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

신장센터

일산병원 신장센터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신장내과 전문의와 투석 전문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의료진이 환자 중심의 진료와 치료를 제공합니다. 최고의 의료 장비와 진심을 담은 진료로 신부전 환자와 함께합니다.

편집실 사진 송인호

신장센터는 신대체요법이 필요한 급만성 신부전 환자의 총체적인 진료를 위해 혈액투석실과 복막투석실을 분리해 운영하며, 연평균 30,000여 건 이상의 혈액투석과 300여 명의 복막투석 환자 진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장센터 내 혈액투석실은 2004년, 경인 지역 최초로 혈액여과투석(on-line HDF)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수많은 환자에게 혈액투석 치료를 시행해왔습니다. 자동화 투석프로그램을 이용해 환자 개개인 상태에 맞춘 정확하고 안전한 투석치료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투석용수 생성에 필요한 정수시스템을 ‘Double RO system’으로 직렬 배치하여 초고순도의 투석용수를 제공하는 등 환자에게 안전한 치료 환경을 제공합니다.

복막투석실은 진료실, 교육실, 처치실을 갖추고, 복막투석환자를 총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외래 진료를 실시하며, 외래 진료 시 투석 관련 검사와 처치가 동시에 이뤄지는 ‘One-step 복막투석 치료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투석 치료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여러 교육(식이요법, 동정맥루 관리, 약물요법, 운동요법, 복막투석 교육)을 실시하며 신장질환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