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 클리닉 개설
일산병원이 림프질환 진단과 수술부터 재활치료까지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림프부종 클리닉을 개소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일산병원 림프부종 클리닉에서는 성형외과 의료진을 중심으로 외과, 재활의학과 의료진이 함께 다학제 진료를 시행하며 선천적 혹은 유방암, 자궁암 등 수술로 인해 팔과 다리 등에 부종이 발생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각종 검사부터 수술 재활 치료까지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2022년도 심장내과 i-PARtNER
협력병원 초청 간담회 개최
일산병원이 7월 27일(수) 지역사회 의료기관 간 상생 및 건전한 의료전달체계 마련을 위한 ‘2022년도 심장내과 i-PARtNER 협력병원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역 내 내과 의료진이 참여한 가운데 일산병원 심장내과 의료진이 직접 나서 고혈압, PCI, 부정맥질환에 대한 진료의뢰 회송 절차, 방법 등을 소개하며 심장질환에 대한 진료의뢰 회송의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수혈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1차 수혈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주요 평가지표는 ▲수혈 체크리스트 보유유무 ▲비예기항체선별검사 실시율 ▲수혈 전 혈액검사에 따른 수혈률 ▲수술 환자 수혈률 ▲수혈관리 수행률 등 8개 영역으로, 일산병원은 모든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수혈관리 수행률에서는 만점을 받아 안전하고 적정한 수혈과 혈액 관리를 수행하여 의료 질 관리가 우수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ADBI(아시아개발은행) 협력 아시아
5개국 보건부 연수단 방문
ADBI(아시아개발은행) 협력 아시아 5개국 보건부 연수단이 8월 17일(수) 일산병원을 방문했다. 이날 참석한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네팔, 방글라데시 등 아시아 5개국의 보건부 고위 관료들은 일산병원의 운영 현황을 소개받고 건강보험 모델병원으로서 일산병원의 역할에 큰 관심을 보였다. 또 일산병원의 스마트병동, 재활치료센터 등 의료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우리나라 의료서비스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했다.
8회 연속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평가에서 8회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구조영역, 과정영역, 결과영역 등 총 9개 평가지표와 14개 모니터링 지표로 진행됐다. 일산병원은 평가결과 ▲전문인력 구성 여부 ▲Stroke Unit 운영 여부 ▲조기재활 평가율 등 7개 항목에서 만점을 기록해 종합점수로는 종별 평균 89.4점보다 높은 99.3점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약제급여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약제급여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 했다. 약제급여 적정성평가는 국민 보건에 미치는 영향이 큰 항생제, 주사제 등 주요 약물의 오남용을 줄이고 적정사용을 도모하고자 시행되고 있으며, 이번 평가는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심사결정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평가지표는 ▲항생제 처방률 ▲주사제 처방률 ▲처방건당 약품목수 등 크게 3가지며, 일산병원은 전 항목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22 호흡기질환 심포지엄 개최
일산병원이 8월 27일(토) 인근 지역 호흡기내과 및 협력병원 등 의료진을 대상으로 호흡기질환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올해로 3회째인 이번 심포지엄은 호흡기질환 진료의 질을 높이고 환자 안전에 앞서 나가고자 마련되었다. 일산병원을 주축으로 국립암센터, 의정부성모병원,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일산차병원, 은평성모병원, 국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들과 함께 호흡기질환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현장 경험을 공유했다.
VR·모바일 시뮬레이션 활용
간호사 교육 실시
일산병원은 코로나19로 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간호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VR(가상현실) 기기와 모바일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간호사의 숙련도와 응급처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병동·수술실·중환자실·응급실 등에서 환자를 간호하는 상황과 비슷한 가상현실을 구현해 간호사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을 경험하고, 각 상황에 필요한 간호술기를 반복 훈련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장기요양시설 감염관리 교육 실시
일산병원은 9월 15일(목) 고양·김포권 장기요양시설 시설관리자 및 감염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감염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양·김포권 책임의료기관인 일산병원이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과 협업하여 구성한 슬기로운 감염관리 교육 지원단 사업의 하나다. 일산병원 의료진이 직접 나서 지역사회 내 요양시설 감염관리 담당자의 감염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코로나19 백서 『共存』 발간
일산병원은 지난 2년간 일산병원이 코로나19에 대응해온 과정을 정리한 코로나19 백서 『共存』을 발간했다. ‘신종 바이러스와 낯선 공존’과 ‘국민과 함께 따뜻한 공존’으로 구성된 이번 백서에는 2020년 1월 코로나19 대응 초기부터 2022년 6월 코로나19거점전담병원 지정 해제까지 904일간 계속된 일산병원의 코로나19 대응 현장을 기록했다. 코로나 초기부터 감염병 대응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만들고 표준 치료법을 정착시킨 일산병원만의 코로나19 대응 노하우를 담았다.
일산병원, 어린이·임신부 대상
국가 무료 독감 예방접종 시작
일산병원이 국가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9월 21일부터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의 ‘2회 접종’ 대상 어린이, 10월 5일부터는 1회 접종 대상인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와 임신부 접종이 시작됐다. 생애 처음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할 경우 4주 간격 2회 접종을 해야 한다. 올해 2회 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처음인 경우 또는 2022년 6월 30일까지 백신을 총 1회만 접종한 경우다.
일산병원, ‘국제 병원 및 의료기기 박람회’
스마트병원 특별관 전시
일산병원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스마트병원 시스템을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 병원 및 의료기기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에서 전시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일산병원은 스마트병원 선도 모델을 실제 병원에서 구축한 모습을 재현함으로써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스마트 병실 자동화 영상 시청, 실제 연동체험 등 프로그램을 운영해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