비스 지원, 다문화 장애인 보건의료 서비스, 다문화 장애인식개선사업, 다문화 장애인 맞춤형 서비스 관련 정보·자료 상호 교류를 약속하며 다문화 장애인 건강증진과 복지서비스 질 향상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진단검사의학과 정중환 팀장,
대한환자안전학회장상 수상

일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정중환 팀장이 5월 29일 열린 ‘대한환자안전학회 제18차 정기학술대회’에서 대한환자안전학회장상을 수상했다. 정 팀장은 ‘혈액처방부터 불출까지의 효율적인 수혈 준비업무를 위한 개선활동’을 주제로 한 구두발표로 호응을 받았다. 이번 연구는 정중환 팀장과 일산병원 의료진이 진행한 QI활동으로, 진료과 혈액 처방 시준비 상황을 EMR 시스템에서 확인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축해 업무효율을 높였다.

2024년 어린이 건강교실 개최

일산병원이 2024년 어린이 건강교실을 개최했다. 공사립유치원교사, 학부모, 방과후 과정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전문요원에게 듣는 소아기에 주로 발병하는 행동 및 정서 ▲약사에게 듣는 소아약의 올바른 사용법과 약물중독 관련 교육 ▲간호사에게 듣는 소아기 안전사고 예방과 상황별 응급처치법 교육 ▲전담간호사 감수를 받아 제작한 소아당뇨 시청각 자료 활용 교육, 교사와 학부모 번아웃 예방을 위한 스트레스 측정·관리법 교육 등을 실시해 호평을 받았다.

중도 중복장애학생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특수교사 연수 강좌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 재활병원이 6월 10일,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교원의 중도중복장애학생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교육’을 개최했다.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과 경기도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일산병원 재활치료센터 의료진이 발달장애학생의 진단·평가, 재활치료에 대한 연수교육을 주제로 다양한 강의를 진행했다.

재활의학과 김성우 교수,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회장 선출

김성우 일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장)가 2024년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학술대회에서 학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제11대 학회장으로 선출된 김성우 신임 회장은 그간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이사장 등 보직을 수행하며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회장에 선출되었으며, 앞으로 2년간 회장으로서 소아재활의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 법무부위탁
이민자통합센터 업무 협약

일산병원과 법무부 위탁 기관인 고양 이민자통합센터가 6월 12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서 두 기관은 외국인 여성들을 지원하기로 협의한 후 ▲대상자의 임신 전 검진비용 지원 ▲원활한 건강검진을 위한 통역 지원 ▲외국인 여성 등에 대한 의료지원으로 이민자 건강증진 도모와 건강위험요인 조기 발견·관리 ▲건강한 출산으로 저출산 극복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전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일산병원은 직원들의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6월 24일부터 11월 20일까지 전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개최한다. 매년 실시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의료기관 종사자로서 원내 응급 상황 발생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이고 표준화된 심폐소생술을 신속·정확하게 실시할 수 있는 의료인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은 응급 상황 시 기본심폐소생술(BLS), 제세동기 작동방법과 주의사항 등 응급 처치 실습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3회 연속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3차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아 3회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22년 10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입원 진료를 시행한 전국 86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일산병원 신생아중환자실은 총 11개 지표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신생아 중환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LH 경기북부지역본부와
사회공헌 업무협약 체결

일산병원은 LH경기북부지역본부와 경기북부권 소재 공적기관으로서 취약계층 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기관은 먼저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의료수급권 밖에 있는 관내 중장년층, 고립 청년세대 등 약 20여명을 대상으로 무료건강검진 지원에 나선다. 이에 일산병원에서 대상자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LH에서 검진비용을 지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