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가와지볍씨박물관&
고양관광특구
고양시는 대표적인 도농 복합지역으로,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고양시티투어 네 번째 여행을 떠나보자.
글 김희연 / 사진 윤선우, 고양시티투어
고양시티투어와 함께하는
2022 <問安> around
2022년 around는 고양시티투어와 함께합니다. 고양시티투어는 가이드와 함께 관광버스를 타고 고양시 구석구석을 누비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일별로 고양시의 추억과 미래, 힐링까지 담은 맞춤형 테마코스를 운영합니다. <問安> 가을호에서는 고양시티투어의 정기코스인 ‘고양관광특구’를 다녀왔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티투어 홈페이지(https://goyangcitytour.modoo.at)를 참고하세요.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은 일산신도시 개발 당시인 1991년, 5020년 전 토탄층에서 출토된 신석기시대 ‘고양 가와지볍씨’를 중심으로 농경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1991년 발견된 가와지 유적과 고양시 농업인들이 기증한 물품 등을 함께 전시하기 위해 지난 2000년 11월 농심테마파크 전시관으로 개관했고, 2014년부터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으로 재탄생해 운영 중이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유물인 볍씨를 주제로 한 유일한 박물관으로, 한반도에서 한강을 중심으로 한 농경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자료가 가득하다. 박물관 맞은편에 자리한 열대식물 생태온실에서는 다양한 선인장과 황금주, 금호, 심록환 등 열대식물을 만날 수 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국내에서 가장 큰 체험형 자동차 테마파크로, 자동차의 탄생 과정과 기능을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가까운 곳에 자리한 국내 최대 규모의 무역 전시장 킨텍스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MICE 산업의 중심지로, 국내외 비즈니스 관광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고양시와 GS리테일이 협약을 맺어 탄생한 GS25 일산프라디움점은 고양시 캐릭터 ‘고양고양이’가 살고 있는 집 콘셉트로, 고양시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고양고양이 캐릭터 컬래버 상품을 판매하며 고양시 관광 거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