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재활은 아이들의 성장기에 맞춘 전문 치료가 필요한 만큼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과 시설이 필요하다.
일산병원은 지난 2021년 7월, 국내 최초로 경기권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으로 선정되어 어린이 재활 부문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글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 정리 편집실
어린이 재활은 성인과 달리 성장과 발달 과정, 생애주기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고, 환자와 가족의 요구 및 의학적 필요성에 맞는 치료가 거주지에서 적기에 연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하지만 수익성 등의 문제로 대부분의 의료기관이 운영을 기피해 아이들이 적절한 시기에 재활치료를 받는 데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증가하는 장애아동의 치료 접근성을 높이고 집중재활치료와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영유아기 장애아동을 위한 공공 재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권역별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을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경기 서북부 지역 최상의 어린이 재활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일산병원은 보험자병원으로서 지역사회 거점 어린이재활병원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권역별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사업에 지원하여 엄격한 기준을 통과, 경기권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으로 선정됐다.
일산병원이 꿈꾸는 어린이 재활의 미래
일산병원은 ‘CLOSER 2 U’라는 슬로건 아래 환자 특성에 맞춘 생애주기별 체계화와 환자와 가족의 요구에 맞는 최고의 전문·첨단 재활치료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간 어린이재활병원과 차별화한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의 모델을 제시하고, 장애아동의 건강한 삶과 올바른 어린이 재활 의료서비스 표준을 선도하고자 한다. 그동안 국내 최대 규모로 어린이 재활치료에 다학제 협진 시스템을 도입·운영해온 일산병원은 발달지연클리닉 등 협진 전문클리닉을 확대 운영하고, 소아 전문 20개 분과의 어린이 재활 전문의와 전문 재활치료팀으로 이루어진 다학제 협진 시스템, 학제 간 치료팀 도입 등 더욱 강화된 협진 시스템 구축으로 더욱 정확한 진단과 정보 공유를 통해 개인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에서는 영아기부터 만 18세까지의 학령기 청소년, 성인이행기 청소년을 발달 과정에 따라 ▲고위험 신생아기 ▲조기치료기 ▲집중치료기 ▲유지치료기 ▲특별집중치료기로 나눠 생애주기별 관리시스템과 생활주기별(입원-낮병동-외래) 체계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장애 발생의 선제적 예방부터 장애 중증도 최소화, 기능적 호전 최대화, 합병증 예방까지 성장 시기별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고위험 신생아기 조기 진단 및 개입 시스템을 갖추고 고위험 영유아 조기 재활치료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해 장애 발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환아와 가족의 요구가 반영된 환자 및 가족 중심의 개인별 맞춤 케어플랜을 수립하고 생애주기별, 치료시기별, 질환별 부모교육 및 가정운동 프로그램 제공은 물론, 중증 장애아동 단기 돌봄 서비스, 비장애 형제자매 돌봄 지원 서비스 등 환자와 가족 맞춤형 재활의료 연계 서비스를 제공해 장애아동과 가족의 원활한 사회참여 및 일상생활 영위를 돕는다.
올바른 어린이 재활 의료표준 선도
일산병원은 2021년 7월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장애아동의 건강권과 학습권을 보장하고자 경기도교육청과 협약을 체결하고 병원학교를 개교하여 유치부 1학급과 초등부 1학급을 운영 중이다. 장기간의 병원치료로 유치원·학교 교육을 받지 못하는 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재활치료와 파견교사의 학습을 연계하여 학업 기회를 부여하고 또래 관계를 유지하여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또 특수교육시설에 대한 방문 진료 및 치료 자문·연계, 순회학급 학생 가정 방문치료 및 부모교육, 관련 종사자 교육 등 폭넓은 치료와 학습이 연계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치료와 교육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통합적인 관리체계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교육 연계와 더불어 2021년 9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보조기기 관련 통합지원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생애주기별 기능 변화에 따른 적절한 보조기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근골격계 변형 예방 및 개선, 관절구축증 예방 및 악화 방지 등 장애아동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산병원은 어린이 재활 선도 의료기관으로서 의료자원과 유관기관을 포괄하는 지역사회 어린이재활협의체를 구성하여 확장된 장애아동과 가족 중심의 포괄적인 어린이 재활 의료서비스 체계를 확립하고, 표준 진료 및 치료 모델을 공유하여 전국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및 치료시설에 대한 중앙센터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국내 유일의 보험자병원으로서 어린이 재활 관련 원가분석을 통해 관련 수가를 개발하고 적정성을 확립하며, 정부정책 시범사업의 test bed 역할을 수행하여 어린이 재활 보건의료 정책 수립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